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간편하게 완료(이지샵 자동장부) + 배운점


이지샵 자동장부로 부가세 신고를 쉽게 끝냈다. 이번에 부가세 확정신고를 하면서 몇 가지 배운점이 있었다.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 납부 기간

부가세 신고는 일반과세자는 1년에 두번, 간이과세자는 한번 한다.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는 6개월에 한 번 부가세를 신고하고 납부한다.

과세기간신고 및 납부기간
제1기 1.1~6.307.1.~7.25
제2기 7.1~12.31다음해 1.1.~1.25
일반과세자 부가세납부 신고 납부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 번 부가세를 신고 및 납부한다.

과세기간신고 및 납부기간
1.1~12.31다음해 1.1.~1.25
간이과세자 부가세납부 신고 납부

간편하게 부가세 확정 신고 완료(이지샵으로)

나는 이지샵 자동장부를 사용해서 장부를 기록하고, 급여대장, 원천징수신고, 부가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등을 한다. 이벤에도 이지샵으로 간편하게 부가세 확정 신고를 끝냈다.

이지샵 자동장부 앱

장부만 작성하면 쉽게 부가세 신고

나는 수출 관련 서류를 몇 개 작성하고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한다. 수출이 없으면 클릭클릭하면 부가세 확정 신고가 끝난다.

부가세 신고 절차는 이지샵으로 부가가치세 신고하기에 볼 수 있는데, 장부만 작성해 놓으면 부가세 신고할때 확인만 하면 신고서도 자동으로 작성해서 이지샵안에서 홈텍스로 신고할 수 있다.

장부 기록할때 면세사업자로 부터 매입 주의

이번에 이지샵에서 홈텍스로 부가세 신고를 했는데, 오류가 몇개 났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였는데 이지샵에 문의해보니 면세사업자에게서 매입한 내역이라 부가세 공제를 못 받았는데 부가세 공제로 입력되었다는 것이다.

신용카드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갑) 가맹점납세자통합관리번호 신용카드 면세사업자(0000000)로 부터 수취한 매입세액은 0 입니다.

이지샵에서 페이코 포인트 카드 지출 내역을 자동으로 가져오지 않아서 문의해보니 수동으로 입력하라고 했다. 그래서 몇개 입력했었다. 근데 내가 수동으로 입력한 매입의 거래처가 면세사업자였던 것이다. 장부에 매입 내역을 기록할때 면세 사업자이면 공급가액과 부가세 금액을 입력하면 안되고 면세공급가에 입력해야하는 거였다. 전에는 매입 입력할때 면세사업자에게서 매입한 것인지 체크하는게 있었는데 그게 없어지고 입력 자체를 면세공급가액에 해야 하는 거였다.

아! 매입처가 면세사업자인지 아닌지 국세청에서 찾아야 한다. 그동안 이지샵에서 이걸 자동으로 해주고 있었다. 신용카드를 등록해서 자동으로 사용 내역을 수집해서 자동으로 거래처에 등록하고, 거래처가 면세사업자인지 자동으로 구분해주고 있었던거였다.

신용카드를 사용한 곳이 면세사업자인지 찾아봐야 한다는 건데 귀찮다.

부가세에서 남을 수도 있다

지난 번에는 부가세를 많이 냈는데 이번에는 부가세를 조금 밖에 내지 않았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얼마나되지 않지만 세액공제가 되고, 매입을 잘 기록했나보다.

사실 부가세는 사업자의 사업 활동에 대한 세금이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 부가세는 사업자가 국세청 대신 소비자로 부터 부가세 10%를 받아 놓았다가 부가세신고할때 매입 등의 비용처리를 뺀 후에 납부하기 때문이다. 부가세는 내 수입에 대한 세금이 아니라, 국세청 대신 받아 놓은 것이었다. 대신 받아 놓은 부가세를 100% 내는게 아니라 사업하느라 사용한 매입에 대해 일부를 뺀 후에 납부한다.

그래서 나는 부가세를 내야 하는 세금이 아니라 보너스로 만들기 위해 매달 매출의 부가세에 대해 별도의 부가세 통장에 넣어 둔다.

매입으로 세금 공제가 있으면 국세청 대신 받아 놓은 부가세를 다 내지않는다. 그럼 모아 좋은 부가세 중에서 공제를 받은 나머지는 보너스가 된다.

어떤 사람은 부가세 받은 것도 운영비로 쓰거나 투자를 한다고 하는데 나는 부가세 납부할때 짐이 되지 않는게 나은 것 같다. 어차피 내 돈이 아닌 것은 아닌 것으로 취급하는게 낫다고 본다.

부가세 신고 후 부가세 납부해야

부가세 신고를 한 후에 납부세액이 있는지 확인하고 부가세를 납부해야한다. 신고도 자발적으로 하고 납부도 자발적으로 한다.

마치며

이번 부가세 신고를 하면서 매입(지출)을 기록할때 거래처가 면세 사업자인지를 확인하는 걸 이지샵에 자동으로 해주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음 부터는 수동으로 기록하지 말아야 겠다.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