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신고, 부속 증빙서류 제출하기


부가세 확정 신고를 한 후에 필요한 경우 홈텍스에서 부속서류를 제출해야한다. 어떤 경우에 어떤 증빙서류를 내야할까?

부가세 신고 후 제출해야할 증빙서류

홈텍스에 부가세 신고를 한 후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영수증이나 카드 전표 등은 다 전산처리되어 있어 제출하지 않는다.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안내 매뉴얼을 찾아보니 영세율을 적용하는 경우에 부가가치세 신고에 서류를 첨부해서 제출해야한다고 되어 있다.

영세율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다음 표의 구분에 따른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영세율 적용대상 첨부서류 목록이다. 캡처 했는데 흐린데 원본은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안내 매뉴얼 을 보면 된다.

부가세신고 첨부서류
부가세신고 첨부서류

영세율 이외의 경우에 증빙서류를 내야 하는지는 메뉴얼에서 찾을 수 없었다.

내 경우 수출항목이 있어 이지샵에 문의해보니, 영수증이나 지불내역서를 제출하라고 한다.

그래서 지급되는 달의 영수증과 지불내역서를 PDF로 만들어서 홈텍스에 업로드한다.

이 지불내역서의 금액과 외화관련 서류들의 숫자가 맞아야한다. 달러를 해당 날짜의 기준 환율을 적용한다.

부가세 부속서류, 증빙서류 제출하기

증빙서류는 홈텍스에서 PDF 파일로 업로드할 수 있다. 증빙서류 제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부가세 신고를 한 후에 증빙서류를 제출한다.

1.홈택스로 이동한 후 로그인 후 사업장으로 변경한다.

2.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를 클릭한다. 부가세신고 기간인 7월에는 부가가치세신고로 바로 갈 수 있다.

홈텍스 부가가치세 신고

3. 신고부속 증빙서로 제출을 클릭한다.

4. 사업자등록번호나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 클릭한다. 

5. 목록에서 ‘첨부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팝업창 열리기가 해제되어 있어야한다.

부가세 신고부속 증빙서류 제출

6. 신고 부속서류제출 창에서 PDF파일을 업로드하고, ‘부속서류 제출하기’ 버튼을 누른다.

부가세 신고부속 증빙서류 제출
  • [파일선택]으로 부속서류(증빙서류 포함)를 불러옵니다.
  • PDF 파일만 제출 가능하므로, 이미지 파일(jpg, bmp.gif.tif.png 등)은 자동으로 PDF 변환 후 제출됩니다.
  • 첨부한 내용은 육안으로 식별 가능해야 합니다.
  • 부속서류는 한번 제출시 50M로 제한되니, 50M 초과시에는 2개 이상의 파일로 나눠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부속서류 제출하기] 후 추가제출할 경우, 제출내역의 [부속서류 추가 제출하기]로 계속 제출 가능합니다.

파일은 PDF 만 업로드 가능하므로 모든 파일은 PDF로 변환해 놓는다.

부속서류 업로드 창에서는 한 번에 최대 10개까지 업로드할 수 있다. 10개 이상인 경우에는 업로드한 후에 추가 부속서류 업로드로 나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되었다.

마치며

부가세신고 후에 영세율 적용 대상은 관련 서류를 홈텍스에 제출해야한다. 영세율 적용 대상 이외에는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할지는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안내 매뉴얼 에서는 못 찾았는데, 세무사에 문의하는게 좋을 것 같다.

부가세 신고는 신고로 끝나는데 아니고 증빙서류가 있으면 제출해야하고, 그런 다음에 부가세 납부 금액이 있으면 납부해야한다. 세무신고가 참 신기한게, 내가 알아서 신고하고, 내가 신고한 것을 바탕으로 또 내가 알아서 납부해야한다. 만약 내가 신고한게 문제가 있으면 내가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진다.

내 경우 이지샵으로 장부를 작성한 후 부가세신고를 했다. 궁금한 것은 이지샵 문의나 이지샵 세무사 문의로 해결했다.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