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의 현재창 vs. 새창열기 (검색엔진최적화와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 관점 검토)


블로그 글에 있는 링크를 누를 때 링크가 현재창이나 새창으로 열리게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 워드프레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 관점에서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글 링크 열 때 현재창 vs. 새 창에 열기

블로그나 웹 사이트의 링크를 누를 때 현재 보고 있는 창으로 뜨기도 하고 새 창이나 새탭으로 뜨기도 한다.

기본은 현재창으로 링크가 열리는데 만드는 사람이 새창으로 열리게 할 수 있다.

링크를 현재창에서 열리게 하기

이렇게 링크만 걸면 현재창에서 열린다.

<a href="https://dobiho.com">도비호닷컴</a>

굳이 현재창에서 열리게 명시적으로 하려면 target=”_self” 를 추가하면 된다.

<a href="https://dobiho.com" target="_self">도비호닷컴</a>

링크를 새창/새탭에서 열리게 하기

A 태그에 를 추가하면 브라우저가 알아서 새창이나 새탭을 연다.

요즘은 브라우저에게 탭이 있어서 새창이 아니라 새탭에 열리고, 모바일에서는 보통 새 창으로 열린다.

<a href="https://dobiho.com"  >도비호닷컴</a>

방문자 입장,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 검색엔진최적화 관점, 애드센스 광고 수익 관점에서 볼 때 링크를 현재창에서 열리게 하는게 좋을까, 새창에서 열리게 하는게 좋을까?

링크의 새창과 현재창 열기에 따른 검색엔진최적화와 애드센스 전면광고

사용자 경험 관점

현재창에서 열면 백 버튼이 있어 뒤로 돌아오기 쉽다.

새 창으로 열면 그냥 닫으면 현재창이 보이니 현재창으로 돌아오기 좋다.

브라우저에 탭이 생기면서는 새창보다는 탭으로 열려서 그 페이지를 닫으면 끝나서 HCI 의 메뉴 디자인에서 오랜 이슈였던 길 잃는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관점에서 링크의 새창과 현재창 열기

검색엔진은 페이지 랭크 이외에 20년 정도 부터였던가, 페이지 뷰 보다 페이지안에서 체류시간에 가산점을 주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도 내용이 바뀌는 AJAX 때문이었는데 페이지 뷰 장난이 너무 많기도 했었다. 인터넷 기술의 장점이자 한계로 페이지 체류시간을 측정하지 못헤서 그냥 세션을 30분으로 지정했는데, 요즘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가 얼마나 체류하고 빠져나갔는지 측정하낟.

페이지내의 체류시간이 SEO 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사실 검색엔진을 통해서 페이지에 방문 한 후 이탈율 시간을 보는 것이다. 바로 이탈하면 볼게 없다는 것으로 본다.

메뉴 디자인과 네비게이션 디자인에서 로그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운게 있다.

메뉴나 페이지를 많이 보면 이게 좋은 메뉴 디자인이어서 원하는 것을 많이 찾았는지, 못 찾아서 많이 눌렀는지 알 수 없다.

검색엔진은 이 문제에 대해 페이지내 원하는 내용을 빨리 찾아서 빠져나가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자체 시간이 있겠지만 너무 빠르면 페이지에 원하는걸 찾은게 아니마 못 찾은 것으로 판단한다.

반대로 체류시간이 길면 원하는 것을 못 찾아서 오래 보는 것인지, 원하는게 있어서 오래 보는지에 대해서도 검색엔진마다 기준 시간이 있겠지만 자기들이 정한 시간내에서 페이지에 체류하고 있으면 페이지에 좋은 점수를 준다.

암튼, SEO 측면에서는 블로거는 방문자가 페이지에서 바로 빠져나가지 않고 어느정도 머물게 해야한다.

구글 애드센스 전면광고 관점에서 링크의 새창과 현재창 열기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 광고

구글 애드센스에 모바일 전면광고가 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광고

방문자가 링크를 눌렀을 때 현재창으로 링크가 열리면 링크가 열리기 열리기 전에 전면에 광고가 뜬다. 1시간에 한 번정도 나온다.

모바일 전면광고

전면 광고는 페이지가 로드되는 중에 전체 화면으로 게재되는 광고로, 사용자가 언제든지 건너뛸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전면 광고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가 아니라 페이지에서 나갈 때 게재되므로 광고가 로드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 쾌적한 사용자 환경을 위해 모바일 전면 광고의 개수에 사용자당 한도가 있습니다.
출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자동광고설정

광고형식 이름은 ‘모바일 전면광고’인데 요즘은 컴퓨터에서도 뜬다. 이름이 바뀌어야할 같다.

