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 시 오류 해결하기: 면세사업자로 부터 수취한 매입세액은 0 입니다.


이지샵에서 홈텍스트로 부가세 신고를 했는데 오류가 났다. 이지샵에 문의해서 해결했다.

부가세 신고 시 오류

이지샵에서 홈텍스에 부가세 신고를 했는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났다.

신용카드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갑) 가맹점납세자통합관리번호 신용카드 면세사업자(0000000)로 부터 수취한 매입세액은 0 입니다.

원인 및 문제해결

이지샵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았다. 면세사업자로 부터 매입했는데 공급가와 부가세가 입력된게 있었기 때문이었다.

 면세사업자에게 매입한 거래는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없는데 면세사업자자에게 매입한 거래가 부가세 공제로 입력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업관리>거래처관리]에서 오류메세지에 나온 사업자번호(2999601276)로 조회하여 상호를 확인합니다. 
[복식장부>비용]에서 해당 상호로 입력된 거래를 조회하여, 공급가액과 부가세로 나누어져 입력된 거래가 있다면 공급가액과 부가세는 0 면세공급가액에 전액이 입력되도록 수정하고 저장하기 합니다. 

장부에 면세사업자 매입 기록하기

장부에서 찾아보니 면세공급가가 아니라 공급가액과 부가세에 입력이 되어 있었다. 이지샵에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에 자동 수집 기능을 이용하면 면세사업자는 자동으로 면세공급가액에 기록된다. 그런데 페이코 포인트카드는 자동수집이 안되어 문의했더니 수동으로 등록하라고 해서 직접 등록하면서 면세 사업자인지 몰랐던 것이다.

다음과 같이 면세사업자로 부터 매입한 기록중에서 공급가액과 부가세가 입력된 항목을 찾아 면세공급가에 기록했다.

1.이지샵에서 부가세 [신고서자동생성>부가가치세]에서 마감해제한다.

2. 사업관리 > 거래처관리에서 사업자 번호를 검색해서 상호명을 찾는다

2. 장부 > 비용에서 상호로 필터링한다.

3. 공급가액과 부가세에 금액이 있는 것을 찾아서 0으로 입력하고, 면세공급가역에 입력하고 저장한다.

이지샵 자동장부 면세사업자 매입 기록하기

다시 부가세 신고 절차를 해서 홈텍스트에 신고했더니 성공적으로 신고 되었다.

부가가치세 신고 시 자주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영상이 있다.

마치며

이지샵에 카드를 등록해놓고 자동 수집하기를 하면 자동으로 장부에 기록된다. 이때 자동으로 장부에 기록만 되는게 아니라 면세사업자라면 면세공급가에 자동으로 기록되었던 모양이다.

페이코 포인트 카드로 사용한 경우에 자동 수집 기능이 안되어 직접 기록해야하는데, 이때 매입한 곳의 사업자가 면세사업자인지를 몰라서 그냥 공급가액에 기록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수동 기록을 하려면 면세 사업자인지 확인해야 한다. 앞으로는 다이소 같은 곳 말고 일반 상점에서는 가능한 페이코 포인트 카드로 매입을 하지 말아야 겠다.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