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 기간 지났을때 신고하기 (부가세 기한 후 신고)


나는 부가세신고를 제 때에 했다. 문득, 부가세 신고 기간이 지나고 나서 신고할 수 있을까? 신고 기간이 지나서 신고하면 패널티가 뭘까? 기간 지나고 무제한 신고할 수 있을까?

부가세 신고 및 납부

부가세 신고 기간은 일반과세자는 1년에 2번,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 번이다.

  • 1월 1일~ 1월 25일: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 7월 1일 ~ 7월 25일: 일반과세자

이 기간에 부가세 신고만 하는게 아니라 부가세 납부도 해야한다. 부가세신고하고 깜박할 수 있는게 부가세 납부같다. 신고와 납부 모두 스스로 해야한다.

부가세 기한 후 신고

부가세 신고 기간이 지났을때 신고할 수 있을까?

부가세 신고 기간이 지났어도 국세청이 고지 결정 전까지 부가세 신고를 할 수 있다. 이걸 부가세 기한 후 신고라고 한다.

부가세 신고기한 경과후 1개월 이내

부가세 신고 기한이 지나고 1개월 이내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

부가세납부는 홈택스에서 자동계산된 납부서가 아니라 직접 부가세 금액을 입력해서 신고하는 자진납부 방법으로만 납부가 가능하다.

부가세 신고 기한 경과 후 1개월 초가

부가세 신고 기한이 지나고 1개월이 지나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없고,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종이에 작성해서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한다.

이때 담당 조사관이 신고서를 따로 검토해서 신고 시인을 하는 절차가 추가된다고 한다.

부가세납부는 홈택스에서 자동계산된 납부서가 아니라 직접 부가세 금액을 입력해서 신고하는 자진납부 방법으로만 납부가 가능하다.

부가세 신고 기한이 지나서 신고하면 가산세는?

부가세 신고 기한이 지나서 신고하면 가산세를 납부해야한다.

상황마다 다른데 국세청 가산세액 계산을 보니 신고 기한이 지난 날 수에 이자까지 곱해서 내야한다.

무신고부당 무신고납부세액×40% or 일반 무신고납부세액×20%
과소신고·초과환급신고부당과소신고 납부세액 등×40% or 일반과소신고 납부세액 등×10%
납부불성실·환급불성실미납세액(초과환급세액)×경과일수×이자율(1일 22/100,000)
부가세신고 가산세 (출처: 국세청 가산세)

기한 후 신고하면 무신고 가산세 감면받을 수 있다.

기간감면율
법정신고기한지난후1개월이내50%
법정신고기한지난후1개월초과3개월이내30%
법정신고기한지난후3개월초과6개월이내20%
기한후신고에따른무신고가산세감면율

부가세 신고 안 하면 어떻게 될까?

부가세 신고를 안 하면 어떻게 될까?

국세청 가산세를 보니 신고를 안 하면 납부세액의 40%나 20% 가산세가 붙는다.

가산세명가산세액 계산
무신고부당 무신고납부세액×40% or 일반 무신고납부세액×20%
영세율과세표준 신고불성실무·과소신고 영세율 과세표준×0.5%

여기에 부가세신고 과정에서 제출해야 하는데 제출하지 않은 다른 가산세서도 추가적으로 부가된다.

국세청 가산세 목록에 길게 나와있다.

마치며

부가세 기한이 지나서 신고하면 날이 지날 수록 가산세가 늘어 세금폭탄을 맞는다.

부가세 기한을 꼭 지켜야겠다.

나는 이지샵 자동장부로 장부를 기록해 놓고 부가세신고는 클릭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부가세 신고서류가 만들어지고 국세청 홈택스에 신고된다.

이지샵은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