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 광고 시작 후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 발생 이유는?


2023년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시작 후 애드센스 광고 게제 제한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거가 많다. 이유가 뭘까?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거 증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이란?

광고게제 제한이란 광고 무효 클릭이나 컨텐트에 애드센스에 위배되어 구글에서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광고를 표시 못하니 수익이 $0이나 $0.01 이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구글 애드센스가 한국에 들어온 이후에 이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았는데, 올해 처음 나도 광고게재 제한을 받은적이 있다. 콘텐트에 무기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라는데 누구 위반했다고 신고해서였다. 검토 요청해서 바로 해결이 되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하지 못하면 수익이 없고 호스팅 비용만 나간다. 전업 블로거라면 직장을 잃은 것과 같다. 수입이 0원이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거 증가

구글에서 애드센스 광고제한 티스토리 자체광고 로 검색해보니 광고 제게 제한을 받은 사람들의 글이 보인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거 증가

2023년 6월 27년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 후에 발생하고 있다. 티스토리는 모른다고 한다.

[Q&A] 23년 6월 29일 추가

Q. 애드센스 게재 제한 문제,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애드센스 보고서 수치 차이 문제(6월 29일 추가)
– 댓글에 여러 번 언급됐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문제, 무효 트래픽, 애드센스 보고서 페이지뷰 수치 차이”에 관한 내용은 구글에 문의한 상태입니다. 전달 받는 대로 공유하겠습니다. 

출처: 티스토리 운영정책안내,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제한 받는 이유는?

내가 찾아본 결과다.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한다

티스토리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자체 광고를 상단과 하단에 노출한다고 했다.

그런데 들어가보니 카카도 애드픽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달렸다.

내 스킨에 없는 카카오 구글애드센스 코드가 자동으로 삽입

티스토리 블로그 소스코드를 보니 구글 애드센스 pub 이 2개가 들어 있다. 한 개는 내것이고 한 개는 다른 사람 것이니 카카오 것이다.

내 티스토리 스킨의 코드에는 카카오가의 광고 스크립트가 없지만 보여지는 웹페이지의 소스코드에는 광고 코드가 들어 있다. 카카오가 티스트리 코드를 그대로 보내는게 아니라 자기네 구글 pub과 광고 스크립트를 넣어서 사용자에게 보내는 모양이다.

구글이 할 수도 있다. 구글 쇼핑 광고를 켜면 글 본문에 상품에 링크가 자동으로 들어간다는데 구글이 이렇게 카카오 코드를 넣는 건지도 모른다.

기술적으로 어떻게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내 티스토리 스킨에는 없는 구글 pub 코드와 광고가 노출된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가 많아져 무효클릭이 발생했을 것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모두 무효 트래픽 발생 때문이라고 한다.

왜일까?

보통 블로거는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노출한다. 상단과 하단에 티스토리가 단 애드센스 광고 2개가 연달에 노출되고, 사용자가 잘 못 눌러서 두 개를 누를 수도 있다.

내 티스토리를 보니 상단과 하단에만 광고를 단게 아니라 본문에도 들어 있다.

광고가 연달아 있거나 한 페이지에 광고가 많아서 잘 못 여러번 눌러서 무효트래픽이 된 것 같다.

어떤 블로거는 상단에만 광고가 연달아 있다고 한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니, 나름 튜닝을 했는지, 상단과 제목 아래에 나눠서 나온다. 하단은 그냥 연달아 나온다. 광고가 많아져서 한개의 블로거에서 광고를 많이 누르면 무효 트래픽으로 걸릴 수 있다.

지인에게 내 블로그 광고를 눌러달라고하지 말아야할 이유이다. 다른 블로거의 광고를 연달아 눌러서 무료 클릭이 발생하게 해서 광고 수익을 못 받게 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무효트래픽 이슈가 없는데, 내 티스토리에 들어가보니 나는 상단에 표시했는데, 카카오의 광고는 제목 아래와 본문에 나오고 있었다. 하단은 연달아 나왔다. 내 블로그의 애드센스광고는 상하 간격이 있어서 오클릭이 안 일어난 것 같다. 하긴 카카오 광고 적용 후 일요일 하루 광고 수익이 조금 늘기는 했는데 아마 상단에도 광고 말고도 제목 아래에 광고와 본문에 생긴 광고 때문인 것 같다.

마치며

티스토리에 카카오 광고가 나간 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무효 트래픽이 발생한 이유는, 광고가 많아져서 사람들이 블로거의 광고를 오클릭 등으로 광고를 많이 눌렀기 때문일 것 같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

그냥 두면 무효클릭으로 계정 전체가 광고 노출이 안되어 수익이 안생긴다. 카카오가 강제로 상단과 하단에 강제로 광고를 노출하니 광고위치를 빼고 광고수익쉐어를 할까?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