외부 링크의 현재창 vs. 새창에 대한 SEO vs. 광고수익 비교

외부링크를 현재창과 새창중에 어떤 창으로 여는게 좋을까?

목적에 따라 다르다.

새창으로 열면 SEO에 좋고, 광고 수익은 없다. 현재창으로 열면 SEO에는 안 좋고, 광고 수익은 좋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검색엔진최적화전면광고 수익
현재창👎O
새창👍X
외부링크의 현재창과 새창열기 비교

외부 링크를 열 때 새 창으로 열면 그 페이지를 닫고 다시 내 블로그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럼 내 페이지의 체류시간은 유지될 확률이 높고, 그러면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내 SEO 점수가 높아질 수 있다.

그래서 외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열면 사용자도 편하고, 내 블로그의 SEO 점수에도 좋다.

외부링크 뿐만 아니라 내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열면 사용자는 닫고 오면 되니깐 편하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고려한다면 고민을 해봐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의 모바일 전면광고는 현재 창에서 페이지가 바뀔때 광고가 열리기 때문이다. 새 창이 열릴 때에는 광고가 열리지 않는다. 내 블로그안의 다른 글을 읽으려고 링크를 누르면 광고가 노출된다. 링크를 누를 때 마다 매번 광고가 나오는 것은 아니고, 1시간에 1번 처럼 어떤 시간 안에서 다시 누를 때 나온다. 요즘은 모바일에서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전면광고가 나오는 것 같다. 광고 이름은 여전히 모바일전면광고이다.

사용자는 내 블로그에 들어와 다른 내 글을 읽을 가치가 있을 만한 링크가 누를 때, 댓가를 치루고 싶다면 광고를 누라고 하는 것 처럼 보인다. 페이지가 로드되는 동안 광고를 먼저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상의 속도 측면에서도 광고를 닫으면 바로 페이지가 보인다.

외부 링크의 현재창 vs. 새창에 대한 SEO vs. 광고수익 관점에서 검토

내 블로그의 SEO의 점수와 애드센스 광고 수익중 어떤 것이 중요할까?

위에서 살펴본 대로 목적에 따라 결정 해야한다.

외부 링크를 현재창으로 열 때 얼마나 검색엔진최적화에 영향을 주는지는 정확히 할 수는 없다. 현재 창으로 링크를 열게 했을 때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이 늘어날 것이라 예상은 되지만 얼마나 수익이 늘어날지 줄어들지는 알 수 없다.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매출과 광고유형별 매출과 클릭수를 보면서 전면광고 수익을 올려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방문자가 링크를 누르게 하기 위해 언론사들처럼 낚시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블로깅을 하면서 가능한 원래 얘기를 보고 싶어서 인용을 많이 하고, 내 블로그안의 글들을 서로 링크해서 내가 찾기 쉽게 한다. 글을 더 보려고 할 때 광고가 나오는 것은 무료 앱에서 기능을 사용하려고하거나 사용한 후에 구글 애드몹의 전면광고가 나오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블로그 라이프를 블로그에 쓰면서 수익이 난다면 계속 볼 때 다음 링크를 누를 때 전면광고일 것이라 생각했다.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쓰는 사람들은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사용하는지 수익은 거의 안 난다.

내가 인용을 하면서 링크를 달고, 그 링크를 눌렀을때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내 수고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1시간에 1번 정도 나온다고 하니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

내 블로그 방문자의 약 40~50% 정도는 광고를 차단하는 애드블럭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으니 내 블로그 방문자의 반 정도는 링크를 눌러도 광고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외부 링크를 현재창으로 변경해서 전면광고 수익 기대

전면광고 수익을 늘리기 위해 외부 링크를 현재 창으로 열리게 변경했다.

쿠팡 파트너스와 알리익스프레스 제휴마케팅 링크는 새 창으로 열게 두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과 제휴마케팅 수익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제휴마케팅 링크는 그 나름대로의 역할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한번에 타켓링크를 없앤 거라 본문에 있는 쿠팡파트너스 링크에도 새창 여는 코드가 빠졌다. 일일이 손으로 새창열기를 넣어야 하는 수고가 남았다.

마치며

외부 링크를 열 때 현재창과 새창으로 열 때 검색엔진최적화와 전면광고 수익에 대한 고민하면서 정리해보았다.

변경 후 내 블로그에서 전면광고가 얼마나 노출이 되고 수익이 얼마나 늘지는 아직 두고봐야한다.

내 블로그는 나를 위한 것이지만, 내 블로그 방문자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내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보거나 눌렀을 때에도 화나지 않을 정도의 원하는 내용을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