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 수가 0인 문제 해결하기


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가 달려있는데, 갑자기 수익이 거의 나지 않았다. 조사해보니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나오는데 클릭 수가 0이다.

갑자기 구글 애드센수 수익이 거의 안 나온다

4월 12일 부터 갑자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거의 나지 않는다

갑자기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이 거의 나지 않았다. 네이버에서 유입이 조금 줄었지만 이슈되었던 검색이 줄었던 것이고 그정도 유입 감소로 수익이 거의 나지 않는 건 말이 안되었다.

4월 12일 부터 이 글을 쓰고 있는 4월 15일까지 4일 동안 거의 수익이 없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 수가 0인 현상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에 광고노출과 광고 클릭수를 살펴보았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 수가 0이다

4월 12일 부터 광고 클릭 수가 0이다.

구글 애드센스 0 클릭 문제

광고는 제대로 노출된다

광고 노출 수는 최근 좀 줄어들고 있지만 페이지뷰 만큼 제대로 노출되고 있다. 광고도 노출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 정책에 걸렸다고 볼 수 있는데 광고는 노출되면서 클릭이 잡히지 않으니 수익이 없다.

정책 위반 문제일까?

혹시 정책 위반한게 있나 싶어 구글 애드센스 정책 센터에 가보니 이상이 없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 문제 없음

무효 트래픽일까?

자기 블로그의 광고를 자기가 클릭했거나 사용자가 여러번 클릭하면 무효 트래픽이 된다. 나는 내 블로그 광고를 누른적이 없지만 사용자가 여러번 누를 수도 있다. 그런데 무효 트래픽은 클릭이 잡히면 메일로 경고 메시지가 온다고 한다. 나는 한 번도 받아본적이 없다. 그리고 수익은 잡히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내 문제는 광고 클릭 자체가 안 잡힌다.

광고 클릭 수는 0인데, 수익은 쥐꼬리만큼은 난다

광고 수익은 광고 클릭 수 X CPC인데 수익은 $3 정도가 난다. CPM 광고가 있는 건지, 아니면 CPC가 0.001 정도 되어 이게 모여서 그 정도 되는건지 모르겠다.

3월 부터 여러 사람들이 겪고 있다

찾아보니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에 나와 같은 현상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한국 커뮤니티 0클릭 버그가 생긴거 알고 계신가요? 를 보니 2023년 4월 초 부터 일부 사용자들이 겪고 있다.

나도 한국어 애드센스 커뮤니티에 댓글을 올렸다.

해외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를 2023년 3월 부터 겪고 있는 것 같다.

구글의 설명이 없으니 버그라고 인식하는 것 같다.

버그이고 나중에 수익이 나오면 좋을 텐데, 참 답답하다.

구글은 이거에 대해 공지가 없다

버그인지 아니면 뭔가 무효 클릭에 대한 제재를 클릭 수 0으로 표시하는지는 모르겠다. 무효 클릭이 났다고 사이트 전체 클릭을 0으로 하는걸까?

구글 애드센스 앱에서는 광고 클릭 수가 나온다

구글 애드센스앱에 리포트툴을 보면 광고 클릭 수가 나온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는 클릭 수가 안나오고 수익도 거의 없다. 애드센스 앱보다는 애드센스 웹사이트가 정확할 것이다. 클릭은 광고 단가를 곱해서 수익이 나오는데 수익은 거의 없다.

원인: 무효트래픽? 애드센스 오류?

유효하지 않은 클릭 발생 시 수동검토를 위해 웹사이트 플래그 지정

구글은 이거에 대한 공지는 없다. 그런데 커뮤니티에 보니 아래와 같은 정책이 있다고 한다.

