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IndexNow: 글 발행・수정 시 자동으로 검색엔진에 색인요청하기 (네이버, 구글, 빙 검색)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 글을 발행하거나 수정하면 자동으로 네이버, 구글, 빙 검색엔진에 해당 페이지를 색인 요청하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검색엔진 색인

사이트맵

검색엔진은 사이트의 사이트맵을 가져가서 자체 주기별로 사이트를 크롤해가서 색인화한다.

아무것도 안 해도 검색엔진이 언젠가는 가져갈 수도 있는데, 검색엔진에 내 브로그의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그 후부터는 크롤해가서 색인을 한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든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서 내 사이트의 존재를 알리고 크롤해가라고 하는 것이다.

내 사이트가 인터넷에 존재해도 검색엔진이 알아야 비로소 불특정 다수가 방문할 수 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때 비로소 꽃이 된다.

다만 언제 가져갈지는 모른다.

개별 글 색인화

처음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서 내 블로그 존재를 검색엔진에 알린 후, 글을 새로 추가하거나 수정하면 검색엔진이 바로 크롤링해가서 색인할까?

검색엔진은 사이트맵 전부를 자주 크롤 하는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은 어떤 주기로 어떻게 하는지 공개하지는 않는다.

글은 지금 발행했는데 검색엔진이 바로 와서 가져갈지, 한달 후에 가져갈지는 모른다.

검색엔진에게 내 글을 빨리 크롤해가서 색인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은 있다. 검색엔진에게 개별 글을 색인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색인 요청한다고 검색엔진이 색인한다는 보장은 없다. 또한 언제 색인할지도 공개하지 않는다.

그래도 구글, 빙 , 네이버, 다음은 개별 글에 대해 색인화 요청을 할 수 있다.

개별 글 색인화 요청

개별글을 색인화 요청은 수동으로 하나씩 요청하거나 글을 발행하거나 수정, 삭제할 때 자동으로 요청하는 방법이 있다.

색인 수동 요청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매스터 등의 검색엔진의 검색콘솔에는 수동으로 주소를 입력해서 색인 요청을 할 수 있다.

수동으로 페이지를 색인 요청한다고 바로 크롤해서 색인하는 것은 아니다. 공개되지 않아 알 수 없다.

다만 경험상 네이버는 색인 요청한 후 4시간 정도 후 색인되었다고 나온 적도 있고, 다음날 나온적도 있다.

글을 등록하거나 수정한 후에 네이버에 웹 페이지 수집 요청해서 요청되었다고만 나왔는데,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바로 나온적도 있다. 모든 글을 확인해본 것은 아니라 가끔 확인해봤을때의 경험이다.

색인 자동 요청

글을 발행하거나 수정, 삭제했을 때 마다 검색엔진 콘솔 같은 데에 들어가 수동으로 색인 요청하지 않고, 자동으로 색인 요청하게 할 수 있을까?

있다!

인덱스나우(IndexNow) 라는 방법과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API 를 이용할 수 있다.

인덱스나우(IndexNow)

인덱스나우(IndexNow) 는 검색엔진에게 해당 페이지의 변경사항을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방법이다.

IndexNow란?

IndexNow는 웹 마스터, 웹 사이트 소유자가 웹 사이트의 최신 콘텐츠 변경 사항을 즉시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IndexNow는 검색 엔진이 URL과 해당 콘텐츠가 추가, 업데이트 또는 삭제되었음을 알 수 있도록 하여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에 이러한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한 핑입니다.

IndexNow가 없으면 검색 엔진이 모든 URL을 자주 크롤링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콘텐츠가 변경된 것을 발견하는 데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IndexNow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변경된 URL”을 즉시 파악하여 이러한 URL에 대한 크롤링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기 위해 유기적 크롤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나우는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러시아 검색엔진인 얀넥스(Yandex)와 Senam 등이 프로토콜 이다.

