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신고 손쉽게 완료, 배운 점(이지샵 자동장부)


이지샵 자동장부로 부가세 신고를 끝냈다. 몇 년째 부가세 신고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우여곡절이 있었다.

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신고는 일반과세자는 7월과 1월에 하고, 간이과세자는 1월에 한 번만 한다.

작년 7월 1일자로 일반과세자에서 간이과세자로 과세유형이 자동 변경되어,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에 대해서는 간이과세자로 부가세 신고를 했다

나는 세무사에 맡기지 않고 이지샵 자동장부로 부가세신고를 한다. 부가세신고 이외에도 종합소득세 신고, 원천징수이행신고, 인사, 급여 업무도 다 한다.

나는 평소에 이지샵으로 매출 매입을 기록한다. 매입은 카드에서 자동으로 가져오므로 사업 목적이 아닌 개인 사용만 삭제한다.

내 경우 이지샵에서 매입 비용 기록할 때 자동이 안 되는 게 하나 있는데, 바로 KB국민카드로 해외에서 구입한 경우이다. KB국민카드로 해외 결제 하면 바로 카드 매입이 되지 않아 3일 정도 후에 KB Pay 앱에서 매입금액을 확인하고 수동으로 넣어야한다.

내 경우 수출이 있어 그 부분만 수동으로 기록하면 나머지는 이지샵이 자동으로 부가세신고 관련 서류를 만들어주고, 바로 홈택스에 신고할 수 있었다.

이번 부가세 신고 하면서 새롭게 배운 점들

과세유형이 변경되면 이지샵에도 반영해야

작년 7월 1일자로 일반과세자에서 간이과세자로 과세유형이 자동 변경되었다.

이지샵 뿐만 아니라 다른 세무 프로그램도 그럴 것 같은데, 장부는 과세 유형에 따라 기록되어야한다. 그래서 과세 유형이 변경되면 이지샵에도 반영해야한다.

깜빡하고 이지샵의 등록정보에서 사업장 정보의 과세유형을 변경해야 하는데 변경 안 하고 6개월 동안 매출매입을 기록했다.

다행히 이지샵에 문의했더니 해결해주었다. 문제와 해결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이지샵에서 과세유형 변경 안 하고 장부 기록했을 때, 부가세신고 전에 해결하기 →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할때 오류 해결

이지샵에서 홈택스로 바로 부가세신고를 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를 이지샵에 저장해 놓으면 된다.

홈택스로 부가세 신고할 때 가끔 오류가 난다. 시스템 오류가 아니라 서류가 잘 못되었다는 오류이다

이번에는 간단하지만 새로운 오류를 경험했다. 메시지 보고 알 수 있어서 이지샵에 문의 안 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공급자(가맹점)사업자등록번호항목 사업자등록번호 형식 오류입니다” 오류 해결하기 →

이 외의 오류는 홈택스에 부가세 신고시 오류를 참고한다.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 작성할 때 부가세매출매입장을 기준으로 한다

나는 수출이 있어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 등을 작성해야한다. 엑셀로 업로드 해도 되지만 나는 수동으로 하나씩 입력한다.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를 작성할 때 수출 매출을 기록해 놓은 넘버스에 있는 자료를 보고 입력한다.

그런데 이번에 새삼 깨달은게 있다.

이지샵의 부가세 신고 교육영상에 보면 부가세 신고는 이지샵의 부가서비스 > 수입/비용/거래처관리 > 부가세매출매입장에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보고서가 만들어진다.

그래서 이번에는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를 작성할 때 내가 따로 기록해 놓은 넘버스이 데이터가 아니라 부가세매출매입장에 있는 매출을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에 기록했다.

몇 개의 매출은 소수점 때문에 1원이 틀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럼 장부에 수정하고, 부가세매출매입장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하하고 이 금액을 영세율첨부서류제출명세서에 기록했다.

엑셀로 업로드해서 작성할 수도 있는데, 이걸 일일이 기록하면서 증빙서류의 날짜와 금액도 같이 한 번 더 체크한다.

내 경우 이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데, 증빙서류와 장부를 최종적으로 크로스 체크하는 시간인 것 같다.

수출만 없으면 그냥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부가세 신고 관련 서류들이 생성되고 홈택스에 바로 신고할 수 있는 것 같다.

마치며

올해도 부가세 신고를 마쳤다. 이지샵 자동장부 덕분에 혼자서 어렵지 않게 했다.

세무업무는 세무사에 맡기고 사업에 집중하는게 좋다고 보지만, 나는 영세하고 직원 수나 사업이 복잡하지 않아 한 푼이라도 아끼고 세무 공부도 할 겸해서 이지샵을 이용한다.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은 나 만의 메뉴얼을 가지고 있는데, 점차 블로그로 옮기고 있다. 전체적인 부가세신고 절차는 아래 링크에 업데이트 하고 있다.

이지샵으로 부가세 신고하기 →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