이 정책은 시스템이 유효하거나 유효하지 않다고 자신 있게 결정할 수 없는 클릭이 발생할 때, 수동 검토를 위해 웹사이트에 플래그를 지정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이 잠재적인 유효하지 않은 클릭으로 인해 수동 검토를 위해 웹사이트에 플래그를 지정하는 경우, 조사를 수행하고 그러한 클릭의 원인을 결정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행동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애드센스 팀입니다. 팀이 정확한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참여 데이터를 신중하게 평가하기 때문에 이 과정은 완료하는 데 며칠 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팀이 잠재적인 잘못된 클릭을 조사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수동으로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은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고 광고 생태계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애드센스 팀은 다양한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클릭 폭탄이나 클릭 사기와 같은 의심스러운 클릭 활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문의 답변 하나

애드센스팀에서 답변을 받은 사람이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안녕하세요. 게시자님,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4월 4일부터 귀하의 클릭수와 노출 RPM 이 급격히 감소한것을 애드센스 리포트에서 확인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확인해보았을때, 이와 같은 현상은 무효 트랙픽인해 발생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Google은 무효 활동 감지 시스템을 완벽하게 운영하기 위해 게시자의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감지된 무효 활동의 위치와 규모는 자세히 알려 드릴 수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 다수의 게시자님께서 비슷한 시기에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클릭수의 급격한 감소 현상을 겪고 계셔 현재 담당팀과 추가적으로 확인중에 있으나, 조사 기간이 좀 걸릴것으로 예상되오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모든 계정은 무효 트래픽 및 무효 클릭 활동은 없는지 면밀히 모니터링됩니다. 보고서에 표시된 예상 수입 측정 항목은 하루 동안, 특히 첫 보고 이후 48시간 이내에 수시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총 클릭수와 무효 클릭 감지 사이의 차이에서 기인합니다. 예상 수입은 발생한 클릭수에 따라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되지만 무효 클릭은 확인 후 수입에 반영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클릭이 발생하여 클릭수로 집계되면 이 기록된 클릭수에 따라 예상 수입이 업데이트 됩니다. 그러나 최초 예상 수입이 산정된 후 무효 클릭이 감지되어 처리되면, 보고서에서 해당 클릭수와 수입을 차감한 금액으로 수입이 업데이트 됩니다.
주로 트래픽이 매우 적거나 무효 클릭이 많이 발생한 계정에서 예상 수익의 변동이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클릭수와 예상 수익은 초기 변동 후 안정적으로 유지되지만 나중에 발견된 다른 무효 활동이나 반올림 등의 기타 차감액으로 인해 해당 월의 최종 수입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조정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에는 무효 활동을 방지하는 방법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팀의 안내와 지원이 향후 애드몹 운영에 도움 되셨길 바라며, 추가 문의 사항은 언제든 본 메일에 회신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무효 트래픽으로 지정되어 이러는 것 같기도 하다.

해결하기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구글 애드센스는 고객문의를 받지 않고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로 돌린다. 그러니 구글 애드센스의 고객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애드센스에서 문의하기 절차를 따라하다보면 커뮤니티와 지원팀을 선택하는게 있다는데, 몇 번을 해도 커뮤니티만 나왔다. 어떤 사람은 보냈다고 하는데 나는 안 보인다.

애드센스에서 피드백 보내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피드백을 보내고 2일 후에 클릭 수가 보이기 시작했다는 사람이 있다.

나는 이것이 내 문제를 해결했는지 아닌지 내가 무엇을 말할지 모르겠지만, 내가 이것을 했을 때, 이틀 후에 내 애드센스 계정에 클릭이 다시 오기 시작했다. 나는 구글에 애드센스 “피드백” 옵션의 스크린샷 문제를 말했고 클릭은 2일 후에 오기 시작했다. 아마도 그들은 그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 문제를 해결했을 것이다. 그게 너희 모두가 한 번 해봐야 하는 이유야. 네 문제도 나처럼 해결되길 바라.

피드백을 보내서 해결이 된 것인지, 그냥 해결이 된 것인지는 모른다. 그래도 할 수 있는 건 다 해봐야할 것 같아 광고노출수와 클릭 수가 나오는 보고서를 캡처해서 보냈다. 애드센스 메뉴 왼쪽에 의견을 눌러서 스크린샷캡처해서 보낼 수 있었다.

애드센스 광고 자동화를 끄고 수동으로 넣는다

게시판에 보니 어떤 사람은 자동광고를 끄고 수동으로 넣었더니 클릭수가 나왔다고 한다.

나도 4일 동안 같은 문제가 있었어. 광고 클릭 제로와 모든 “이번 달” 수입이 제거되었다. 오늘 저는 자동 광고를 끄고 광고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이제 클릭이 계산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해봤더니 안 됐다고한다.

