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걷힌 국민연금 과오납부 환급금 조회 및 환급 받기


국정감사에서 잘못걷힌 국민연금이 최근5년간 1조원이 넘었다는 뉴스를 보았다. 나 한테 잘 못 걷힌 국민연금 납부금액이 있는지 찾을 수 있을까? 과오납부금의 유효기간이 있을까?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 과오납부

국민연금 과오납부란?

국민연금 과오납부란 보험료를 이중으로 내거나 원래 내야 할 금액 보다 더 낸 것을 말한다.

국민연금 과오납금이란 원래 내야 할 징수금보다 초과해 납부한 금액을 일컫는다. 보험료를 이중으로 내거나 액수 등을 착오해 납부하는 경우다. 가입자의 자격(지역 혹은 사업장) 변동사항을 지연 신고하는 경우도 과오납에 해당할 수 있다. 

잘 못 걷힌 국민연금 금액, 최근 5년간 1조 3천원

올해 국정감사에서 최근 5년 6개월만 잘 못걷힌 국민연금이 1조 3천억원이라고 한다.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발생한 과오납 중에서 약 7.9%에 해당하는 15만2천건(710억4천800만원)은 아직 가입자에 반환되지 않은 상태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반환 결정된 금액 중 반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5억8천700만원에 대해서는 국민연금법에 따른 소멸시효가 완성돼 가입자에게 영영 돌려줄 수 없게 됐다.

출처: “잘못 걷힌 국민연금 최근 5년 6개월간 1조원 넘어, 2023.10.20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유효기간은 5년

찾아보니 잘 못 걷힌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환급을 신청해야 받을 수 있다. 5년이 넘으면 못 받는다. 채권의 소멸 시효 때문이라고 한다.

잘 못걷힌 국민연금이 있으면 보통 우편물을 보낸다고 한다. 건강보험료도 우편으로 받아 환급 받은 적이 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기를 참고한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나 한테 잘 못 걷힌 국민연금 납부금액이 있는지 찾을 수 있을까?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었다.

이 중에서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는 지 들어가봤는데,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PC나 스마트폰이나 메뉴는 비슷하다. 다음에도 따라 할 수 있게 스마트폰에서 캡처했다.

1.아래 링크로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들어간다.

2. 오른쪽위의 ☰ 메뉴 아이콘을 누른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3. 전자민원을 누른 후, ‘국민연금 찾아가세요’를 누른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4. 확인 버튼을 누른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5. 간편인증 로그인과 금융인증 로그인 중에서 본인이 등록한 방법으로 로그인한다.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간편 인증 하나 만들어 놓으면 편한 것 같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6. 로그인을 하면 바로 국민연금 환급금이 있는 지 결과가 보인다.

국민연금 과오납부금 환급 조회 및 환급 신청하기

내 경우는 환급금이 없다고 나왔다. 그래서 환급금 신청까지는 못 해봤다.

다른 환급금 조회하기

이외에도 다른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치며

국민연금이 잘 못 걷은 금액이 이렇게 많은데 유효기간이 5년이다. 보통 우편으로 보낸다고 하는데 혹시 몰 국민연금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조회해 봤는데 내 경우에는 없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