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 증가: 외부 링크 열 때 현재창으로 바꾸기


애드센스 전면광고는 링크가 현재 창에서 열릴 때 노출된다. 그러나 외부 링크를 현재창으로 열면 검색엔진최적화 점수가 떨어질 수 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과 SEO점수에 대해 살펴보고 결정했다.

외부 링크 열 때 현재창 vs. 새창 = 검색엔진최적화 vs. 수익

블로그의 외부 링크를 열 때 새창으로 열면 그 페이지를 닫고 다시 내 블로그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럼 내 페이지의 체류시간은 유지될 확률이 높고, 그러면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내 SEO 점수가 높아질 수 있다.

그래서 외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열면 사용자도 편하고, 내 블로그의 SEO 점수에도 좋다.

외부링크 뿐만 아니라 내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열면 사용자는 닫고 오면 되니깐 편하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의 모바일 전면광고는 현재 창에서 페이지가 바뀔때 광고가 열린다.

외부 링크를 현재 창에서 열면 수익은 늘 수 있는데, 검색엔진최적화 점수에는 안 좋다.

물론 외부링크를 현재창에서 열어서 광고블럭 플러그인 사용자에게 광고는 노출되지 않는다. 수익을 위해 애드블럭 사용자를 차단해야할까? 난 안한다.

외부 링크를 현재 창으로 변경했다

링크가 현재창으로 나올 때 애드센스에서 1시간에 한 번 정도 전면 광고를 노출한다. 수익이 기대되는 지점이다.

외부 링크를 현재창과 새창으로 열 때 검색엔진최적화(SEO)와 전면광고 수익 관점에서 검토를 했다.

외부 링크를 현재 창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내 블로그 링크 중에도 새 창으로 열게 한 것도 현재창으로 바꾸기로 했다.

이유는 블로그 수익을 위해서고, 내 링크 거는 수고의 댓가로 적절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마치 무료앱에 기능을 사용하기 전이나 후에 전면광고가 나오는 것 비슷하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의 전면광고는 앱에 있는 구글 애드몹 전면광고를 웹 페이지의 구글 애드센스에 적용한 것이다. 무료로 쓰려면 광고를 보거나 누르고, 아니면 유료로 사라는 것이다.

그러나 내 블로그는 유료가 없으니 내가 관련된 링크를 달아 놓은 것을 누를 때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무리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물론 언론사 처럼 제목으로 낚시질은 하지 않는다.

나는 블로그에 일기가 아니라 발견한 것이나 방법, 궁금한 것을 찾아서 쓰기 때문에 블로깅을 할 때 꽤 오래 조사 한다. 일개 사용자가 쓴 글이지만 내가 궁금해서 찾아본 거라 내용의 신뢰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나중에라도 내가 확인하기 위해 인용을 찾아서 달고 링크를 단다.

내 이야기나 주장이 있지만 팩트나 이론에 대해서는 논문정도는 아니더라도 내가 모르는 것은 원본을 찾고 인용을 해서 내 생각을 확인한다. 내 블로그는 방문자도 보지만 내가 보기 위해 기록하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고를 달고 제휴마케팅 링크를 달아 블로그로 수익을 내지만 수익만을 위한 글을 쓰지는 않는다. 특히 블로그에 인용 원문에 대한 링크는 귀찮지만 한 번 달아 놓으면 다시 검색하지 않아도 읽다가 링크만 누르면 되니 보기 편하다.

구글 어내릴틱스에 로깅해보니 요즘 내 블로그 방문 자 중 평균 30~50%, 많으면 60%까지도 애드블럭 플러그인으로 애들센스 광고를 차단하고 있다. 애드블럭 사용자를 막을 생각이 없다. 나도 애드블럭을 사용하고 있고, 내 입장에서는 내 수고가 많이 들어갔지만 애드블럭을 켠 사람에게 글을 가릴 만큼 열 받게 할 만큼 가치가 있지는 않다. 세상에 없는 것은 없다.

블로그 라이프워드프레스로 웹 사이트 만들기 를 책으로 쓰지 않고 블로그에 쓰고 있는데 이유는, 내가 책을 완성할 자신도 없지만 이정도 내용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고, 내 수고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도로 받으면 될 것 같아서이다. 그러나 블로거들은 애드 블럭을 다 쓰는지 여기서 광고 수익은 거의 없다. 😆 그래도 괜찮다. 내 블로그의 모든 글이 그렇지만 남을 위해 쓴게 아니라 나를 위해 쓴 거라 내가 찾아보기 편하면 된다.

내 블로그의 글 링크 열 때 새 창 열기 없애기

내 글에서 링크를 새창으로 열게 한 것을 모두 없앴다.

글을 열어 일일이 수정하기에는 내 블로그의 글이 너무 많다. 오늘 보니 글이 2,598개이다.

배치로 한 번에 바꾸기로 했다.

원리는 간단하다. 본문에 있는 를 공백으로 바꾸면 된다.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phpmyadmin 으로 하면 SQL 로 해야하는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하면 간단하다.

작업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게 좋다. 혹시 잘 못 눌러서 다르게 바뀔 수도 있으니 말이다.

다음은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블로그 글에 있는 새 창 열기 코드를 없애는 방법이다.

1.데이터 베이스를 백업한다.

나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서버 전체를 스탭샷을 떠 놓은 후에 작업을 했다. 문제가 발생하면 그냥 전체 서버를 다시 만드는게 내게는 더 편해서이다.

2. Better Search Replace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다.

3. 도구 > Better Search Replace 에서 Search for 에 target=”_blank” 를 입력하고, Replace with에 스페이스바를 한 칸 쳐서 공백을 하나 넣는다.

4. Select tables 에서 wp_postmeta 와 wp-posts 를 선택한다. 윈도우에서 컨트롤 키르 누르고 클릭하면 되고, 맥에서는 코멘트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된다.

Better Search Replace 플러그인

5. Run as dry run 이 체크된 상태에서 ‘Run Search/Repalce →’ 버튼을 누른다. 이렇게 하면 바로 변경되지 않고 몇개나 있는지 볼 수 있다. 바꿀 문자열을 잘 넣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6. 몇개 있는지 나오고 입력이 잘 된 것 같으면, ‘Run as dry run’ 체크를 풀고, Run Search/Repalce →’ 버튼을 누른다.

그럼 본문의 링크가 다 변경되어있다.

이 작업을 하기 전에 워그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target=”blank”를 검색해보니 최근에 새창을 뜨게 하는 코드를 만든 글이 있었다.

다른 글도 많을텐데 일일이 못 찾겠다. 그래서 이 두 글만 편집 상태로 둔 상태에서 플러그인으로 돌린 후에 다시 저장을 했다.

마치며

외부링크에 대한 내 블로그의 SEO 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중에서 수익을 선택했다. 얼마나 전면광고 수익이 늘지 추이를 지켜봐야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