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수령 시작일 조회하기


나는 언제 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국민연금 월 예상수령액은 얼마일까?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내 국민연금 예상수령금액을 세전과 세후로 볼 수 있고, 수령 시작년월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생년도별 국민연금 수령 시기가 다르다

국민연금은 모두 같은 나이에 받는게 아니었다. 5년 마다 한 살씩 늦춰서 받게 되어 있다.

현재 출생년도별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및 수령년월 조회하기

국민연금을 내고 있는데, 나는 몇년도 몇월에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수령액은 얼마일까?

찾아보니 방법이 좀 복잡한 안내가 많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을 찾았다!

앱도 안 깔고, 회원가입 안 하고 간단하게 인증만 하면 내 국민연금 수령 연월과 수령금액을 세전과 세후로 나눠서 조회할 수 있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및 수령하는 연월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1.아래 링크로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를 누른다.

국민연금 수령금액 및 수령시작년월

3. ‘예상연금액 조회’ 를 누른다.

국민연금 수령금액 및 수령시작년월

4. 다음 인증 방법 중 하나로 인증한다. 네이버나 카카오톡 같은 인증 하나 정도는 해 놓는게 좋은 것 같다.

국민연금 수령금액 및 수령시작년월

5. 인증하고 나면 바로 아래와 같이 나의 예상노령연금이 나온다. 노령연금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만 60세 까지 납부할 경우, 세전과 세후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고, 총 예상가입기간, 수령시작년월을 볼 수 있었다.

국민연금 수령금액 및 수령시작년월

그런데 이게 확정된 금액과 시기는 아니다. 앞으로 납입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법적으로 5년마다 한 살 씩 늦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조기수령할까?

작년에 건강보험료 때문에 국민연금을 조기수령하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건강보험료 말고도 국민연금 조기고갈에 대한 이슈가 있고, 내가 얼마나 오래살지 모르는 문제도 있다.

1990년생이 65세가 되어 연금급여를 받기 시작하는 시점(2055년)에, 국민연금은 고갈된다고 한다.

국민연금 수령 시기는 법적으로 계속 늦춰지고 있고, 한국의 출생율이 낮아지고 있으니, 국민연금 받을 수 있을 때 까지 내가 살 수 있을지, 아니면 국민연금이 먼저 고갈될지, 아니면 인구가 줄어 한국이 먼저 사라질지 모르겠다.

내 경우 얼마나 내가 올래살지 모르겠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이 있는데, 조건에 맞다면 최대 5년 일찍 받을 수 있다. 올래 살기만 하면 국민연금 만큼 좋은 투자는 없다. 그런데 과연 조기 수령하면 손해일까? 조기수령한 경우 수령 연도에 따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아래 링크로확인할 수 있다.

마치며

나는 언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만 60세 까지 납부하면 나는 2023년 6월 부터 세후 약 128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내가 앞으로 낼 돈은 총 8,300만원이다. 한 달에 약 130만원을 받으면 1년에 1,560만원을 받으니 5.3년만 받으면 물가상승을 제외하고 본전을 뽑는다. 그래서 투자로서 좋다고 하고, 더 내고 싶어도 못내는 상한선이 있는 모양이다.

그러나 국민연금 처음 낼 때 들었던 나이 보다 훨씬 뒤이다.

5년마다 수령시기가 한 살씩 늦춰지고 있으니 수령시기도 더 늦춰질 것이고, 수령액은 더 줄어들 것이다.

국민연금 수령 관련 글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