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2021년 귀속에 이어 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도 이지샵으로 신고했다. 이지샵에 종함소득세 신고 안내 영상이 잘 되어 있어 영상만 따라하니 되었다. 신고시 오류는 이지샵에 문의해서 해결했다.

검토

해당 귀속연도에 대해 복식부기 의무인지, 추계시 기준은 무엇인지 확인한다.

기장신고할지 추계신고할지 전략 검토를 해봤는데, 단순경비율도 아니고 기준경비율이고 비용 금액도 조금 되어서 기장신고 하기로 했다.

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간편장부 대상자이나 세액공제 20%를 받기 위해 복식 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 했다.

이미 이지샵으로 부가가치세 신고를 했기 때문에 장부에 손을 대지 않아도 되었다. 수정하려고 하면 부가세 신고도 고처야한다고 나온다. 추가적인 장부 수정 없이 신고만 하면 되었다.
 
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확인 및 준비사항
  2. 결산/장부 마감
  3.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
  4. 소득합산
  5. 결손공제~결과보기
  6. 이지샵으로 신고: 신고서 자동생성 > 종합소득세에서 마감 후 신고

다음은 이지샵 종합소득세 교육 영상 플레이리스트이다.

나는 간편장부 대상자이지만 복식장부로 신고해서 아래 각 단계별로 교육 영상과 같이 메모를 했다.

확인 및 준비

업종 코드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내 경우 간편장부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지샵에 연락해 1년치를 복식장부로 변경해달라고 했다.

이지샵 간편장부는 월 11000원이고 복식장부는 월 22000원이다.

그런다음 종합소득세신고를 하기 위해 복식장부용 종합소득세 신고를 구입했다. 간편장부용은 부가세포함 3300원이고, 복식장부용은 55000원이다.

복식장부 세액공제는 세액에서 20% 할인이기 때문에 이지샵 복식장부 비용보다 혜택이 더 크다. 세무사에 맡길때에도 복식장부로 하면 더 비싸다.

결제하니 종합소득세신고 메뉴가 활성화 되었다.

결산 및 장부 마감

외상매출, 계좌이체, 미수금 등의 재무 상태를 확인하고, 부가가치세 장부가 마감안 되어 있으면 마감한다.

종합소득세 안내문과 이지샵 장부의 수입과 같은지 확인한다. 종합소득세 안내문은 홈택스 공인인증서를 이지샵에 넣었으면 이지샵에서도 볼 수 있다.
 

3.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 기본~세무조정

사업소득외에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 합산해야한다.

내 경우 사업 소득외에 과세 대상의 소득은 없는데, 쿠팡파트너스를 개인사업자로 작년에 중간에 바꿨는, 그 전에 개인으로 해서 소위 말하는  3.3% 프리랜서 소득이 있다. 이걸 합산해야한다. 영상 설명 중 다른소득합산-기준경비율이다.

재세공과금조정명세서는 벌금/과태료 등은 비용처리가 안 되니 빼야 한다. 부가세, 소득세, 원천세, 대표자 국민연금도 빼야한다.

선급비용은 자동차 1년치를 냈는데, 해를 넘어가는 경우에 해당한다. 나는 자동차세는 1월에 연납하므로 해를 넘어가지는 않는다.

소득합산은 사업소득외 연금, 근로, 기타 소득을 합산하는 단계이다.

사업자등록번호 없이 사업소득지급명세서등 결정자료 수익이 있다. 소위 3.3% 프리랜서 수익이다. 이지샵에서는 별도의 무료 ID 를 만들어서 입력 후에 원래 아이디에서 불러와 합산한다.

작년에 만든 ID로 들어갔는데 기본정보는 다시 저장해야 했다. 수입경비 등은 입력안하고 신고유형과 기본정보만 입력하고 다음버튼을 눌렀다. 프리랜서라 업종코드는 940909 로 되어 있다. 기준경비율은 17% 밖에 안된다. ㅠㅠ

근로/기타/연금 소득합산을 해야한다. 경품 받은 것 처럼 기타 소득이 있으면 홈택스에서 찾아서 입력해야한다. 국세청 고지에 기타소득에 표시가 있어서 뭔가 했는데, 홈택스에서 기타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찾아서 입력하니 되었다. 이지샵 안내 동영상에 이 부분이 없어서 도움말을 검색해서 찾았다.

4. 종합소득세자료입력: 결손공제~결과보기

기납부세액에는 3.3% 프리랜서 소득 입력한다.
사업소득만 있으면 의료비 공제 안된다.
부양가족의 기부금은 세액공재는 안되고 비용처리가 된다.  금액이 아주 크지 않는데 반해 다시 장부에 기록하려면 장부마감 해제하고 처음 부터 다시 다 해야해서 비용처리 안 했다.  내년에는 꼭 먼저 체크해야겠다.
개인사업자의 보장성보험은 세액공제나 비용처리 다 안된다. 

결과보기를 하니 드디어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 금액이 나왔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조회/신고 바로가기 버튼을 누른다.

6. 홈텍스 신고

이지샵 > 신고서 자동생성 >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마감 버튼 클릭
이지샵에서 바로 할 수도 있고, 파일을 다운받아 홈텍스에서 신고할 수도 있다.
 

이지샵 종합소득세신고
이지샵 종합소득세신고


 
이지샵에 홈택스 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어 바로 신고를 끝냈다. 맥 사파리에서 신고가 되었다.

납부

홈택스에 가서 잘 신고되었는지 확인하고, 종합소득세와 지방세를 납부한다.
 

종합소득세 납부

 홈텍스트 > 신고납부 > 세금납부 > 국세납부에서 할 수 있다.

지방세 납부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신고하고 납부한다.

마치며

올해도 종합소득세를 이지샵으로 신고했다. 작년 처럼 간편장부+기준경비율(D형) 이어서 복식장부 의무자가 아니지만 세액공제 20%를 받기 위해 복식장부로 신고했다. 2022년 장부가 간편장부인데 이지샵에 연락해 복식장부로 변경한 후 복식장부 신고를 구입해 신고했다.

이지샵 자동장부에 장부를 기록하고 부가세신고를 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는 장부를 건드릴게 없다.

다만, 이게 종합소득세신고라 사업소득이외에 여러 소득을 합해야하니 사업소득이외의 소득이 있으면 소득합산을 해줘야 한다.

복식장부의무 여부와 추계경비율 적용은 직전연도(귀속연도의 작년) 수입이다. 내년에 올해 것을 신고할때에는 추계경비율이 단순경비율이 될것 같다. 이지샵 장부에 기록을 하고 있지만 단순경비율 보다 더 비용이 나가지 않았으면 내년에 신고할때에는 단순경비율로 장부 없이 추계로 신고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단순경비율보다 복식장부로 신고해서 받는 세액공제 20%가 더 클 것 같기도 하다.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