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 (지급명세서 조회)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 기타소득이 있다. 기타소득이 뭘까? 어디서 확인해서 어떻게 종합소득세신고를 해야할까?

기타 소득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의 타소득(합산대상)에 기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에 타소득(합산대상) 자료 유무에 이자, 배당, 근로, 연금, 기타가 있는데, ‘기타(O)’ 라고 되어 있다. 이게 뭘까?

  • 사업소득 이외 타소득이 있는 경우 합산신고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택스 신고도움서비스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이지샵 자동장부로 장부를 작성했는데 기록한적이 없다.

국세청 홈페이지서 찾아보니 아래 소득외에 일시적으로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을 말한다. 강연료나 원고료, 인세를 말한다고한다.

기타소득은 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퇴직 소득 및 양도소득 외의 소득 중 과세대상으로 열거한 소득을 말함

출처: 국세청 기타소득

기타 소득은 사업소득과 합산해서 신고해야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에 기타소득을 어디서 찾아서 어떻게 입력하는지 몰라서 일단 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을 하고 홈텍스에 신고했다. 역시나 오류가 났다. 기타소득이 입력 안되어 있다고 한다.

이지샵 도움말을 찾아보니 홈택스 지급명세서를 보고 종합소득세자료입력 중 소득합산의 근로/기타/연금 소득합산에 입력하라고 한다.

지급명세서가 뭐지? 장부에 기록을 안 한 수입이 있나?

지급명세서

지급명세서란?

지급명세서는 소득을 지급하는 회사(사업자)가 근로자 또는 프리랜서에게 소득을 지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제출한 명세서를 말한다.

구 분제 출 시 기
근로·퇴직·사업소득·종교인소득·연금계좌다음연도 3월 10일
간이지급명세서 (근로소득)지급일이 속하는 반기의 마지막 달의 다음달 말일
간이지급명세서 (거주자의 사업소득)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
일용근로소득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
이자·배당·기타소득 등 그 밖의 소득지급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 연도 2월 말일
지급명세서 제출시기(출처: 국세청 지급명세서 개요)

돈을 지급하는 쪽에서 국세청에 신고하는 거였다. 그러니 국세청이 수입을 다 파악할 수 있는 모양이다.

아~ 그러고보니 매달 급여를 지급하고나서 매달 원천세 신고를 하는데, 그게 이거인가보다.

근데 난 무슨 소득이 있는 걸까?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조회하기

찾아보니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조회할 수 있다.

1.홈택스에 개인 인증서로 로그인한다.

2. My 홈텍스를 클릭한다.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조회

3. 왼쪽에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클릭한 후, 오른쪽에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한다.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조회

4.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이 나온다.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급명세서 내용을 볼 수 있다.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조회

거주자 기타사업소득지급명세서란?

홈택스 지급명세서에 보니 거주자 기타소득지급명세서라는게 있었다.

징수의무자 이름을 보니 이제 뭔지 알겠다!

바로 경품 같은것으로 받은 수입이었다. 이것도 소득이라 원천징수를 하고 국세청에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거였다.

찾아보니 경품 지급을 한 회사는 금액에 따라 처리한다.

경품 지급 상당액원천징수의무원천징수신고 (이행상황신고서 제출)지급명세서 제출
5만 원 이하xOx
5만 원 초과 ~ 10만 원 이하OOx
10만 원 초과OOO

나는 한국에 사니 거주자이다.

기타소독은 강연료/인세 등이라는 예만 나와 있는데, 경품도 기타소득이었다.

찾아보니 기타소득의 원천징수세율은 22%이다. 원천징수한 경품 금액의 22%가 소득세(결정세액)였다.

금액을 보니 내가 받은 것 보다 크다. 원천징수한 후에 나머지 금액을 준게 아니다. 재세공과금(원천징수 20% + 지방소득세 2%)를 대신 내준다고 하는데 그게 포함되어 있었다. 아… 경품에서 재세공과감이라는게 바로 원천징수와 지방소득세였다.

종합소득세신고 시 소득합산해서 신고

홈택스의 지급명세서를 보고, 이지샵에서 종합소득세자료입력 중 소득합산의 근로/기타/연금 소득합산에 입력했다.

그런 후 이지샵에서 홈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니 오류 없이 신고가 되었다.

마치며

이번에 처음으로 기타소득이 뭔지 알았다.

내 경우 친구추천 이벤트 등으로 받은 경품이 기타소득이었고, 경품제공자가 원천징수해서 지급명세서를 국세청에 신고하고, 홈택스에서 지급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소득세 신고할때에는 소득합산에 넣어서 신고해야했다.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