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 받기(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신고)


이지샵으로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는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면 세액공제가 있어 알아보았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

국세청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대한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세액공제를 해준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한 건수별로 200원씩해서 연간 최대 100만원까지이다. 금액은 건당 200원이지만 비용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이므로 적지 않은 것 같다.

관련 규정은 (부가가치세법 제47조, 소득세법 제56조의3)에 의한 세액공제이다.

제47조(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송에 대한 세액공제 특례)

①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2024년 12월 31일까지 발급(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를 제32조제3항에 따른 기한까지 국세청장에게 전송한 경우로 한정한다)하는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건수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제한도는 연간 100만원으로 한다. <개정 2014. 1. 1., 2021. 12. 8.>


② 제1항을 적용할 때 공제받는 금액이 그 금액을 차감하기 전의 납부할 세액[제37조제2항에 따른 납부세액에서 이 법, 「국세기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빼거나 더할 세액(제60조 및 「국세기본법」 제47조의2부터 제47조의4까지의 규정에 따른 가산세는 제외한다)을 빼거나 더하여 계산한 세액을 말하며, 그 계산한 세액이 0보다 작으면 0으로 본다]을 초과하면 그 초과하는 부분은 없는 것으로 본다. <신설 2021. 12. 8.>


③ 제1항에 따른 세액공제를 적용받으려는 개인사업자는 제48조 및 제49조에 따라 신고할 때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신고서를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4. 1. 1., 2021. 12. 8.>

(출처: 부가가치세법 제47조)

국세청 세법 개정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공제 대상

직전연도 사업장별 과·면세 공급가액(총수입금액)이 3억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공제 금액

건당 200원, 연간 한도 100만원

공제 방식

부가가치세·소득세에서 공제한다. 즉, 사업소득에 대한 종합소득 산출세액과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적용 기한

기한은 2022년 7월 1일 ~ 2024년 12월 31일에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이다.

따라서 세액공제 받을 수 있는 부가가치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다음과 같다.

  • 부가가치세 세액공제: 2023년 1월 신고 ~ 2025년 1월 신고
  • 종합소득세 세액공제: 2023년 5월 신고 ~ 2025년 5월 신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 신청하기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종합소득세나 부가가치세 신고 할 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신고서를 작성해서 함께 제출하면 된다.

[별지 제20호서식]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신고서(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1

이지샵 자동장부로 부가세신고나 종합소득세 신고 할때 보니 이지샵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신고서는 자동으로 작성해주었다.

마치며

세금계산서를 종이로 발행하는 게 더 귀찮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나 모바일 손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다. 특히 500만원 이하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없이 모바일 손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어 편하다. 부가가치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세액공제도 받으니 일석이조인 것 같다.

나는 이지샵으로 장부나 급여 등을 기록한다. 이지샵으로 부가가치세 신고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약 공신청도 같이 해서 몇 건 안되지만 세액공제를 받았다.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