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검색엔진최적화, 요약글을 검색결과 설명에 표시하기 (RankMath SE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요약글을 검색엔진 검색결과의 설명에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요약글을 별도로 쓰지 않고 검색결과 메타 설명에 표시하는 방법도 있을까?

검색엔진의 메타 설명과 워드프레스 요약글과 첫 단락

워드프레스에서 요약글을 쓰면 검색엔진에 메타 설명에 표시된다

워드프레스 글마다 요약글이 입력난이 있다.

이 요약글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엔진이 사용하는 메타 태그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하는 오픈그래프 메타 태그에 저장해준다.

요약글을 입력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은 메타 설명 태그에 정보가 없으면 보통 글의 첫 단락을 사용한다.

그러나 네이버 검색엔진은 구글 검색 특허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나 네이버 검색이 밝힌대로라면 메타 태그를 이용해야한다. 그러나 네이버 검색은 본문에서 빼서 사용한다. ㅠㅠ

글의 첫 단락으로 요약글을 대신한다

나는 블로깅하면서 요약글을 거의 안 쓴다.

검색엔진이 노출되는 중요한 부분인데도 귀찮고, 요약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나는 첫 단락에 글을 쓰게 동기나 범위를 쓴다. 그리고 이 첫 단락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의 메타 설명에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첫 단락을 작성한다. 첫 문장이 아니라 첫 단락이다. p태그로 구별하는 것 같다.

RankMath SEO 플러그으로 검색결과 스닛핏을 볼 수 있고, 입력할 수도 있다.

나는 RankMath SEO 플러그로 봤을때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검색결과 설명문에 짤리지 않게 첫 단락을 작성한다. 검색결과 설명문의 길이는 약 160자이고, 모바일에서는 120자라고 한다. 한국어는 2바이라서 반절이 아닐까 싶었는데, 바이트가 아니라 글자수라고 한다.

사실 글자수는 안 세고 대충 3줄을 넘어가지 않게 하는 편이다. SEO 신경은 크게 안 쓰고 궁금한 것을 찾아서 쓰는 것에 신경쓰는 편이다.

구글은 이게 되는데, 네이버 검색결과는 본문 일부를 쓰는 경우가 많다.

요약글 입력 안하고 첫 단락을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설명을 넣으려면?

난 요약글을 잘 안 쓰는데, 요약글이 있으면 검색엔진이 메타 설명에 사용하고, 요약글이 없으면 글의 첫 단락을 메타 설명으로 하는 방법이 있을까?

요약글을 검색엔진이 메타 설명으로 지정하기 (RankMath SE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의 Rank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요약글을 메타 설명으로 사용하고, 요약글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본문의 첫 문장이 들어가게 설정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워드프레스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2. 왼쪽 메뉴에서 “RankMath” > “Titles & Meta”로 이동한다.

3. “Post Types” 탭을 클릭한다.

4. “Posts” 섹션을 찾아 “Meta Description” 옵션을 찾는다.

5. 이 옵션에서 %excerpt% 변수를 사용하면 요약글이 있을 경우 그것을 사용한다. 만약 요약글이 없다면 본문의 첫 문장이 자동으로 사용된다.

6. “Meta Description” 필드에 %excerpt%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RnakMath SEO 플러그인으로 검색결과 설명난에 요약글 없으면 본문 첫 문장 표시하기

이렇게 설정하면 요약글이 없는 경우 본문의 첫 문장이 검색엔진 설명문으로 자동으로 사용된다.

마치며

검색결과 설명에 요약글을 잘 입력하는 것이 중요한데, 요약글을 별도로 쓰지 않는다면 본문의 첫 문장에 검색결과 설명문에 표시될 내용을 적으면 된다. 워드프레스 Rank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구글은 잘 적용이 되는데, 네이버 검색은 자기들의 가이드와 달리 본문 일부를 사용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