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의 직원 연말정산하기(근로소득지급명세서제출, 이지샵 + 홈택스)


개인사업자는 직원의 연말정산을 해야한다. 이지샵으로 직원 연말정산을 했다.

개인사업자의 직원연말정산

개인사업자는 연말정산을 할까? 안 한다.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자와 일부 사업소득자가 하는 것이고, 개인사업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가 연말정산과 비슷한 것이다.

정규직원이 있는 개인사업자는 원천징수의무자이다. 급여를 줄 때 마다 매달 원천징수신고를 한다.

원천징수의무자인 개인사업자는 연말정산을 통해 1년간의 근로소득을 확정해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하고, 환급이나 납부세액이 있으면 그걸 2월 급여에 지급하거나 적게주고, 국세청에 원천징수신고할 때 금액을 조정하거나 국세청에 환급세액을 받는 과정이었다.

이지샵으로 연말정산 교육 자료

이지샵으로 연말정산은 한 번도 안 해봐서 어디서 찾는지 몰라 이지샵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았다.

이지샵 자동장부 연말정산 및 지급명세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영상이다.

이지샵 자동장부 연말정산 및 지급명세서 작성 방법 PDF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지샵_자동장부_사용방법(연말정산_및_지급명세서_제출).pdf

이지샵으로 연말정산하기

연말정산과 관련해서는 사람마다 상황이 달라 알아야할 것들이 많다. 개별 연말정산 기준 이외에 전체 절차가 2022년 귀속 연말정산 따라하기 에 잘 나와있어 따라하면서 정리 했다.

개인사업자가 해야하는 직원의 연말정산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직원들에게 연말정산 자료를 받기
  2. 이지샵에 연말정산 자료 입력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3. 2월 급여에 연말정산 결과 반영
  4. 홈택스에 지급명세서 제출 (2월 1일 ~ 3월 10일)

직원에게 연말정산 자료 받기

국세청 자료 이외에 직원에게 받은 자료는 보관하고 있어야한다.

실제로 국세청 신고할때 사용하는것은 각종 연말정산 금액이었다.

연말정산 자료 입력

직원에게서 받은 연말정산 자료를 입력한다. 한명씩 입력한다.

1.이지샵 > 장부쓰기 > 인사급여 > 연말정산 > 직원 선택하고 연말정산자료입력을 클릭한다.

2. 총급여를 불러온다.

3. 연말정산자료를 입력한다.

이지샵 연말정산 자료 작성

4. 저장/결과보기 클릭 후 저장한다.

5. 신고서 보기를 클릭한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볼 수 있다.

6 장부쓰기 > 인사급여 > 연말정산의 직원의 연말정산입력 ‘완료’ 되었는지 확인한다.

2월 급여에 연말정산 결과 반영

연말정산이 완료된 후에는 연말정산 결과(납부 및 환급세액)를 2월 급여에 반영하여 신고한다.

  • 연말정산 완료 후 [인사/급여-급여(정규직)]에서 2월 급여를 입력하면 공제내역에 연말정산 소득세/지방소득세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최근 급여 불러오기를 통해 2월 급여 입력을 하면 공제내역에 연말정산 소득세, 연말정산 지방소득세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지급금액을 직접 기재한 후 ‘계산하기’를 클릭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환급과 추가금액은 회사가 먼저 지급하거나 뺀다. 매달 하는 원천징수신고할때 빼거나 더 해서 신고하거나 국세청에서 추가분을 받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환급금액이 있을때 회사가 돈이 없으면 어떻게 하나? 환급과 추가금액도 회사가 회사돈으로 하는 거였다.

국세청 홈택스에 근로지급명세서, 의료비명세서 제출

2월 1일 ~ 3월 10일까지 지급명세서와 의료비명세서를 국세청 홈택스에 제출한다.

  • 3월 10일까지 홈택스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연간), 의료비명세서 전자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의료비명세서는 의료비 세액공제가 적용된 경우만)
  • 지급한 사업소득, 퇴직소득, 기타소득이 있다면 3월 10일까지 사업소득, 퇴직소득 지급명세서를, 2월 말일까지 기타소득 지급명세서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는 다시 작성 안하고 이지샵에서 전자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 홈택스에 업로드하니 되었다.

1.이지샵에서 지급명세서 전자파일 생성하기

1. 이지샵 > 신고서 자동생성 > (근로,퇴직등)지급명세서(연간)을 클릭한다.

2. 기간은 작년연도를 선택하고, 소득선택을 근로소득으로 선택한 후에 ‘전자세무신고파일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2. 홈택스에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1.홈텍스로 가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 사업장을 선택한다.

2. ‘지급명세서 자료제출·공익법인’ > (근로사업등) 지급명세서를 클릭하거나,

홈택스에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아래 링크로 바로 지급명세서 포탈로 이동한다.

홈택스에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3.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클릭한다.

4. 변환제출방식을 클릭한다.

홈택스 근로소독지급명세서 전자파일 제출

5.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이지샵에서 다운로드 한 파일을 선택한다. 이때 파일명이나 확장자를 변경하면 안된다.

홈택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전산매체제출

6. 화면 아래에 있는 버튼을 순서대로 하나씩 클릭해서 파일을 검증하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7. ‘전자파일 제출하기’를 클릭해 파일을 제출한다.

홈택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제출이 완료되었다고 나온다. 다 끝났다!

홈택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과세자료 제출 접수증 (일괄제출) 창이 나오는데,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쇄하거나 PDF 파일을 저장해 놓았다.

홈택스에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

마치며

회사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했지 실제로 회사가 어떻게 연말정산하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았다.

직원별로 연말정산 자료를 입력하면 나머지 신고서와 급여 등은 이지샵에서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그러나 각종 연말정산 기준에 대해 직원별로 잘 되어 있는지 검토하려면 연말정산 관련 지식을 잘 알아야한다.

직원일 때에는 내 상황별로만 공부했는데 직접 하려면 다 알아야한다.

다른 세무 신고는 이지샵으로 하면 간단하다. 그런데 정규직 직원이 많으면 연말정산때 다 검토를 해야하니 직접 이지샵 같은 자동장부로 연말정산하는 건 쉽지 않을 것 같다.

(2024년 2월 15일 업데이트: 작년에 직원연말정산 하면서 기록해 놓은것을 보고, 2024년 올해도 이 글을 보고 따라하면서, 홈택스 디자인 변경된 부분을 캡처해서 업데이트 함)

이지샵 간편장부 2개월 무료

이지샵에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나는 가입할때 몰라서 혜택을 못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