나는 자동 광고를 끄고, 광고 단위를 다른 것으로 바꿨지만, 안타깝게도 나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추가 0 클릭.

자동광고를 끈 후 해결이 되었다

자동광고 끄기

자동광고를 끄고 수동으로 넣었는데 수동 광고 클릭 수가 생겼다

다음은 광고 클릭 수이다. 4월 12일 부터 4월 14일 까지 클릭 수가 0이고, 4월 15일에도 클릭 수가 0이라 오전에 자동광고를 끈 후 하루내내 클릭 수가 없다가 저녁이 되자 클릭 수가 생기기 시작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 수가 0인 문제 해결하기

자동광고 켜기

4월 16일 오전에 자동 광고를 켰다. 클릭 수를 모니터링 했는데, 오후 늦게 부터 자동광고 클릭 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4월 17일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 수가 0인 문제 해결하기

일별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4월 12일~4월 15일: 클릭 수 0 현상 발생 (4일). 커뮤니티에서 버그라고 기다림
  • 4월 15일(토): 자동광고 끔. 밤에 수동 광고에만 클릭 수가 나옴
  • 4월 16일(일): 오후에 자동광고도 클릭 수가 나옴
  • 4월 17일(월): 정상으로 돌아온 것 같음

어떤 사람은 다시 클릭 수가 0으로 돌아갔다고 하는데 더 두고봐야할 것 같다.

기다린다

구글에 연락할 방법도 없고, 원인을 모르니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다행히 6일 후에 자동으로 해결된 사람이 있다.

무효 트래픽 방지

아무래도 무효 트래픽이 발생했다고 보고 수동으로 확인하기 위해 태깅한게 아닐까?

애드센스 도움말의 무효 활동을 방지하는 방법을 보니 방지를 위해 구체적으로 할건 별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른 도메인을 이사가기

어떤 사람은 백업해서 다른 도메인으로 이사갔다고 한다. 사이트에 패널티나 오류가 생겨서 1달 이상 지속되면 이 방법 밖에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이 블로그는 18년이 되었는데 도메인을 바꿀 수 있을지 모르겠다.ㅠㅠ 아마도 수익화만을 위한 블로그나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빼고 다른 광고 네트웍크로 대체하기

애드센스 영어 커뮤니티에서 보니 애드센스 대신 다른 광고 네트워크로 바꾼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애드센스를 대체할 광고네트워크는 없다. ㅠㅠ

이 문제는 얼마나 오래 갈까?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를 보니 6일이 지나 돌아온 사람도 있고, 20일 동안 클릭 수가 없다는 사람이 있다.

정책에 따르면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팀이 정확한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참여 데이터를 신중하게 평가하기 때문에 이 과정은 완료하는 데 며칠 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버그이고 해결되면 사라진 수익이 돌아올까?

구글 애드센스앱에서 광고 클릭 수는 계속 잡히고 있다.

왜 클릭 수가 애드센스웹에서는 집계가 안되고 수익금으로 연결이 안되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앱에서 광고 클릭 수가 있으니, 이게 버그라면 수익금은 나올까? 모르겠다..

커뮤니티에 보니 6일이 지난 후 자동으로 해결되었는데, 기간동안 생긴 수익금은 오지 않았다는 사람이 있다. 자동으로 해결될 수 있는데 수익금은 돌아오지 않을 것 같다. ㅠㅠ

내 경우, 정상으로 돌아온 후 클릭 수가 0인 기간동안 보고서를 보니 클릭 수는 0인데 자동 광고의 예상 수입은 $0이었는데, $0.1~$1 정도 생겼다. 평소에 비하면 말이 안되는 금액이지만 뭔가 보정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마치며

이 블로그는 2005년에 만들었고, 2009년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았다. 최소한 14년정도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있었는데 이런일은 처음이다.

내 블로그 방문자 중 평균적으로 20%~30% 정도, 많을 때에는 40%~50% 정도는 애드블럭을 켜고 있어 광고 수익이 줄고 있다. 게다가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 수 마져 안 나오니 며칠이기는 이 기간 수익은 없다.

구글의 공식 해결 답변은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한 게 다다. 다행히 나는 자동광고를 껐다가 하루 뒤에 다시 켜서 해결된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