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단축 URL로 백링크 괜찮을까?


유튜브 영상과 댓글에 링크를 걸면서 클릭 통계를 보기 위해 단축 URL을 사용했다. 그런데 문득 단축URL이 백링크로서 동작하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다.

유튜브에 링크를 단축 URL로 걸었다

유튜브 설명난과 고정 댓글에 쇼핑몰과 내 블로그로 오는 링크를 bit.ly 를 이용해 오랜만에 단축 URL로 걸었다. 단축 URL를 쓴 이유는? 얼마나 클릭이 나는지 보기 위해서다.

쇼핑몰은 nofollow 또는 sponsored 표시를 할 만큼 검색쥬스를 줄 필요가 없는데, 문제는 내 블로그이다.

내 블로그 링크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궁금해서 단축 URL은 bit.ly 를 사용했다.

백링크와 검색엔진최적화 SEO

남의 쇼핑몰에 백링크를 걸어 줄 필요는 없고, 클릭 수만 보고 싶어서이다.

그런이 이렇게 건 링크는 링크를 통해 들어간 사이트 입장에서는 SEO 측면에서 백링크가 되어 SEO 점수에 영향을 준다.

백링크란 웹 페이지의 링크가 다른 웹 페이지에서 언급되는 것을 말한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를 통해 웹 페이지의 인기도와 신뢰성을 평가하므로 백링크는 웹 페이지의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백링크

(이미지 출처: 백링크란?)

링크란 무엇인가요? 

백링크란 내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다른 사이트의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말합니다. 내 사이트로 다시 연결됩니다.

출처: 링크 보고서,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

사이트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돈을 주고 백링크를 걸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백링크의 SEO 영향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

그런데 유튜브에 있는 내 블로그로 가는 링크는 백링크가 되어 내 블로그의 SEO 점수를 높여준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백링크 보기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를 볼 수 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들어간 다음 속성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하면 볼 수 있다.

백링크를 단축 URL로 했을때 SEO

단축URL를 누르면 백링크는 단축URL사이트일까? 내 블로그일까?

단축 URL을 누르면 해당 단축 URL 링크로 이동 한 후에 원본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된다. 내 웹 서버 refer 측면에서는 유튜브가 아니라 단축 url 사이트인 bit.ly 일 것 같다.

그럼 검색엔진 측면에서는 백링크는 단축 URL 사이트일까 아니면 원본 링크인 내 블로그일까?

답은 원본링크이다.

단축 URL로 백링크를 걸어도 될까?

구글이 내 놓은 답은 못 찾았지만 많은 SEO 관련글을 보니, 단축 URL 로 생성한 백링크를 검색엔진은 일반 백링크와 동일하게 처리한다고 한다.

단축 링크를 발견하면 표준 301 리디렉션과 마찬가지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백링크를 구축할 때 URL 단축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URL 단축기 SEO – 짧은 URL이 SEO에 영향을 주나요?

구글은 단축 URL을 301 리다이렉트로 처리한다고 한다. 301 리다이렉트란 이전 URL에서 새 URL로 트래픽을 보내는 영구 URL리다이렉션이다. 보통 URL 아 바뀌었거나 도메인을 이전했을 때 사용한다.

단축 URL 서비스

me.do, goo.gl 등 네이버와 구글의 단축 URL은 사라졌다. 그래도 아직도 유효한 서비스들은 있다.

요즘은 단축 URL로 스팸 문자도 보내고 해서 스마폰에서 누르기 겁난다. 믿을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의 본문 정도나 누를 수 있을 것 같다.

결론

단축 URL 을 사용해도 백링크로서 역할을 한다. 다만 예전에 비해 백링크의 중요도는 낮아졌다고 한다.

마치며

쿠팡이나 알리 등의 제휴링크는 자체에도 클릭 수가 나오지만 찾아 보기기 쉽지 않다. 단축어 URL로 클릭 수를 좀 더 봐야겠다.

블로그로 링크하는 것은 어차피 클릭 수도 거의 안나오는 것을 알았으니 내 블로그의 도메인을 볼 수 있게 단축어 URL 대신 원래 링크를 걸어야 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