인덱스나우를 지원하는 검색엔진은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소프트 빙
  • 네이버
  • Sezam
  • Yandex

indexnow.org 에 보니 마이크로소프트 빙, 네이버, 샤잠(Sezam), 얀덱스(Yandex) 가 지원한다.

네이버는 2023년 7월에 IndexNow 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내가 원하는 검색엔진인 빙과 네이버가 인덱스나우를 지원한다.

다음검색, 구글 검색은 인덱스나우를 지원하지 않는다.

검색엔진 API 이용

구글은 인덱스나우를 지원하지 않는다. 구글의 검색 API로 개별 페이지의 색인을 요청할 수 있다.

빙도 API로 색인 요청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검색엔진 중 API로 색인을 요청하는 검색엔진은 다음과 같다.

  • 구글 검색
  • 빙 검색

색인화 요청 워드프레스 무료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글이나 페이지를 발행하거나 수정, 삭제, 태그 수정, 댓글이 달릴 때 자동으로 검색엔진에 색인 요청할 수 있다.

IndexNow 와 구글 검색API 지원하는 무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다.

  1. 미하일 콥자레프의 Index Now
  2. RankMath 의 Instant Indexing
  3. Microsoft Bing의 IndexNow

어떤 플그인을 사용할지 네이버와 빙, 구글을 지원하는지 표로 만들어 보았다.

미하일이 만든 IndexNow 플러그인만 네이버와 빙, 구글검색을 지원한다.

Index NowRankMath Instant IndexingBing IndexNow
네이버OXX
OOO
구글 OOX
색인화 요청 워드프레스 무료 플러그인

미하일의 Index Now 플러그인

러시아 개인개발자인 미하일 콥자레프가 만든 무료 플러그인이다.

미하일의 IndexNow 플러그인

IndexNow 프로토콜 , 빙 검색 API, 구글 검색 API를 지원한다.

2023년 7월에 추가한 네이버도 메뉴에 나와서 별도로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IndexNow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검색엔진은 한 개만 선택할 수 있어 네이버와 빙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네이버는 IndexNow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빙은 빙검색API를 사용하면 된다.

구글은 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으니 구글 검색 API를 사용한다.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사용한 로그도 남길 수 있어 잘 동작하는지 볼 수 있다.

RankMath 의 Instant Indexing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인 RankMath의 플러그인으로 IndexNow는 빙을 지원하고, 구글 API 를 이용해 색인화를 요청할 수 있다.

RankMath 의 Instant Indexing 플러그인

RankMath에서 빙에 IndexNow 를 이용하는 방법을 참고한다.

RankMath 에서 구글 검색 API 설정하는 방법을 참고한다.

색인화 요청한 로그도 볼 수 있고, 대량 요청할 수 있고, 글 목록에서도 바로 요청할 수도 있다.

RankMath는 네이버를 지원하지 않는다.

Microsoft Bing의 IndexNow 플러그인

IndexNow Plugin 은 마이크로스프트 빙이 만든 플러그인이다.

Microsoft Bing의 IndexNow 플러그인

구글 검색 API는 지원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멀티 사이트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검색엔진에 색인화 자동으로 요청하기 (미하일의 IndexNow 플러그인)

마이크로소프트 빙와 네이버 검색은 인덱스 나우를 지원하므로 IndexNow 를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되고, 구글 검색은 구글 검색 API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색인 요청할 수 있다.

나는 RankMath Instant Indexing 로 빙과 구글 검색에 색인화하는데 사용하고 있었다. 네이버 검색도 자동 색인화하기 위해 미하일의 IndexNow 플러그인으로 바꿨다.

네이버에 색인화 자동 요청하기

IndexNow 프로토콜은 키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후에 색인을 요청하게 된다.

그래서 IndexNow 프로토콜의 키를 생성해서 사이트에 업로드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키를 생성해도 되고, IndexNow 플러그이니 생성해준 키를 사용해도 된다.

네이버 웹매스터에 가서 할일은 없다.

