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하기 (홈택스,손택스,이지샵)


국세청에서 근로소독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라고 문자가 왔다. 이게 뭘까? 어떻게 제출하는 것일까?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제출했다.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이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의무자는 상용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한 경우 소득자의 인적사항, 근무기간, 지급금액 등의 지급명세서를 반기별로 국세청에 제출해야한다.

내 경우 정직원이 있어 매달 급여 지급 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한다. 매달 제출하는데 이걸 반기별로 모아서 또 제출하는 모양이다.

상요근로자는 우리가 말하는 정직원을 말한다.

상용근로자란? 고용 기간과 관계없이 월정액에 의해 급여를 받는 자를 말한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간이지급명세서(사업소득), 사업장제공자 등 과세자료는 매달 제출해야한다.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 국세청 안내문

국세청에서 받은 문자는 다음과 같다.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 안내
[Web발신]
[2023년 상반기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제출안내]

귀하의 성실납세에 감사드리며 소득자료 제출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2023년 상반기(1~6월)에 상용근로자에게 소득을 지급한 경우에는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를 제출해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열람하기’를 눌러 안내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자료 미제출시 가산세 또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제출대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소득자료를 기한 내 성실하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자료: ①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②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③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④사업장제공자 등의 과세자료 제출명세서

■ 제출기한: 2023. 7. 31.(월)까지

■ 전자제출: 홈(손)택스(www.hometax.go.kr)

■ 작성 제출 안내: (https://m.site.naver.com/18wff)

■ 제출문의: ☎ 국번없이 126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 기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2025년까지 반기 제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는 지급일이 속하는 반기의 마지막 달의 다음달 말까지 제출한다. 즉 7월 31일까지, 1월 31일까지 제출한다.

지급월제출기한
1~6월7월31일
7~12월1월 31일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 기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2026년 1월 부터 매달 제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는 2026년 1월 부터는 매달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소득세법 개정으로 2024년 1월 부터 변경되는 것이었으나 2년 유예 되었다.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 안 하면?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 지급명에서 제출 불성실가산세를 물어야한다.

지급명세서 제출 불성실가산세

  •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아니하였거나, 제출된 지급명세서가 불분명하거나 기재된 지급금액이 사실과 다른 경우 제출하지 아니한 지급금액 또는 불분명한 지급금액의 1%(일용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0.25%)을 결정세액에 가산하여 징수
    • 다만, 제출기한이 지난 후 3개월 이내에 제출하는 경우에는 지급금액의 0.5%(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0.125%), 일용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는 제출기한이 지난 후 1개월 이내에 제출하는 경우 지급금액의 0.125%를 결정세액에 가산* 일용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미제출 가산세 유예 : 소규모사업자(상시 고용인원 20인 이하인 사업자로서 반기별 원천징수세액 납부자)가 종전 제출기한까지 제출시 미제출가산세 미부과 (’21.7.1~’22.6.30.까지 지급분)** 일용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불분명(허위)금액이 총지급액 대비 5%이하인 경우 지급사실 등 불분명(허위)가산세 미부과
    • (가산세 한도) 과세기간 단위로 1억원(중소기업·사업자가 아닌 자는 5천만원) 다만, 고의적으로 위반한 경우 당해 한도를 적용하지 아니함
출처: 국세청, 지급명세서 제출

국세청 안내문에 있는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산세

자료미제출 지연제출
– 간이지급명세서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0.25%0.125%

과태료

자료미제출 과소제출
사업장제공자 등의 과세자료 제출명세서건별 20만원건별 10만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는?

직원 연말정산할때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했다. 근데 또 내야 하는 걸까?

찾아보니 또 내야한다고 한다. 상하반기 간이지급명세서를 냈어도 연말정산할때 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내야한다. 아마 상하반기 제출하는 지급명세서 이름이 ‘간이’ 지급명세서이기 때문인 것 같다.

간이지급명세서는 연말정산 지급명세서와 별도로 제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였다고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며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는 종전과 동일하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출처: 간이지급명세서란?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하기

제출은 전자제출(홈택스,손택스), 서면 우편제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전자제출하는게 편한 것 같다.

홈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하기

PC 홈택스로 제출할 수 있다.

1.홈택스에 로그인한다.

2. 신청/제출 > 복지이음 안내 > 소득자료를 선택하고 제출한다.

국세청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하기

손택스로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하기

모바일에서 국세청 손택스앱으로 제출할 수 있다.

1.국세청 손택스앱을 열고 로그인한다.

국세청 손택스

2. 신청제출 > 복지이음 > 복지이음 안내를 누른다.

3. 소득자료를 선택한다.

국세청의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손택스 제출 방법 영상을 참고한다.

이지샵으로 간이지급명세서(근로소득) 제출하기

국세청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를 쉽게 제출할 수 있는데, 내용을 기록해야한다.

나는 이지샵에서 장부를 기록하고 각종 신고를 하는데, 직원 급여 대장 및 급여 기록도 이지샵에서 한다.

매달 급여 줄 때 이지샵에 급여 기록을 하니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내용도 자동으로 만들어 주고, 홈택스로 가지 않고 이지샵에서 바로 홈택스로 신고할 수 있었다.

1.이지샵에 로그인 한다.

2. 세무신고 > 신고서 자동생성 > (근로,사업)간이지급명세서(반기/월별)을 누른다

3. 소득선택을 근로소독으로 하고, 신고할 기간을 선택 후 조회버튼을 누른다.

4.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홈택스에 신고된다.

이지샵 간이지급명세서 제출하기

신고가 정상적으로 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이지샵 간이지급명세서 제출하기

신고 후에 신고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신고가 안되면 전자신고파일을 다운로드해서 국세청에 전자신고할 수 있다고 한다. 나는 다행히 신고가 잘 되었다.

신고하기 전에 미리 직원이 등록되어 있어야하고, 급여 자료를 입력해야한다. 매달 급여를 줄 때 기록하는 것이라 지급명세서 신고할때에는 할게 없었다.

  1. 인사/급여 > 직원정보 > 직원등록/사업소득자 등록
  2. 인사/급여 > 급여(정규직)/사업소득 자료 입력

마치며

사업주는 일용직이나 상용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면 매월 원청진수이행신고서를 제출해야하고, 반기별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한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2024년 부터는 매월 제출해야하는 걸 배웠다.

후~ 알아야하고 귀찮은게 많다. 어느정도 규모가 되면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나은 것 같다.

그래도 세무사에 맡기기 전에 알아야 하고, 세무사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이지샵 자동 장부 같은 것으로 버텨야 할 것 같다. 돈이 없으면 불편을 감수하고 부지런하고 공부를 해야한다.

직원 급여 관련해서 매달 해야할 일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개인사업자가 매달 직원 급여 관련 해야할 일 보기 →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