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급여 지급 및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하기(이지샵)


개인사업자가 직원의 급여를 지급할 때 몇 가지 서류를 작성해야하고,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해아한다. 이지샵으로 쉽게 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개인사업자가 매달 급여 지급할 때 해야할 일

개인사업자는 직원에게 매달 급여를 지급할 때 해야할 일이 있다.

  1. 급여대장 기록
  2. 급여지금명세서 작성
  3. 장부 기록
  4.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 (다음달 10일 전까지)
  5. 원천세 및 지방세 납부

이지샵으로 급여 관련 작업하기

이지샵으로 급여 관련 작업 쉽게 하기

내 경우 장부 기록와 종합소득세신고, 부가가치센신고를 이지샵으로 한다. 매달 직원에게 급여를 이체하고 관련 서류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지샵으로하면 좀 쉬워진다.

급여기록 하면 자동으로 급여대장에 기록되고, 급여지금명세서가 작성되고, 장부에 비용이 기록된다.

그런 다음 이지샵에서 바로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원천세와 지방세 나온 것을 보고 입금하면 된다.

급여 관련 작업

인사급여에 대해 알아야할 사항은 이지샵의 인사급여 관련 안내를 참고한다.

관련 내용 및 이지샵 사용 방법은 아래 안내를 참고한다.

매달 하는데 보고 할 수 있게 정리했다.

급여 기록하기

급여를 기록한다. 급여는 매달 같으므로 이전 달을 불러와서 저장하면 된다. 계좌를 연동했으면 바로 계좌이체도 된다. 나는 연동을 안해서 그냥 수동으로 이체한다.

1. 이지샵 > 장부쓰기 > 인사/급여 >급여(정규직) 를 연다.

2. 신규 급여 지급하기 , 지급일 선택, 직원선택후 ‘작성하기’ 버튼 클릭한다. 

3. ‘최근 급여내역 불러오기’ 버튼 클릭한다. 

4.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급 내역에 지급내역이 나온다. 

이지샵과 계좌가 연동되어 있으면 ‘급여이체하기’ 버튼으로 이체할 수 있다. 

급여를 기록하면, 자동으로 급여대장, 급여지금명세서, 장부에 기록된다.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

직원의 근로소득은 개인사업자 대표가 원천징수해서 국세청에 납부하고 신고해야한다.

원천징수의무자는 국내에서 거주자나 비거주자, 법인에게 세법에 따른 원천징수 대상 소득 또는 수입금액을 지급하는 개인이나 법인임

  • 이자·근로·퇴직·기타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에도 원천징수의무자에 해당되어, 원천징수한 세금을 신고·납부 및 지급명세서 제출의무가 있음
출처: 국세청 원천징수의무자 개요

급여 기록하면 이지샵에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이 자동으로 작성되니 확인한 후에 이지샵안에서 국세청에 제출할 수 있다.

1. 세무신고> 신고서 자동생성 > 원천세를 연다.

2. 이번달 월을 선택하고, 조회버튼 클릭한다. 

3. 제출서류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옆의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 버튼을 누르고 서 나온  신고서 창아래에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저장을 해야 신고를 할 수 있다.

이지샵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하기

확인창이 뜰때 PDF 파일이 열리는데, 가끔 맥 사파리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는 크롬 브라우저로 하면 된다. 

4.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국세청에 신고가 되었으면 ‘정상적으로 신고되었습니다.’ 라고 팝업창이 뜬다. 

마치며

매달 직원 급여에 따라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하고, 직원의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세와 지방세를 납부한다. 이지샵 덕분에 국세청 신고서 작성이 수월하다.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