1.Search Engine 을 네이버를 선택하고, enable 를 클릭한다.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IndexNow) 네이버 설정

2. IndexNow플러그인에서 IndexNow탭에나온 API Key를 복사해서 서버에 키이름으로된 txt 파일을 만들고 내용에 키 값을 저장한다.

예를 들어 키가 123 이라면 123.txt 파일을 만들고 본문에 키 값을 저장한다. 물론 이 파일의 소유권은 웹서버가 사용할수 있게 하고 읽기 권한이 있어야한다.

RankMath Instant Indexing 플러그인은 이걸 자동으로 만들어줘서 편한데, 미하일도 자동으로 만들어주면 좋겠다.

3. 변경사항 저장을 누른다.

4. 글을 하나 열어 수정한 후 업데이트 한 후에 IndexNow 메뉴아래 Log를 연다.

아래와 같이 Status 가 200, Message 에 OK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네이버 IndexNow 상태

IndexNow 플러그인으로 빙에 색인화 자동 요청하기

미하일의 IndexNow 플러그인이 IndexNow 프로토콜을 2개 이상의 검색엔진 사용하지 못하므로 빙 검색은 빙 API로 색인을 요청한다.

빙 웹마스터에서 API 키를 복사해서 Index Now 플러그인에 붙여 넣으면 된다.

1.빙 웹마스터에 접속한다.

2. 오른쪽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 클릭한다.

빙 검색 API 키 복사

3. ‘API 엑세스 권한’ 을 클릭한다.

빙 검색 API 키 복사

4. ‘API 키’ 를 클릭한다.

빙 검색 API 키 복사

5. API 키값 옆의 ‘복사’ 버튼을 클릭해서 복사한다.

빙 검색 API 키 복사

6. 워드프레스 어드민의 Index Now 플러그인에 와서 ‘Bing API’ 탭을 누른 후, API Key 에 붙여 넣고, Enable를 클릭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한다.

인덱스나우 IndexNow 빙 검색 API 설정

7. 글을 하나 수정해서 Index Now log 를 확인한다.

아래와 같이 200이 나오고 OK 나오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인덱스나우 IndexNow 빙 검색 API 설정

Index Now 플러그인으로 구글에 색인화 자동요청하기

구글은 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구글 검색 API를 이용한다.

1.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json 형식의 키를 생성해서 다운로드 한다

2.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설정 > 사용자 및 권한 > 사용자 추가에서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만든 사용자를 추가한다.

이때 권한은 ‘소유자’ 로 해야한다. 전체 권한으로 하면 IndexNow 플러그인에서 Permission denied. Failed to verify the URL ownership. 에러가 난다.

Index Now 플러그인으로 구글에 색인화 자동요청하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구글검색API 키를 생성하고 구글 서치콘솔에 사용자 추가는 RankMath 에서 작성한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3. 워드프레스 어드민의 Index Now 플러그인의 구글 검색 API 키를 붙여 넣는다.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 index Now 구글 검색 API 설정

4. 글을 한 개 수정한 후에 Index Now log 를 확인한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구글 검색 API 로 색인 요청 결과

마치며

이제 워드프레스에서 글이나 페이지, 태그를 발행하거나 수정할 때 마다 검색엔진 웹마스터나 서치콘솔에 들어가서 일일이 수동으로 요청하지 않고 자동으로 요청된다.

네이버, 구글, 빙은 자동으로 색인 요청이 되지만 다음 검색은 수동으로 해야한다.

빙은 빙 웹스터의 IndexNow 메뉴에서 요청한 내역을 볼 수 있는데, 네이버나 구글은 IndexNow 프로토콜이나 API 로 호출한 내역을 볼 수 없다. 좀 답답하기는 하다.

특히 네이버는 페이지 수집 요청해도 수집 보류되는 경우가 있어 IndexNow 프로토콜로 색인 요청한 내역이 있으면 좋겠다.

이 글을 쓰고 네이에서 이 글 제목으로 검색해보니 검색결과에 나왔다. 되게 빠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