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1인 1계정 정책: 블로그/유튜브/애드몹


블로그와 유튜브, 애드몹별로 애드센스 계정을 각각 만들어도 될까?

설날 인사를 나누다 구글 애드몹같은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만드는 지인이 앱 광고 매출이 좋으니 유료앱보다 무료로 광고를 넣는 앱을 만들어보라고 한다.

시험삼아 애드몹과 구독 기능이 있는 앱을  만들어보기는 했지만 취미 수준인데 광고로 규모가 나올지 모르겠다.

애드센스에는 총 금액이 나오는데 애드몹의 수익은 애드몹에 가서 봐야 하니 불편하다.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있으니 애드몹 수익을 별도로 보고 혹시 모를 부정클릭을 대비해 별도로 애드몹용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어도 될까?

구글 애드센스와 컨텐트/유튜브/애드몹

구글은 컨텐트/유튜브/앱 광고 수익공유

구글은 컨텐트 제작자나 앱 개발자의 사이트나 영상, 앱에 광고를 노출하고 그 대가를 지불한다.

컨텐트는  블로그가 될 수도 있고, 뉴스 사이트가 될 수도 있다.

유튜브는 컨텐트와 별개로 네이밍 하는것 같은데, 유튜브에서도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앱에도 광고를 노출해서 수익을 얻을 수있다.

컨텐트/유튜브/앱과 애드센스 히스토리

컨텐트

구글 애드센스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뉴스 사이트와 같은 컨텐트 사이나 개인의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공유했으니 컨텐트 사이트 밖에 없었다.

구글 애드센스는 개인 블로그에 잘 알려져있지만 신문사 같은 사이트도 구글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받으려면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야한다.

즉, 사이트의 광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한다.

유튜브

유튜브가 나왔다. 구글은 유튜브를 인수해서 구글 광고를 노출했다.

그러다 개인들에게도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이때에도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한다.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제공되고 정산된다.

시간이 지나 방송사 같은 RMC 보다 개인 방송인 UGC 파워가 커진 지금은 유튜브 광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볼 수 없고 유튜브에서 볼 수 있게 제공한다.

애드몹

구글은 모바일앱에도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애드몹을 만들었다.

광고과 수익금은 애드센스를 통했다.

그러다 유튜브 처럼  애드몹의 광고 보고서와 수익금 리포트도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빼서 애드몹에서만 볼 수 있게 바꿨다.

애드센스는 컨텐트 사이트 리포트만

유튜브와 앱이 없고 컨텐트 사이트만 있던 시절에 구글 애드센스는 컨텐트 사이트 광고 노출과 수익을 볼 수 있었다가 , 유튜브와 앱이 생겨 보이다가 다시 다 빠지고 다시 컨텐트만 보인다.  

결국 애드센스는 처음으로 돌아왔다.

구글 광고 부정클릭으로 계정 정지 문제

구글 애드센스는 사이트의 배너 광고 부정 클릭 등으로 계정이 정지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트의 광고는 클릭당 과금을 하는 CPC가 많아 자기가 클릭을 하는 경우이다.  최근에 보니 악의적으로 다른 사람의 사이트의 광고를 반복적으로 눌러 계정 정지를 시키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참…

애드몹도 부정 클릭으로 계정 정지 문제가 있다.

찾아보니  개발자가 애드몹을 앱에 달고나서 광고를 테스트 하기 위해 눌러보다가 계정 정리가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유튜브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마찬가지일 것이다.

애드센스 계정

컨텐트/유튜브/앱 광고 수익은 애드센스계정으로 지급 받는다

블로그나 신문사 사이트, 유튜브, 앱에 광고를 하려면 애드센스 게정이 있어야한다.  광고는 애드센스를 통하니 말이다.

  • 컨텐트 사이트 – 애드센스 계정
  • 유튜브 – 애드센스 계정
  • 애드몹 – 애드센스 계정

기간별 수익 리포트는 (컨텐트)애드센스/유튜브/애드몹에서, 총 지금 금액은 (컨텐트)애드센스에서

블로그용 애드센스를 컨텐트용 애드센스라고 하는데, 지급은 또 이 애드센스를 통한다.

블로그와 애드몹을 한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되어 있어 총 지금 금액은 컨텐트와 앱 수익의 합계인 것 같다.

지급될때 지급액이 아니라 실시간이나 기간별로 총 수익을 보려면 애드센스(컨텐트용 애드센스)와 애드몹, 유튜브의 수익금액을 합해야 하는 것 같다.

애드센스의 지급/결제 정보에서 월별 거래 내역을 보면 총 지급금액과 컨텐트용 애드센스, 애드몹, 유튜브의 수익금과 무료트래픽 등이 나온다.

각각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어도 되나?

부정 클릭 등으로 애드센스 계정에 지급 보류가 걸리거나 정지가 되면 수익금을 못 받는다.  

그럼 컨텐트 사이트, 유튜브, 애드몹 3개 다 하면 애드센스 계정은 3개를 만들어 연결하면 될까?

애드센스 계정은 1개만 허용

애드센스 계정은 한 사람당 1개만 허용된다. 즉 중복 계정이 허용 안된다.
 
요즘은 구글 애드센스 고시라고 불릴만큼 승인이 어렵다는데 , 애드센스 계정을 여러개있어서 애드센스 승인이 안된다는 사람도 많다.

애드센스 계정


 
 
 
구글 애드센스 약관을 찾아보니 한 사람당 1개만 된다고 되어 있다.  약관이 영어 아래에 한국어가 있어서 다행히 찾을 수 있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신청을 제출함으로써 귀하가 개인일 경우 귀하의 나이가 만 19세 이상이며 민사상 행위능력이 있음을 진술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귀하는 한 개의 계정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귀하가 복수의 계정을 생성하는 경우(귀하의 지시 또는 통제 하에 복수의 계정을 생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하의 조항에 따라 귀하는 구글로부터 추가 지불금을 지급 받을 수 없으며, 귀하의 계정은 삭제됩니다.

구글은 같은 사람인걸 어떻게 알까?

구글 가입 시 주민번호를 받지 않고 여러개 만들 수 있다.  

약관이나 정책에서는 못 찾았지만 추측해니 간단한 것 같다.

애드센스에 지급을 받으려면 주소, 이메일,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사업자등록 번호 등을 입력하니 이런걸로 찾지 않나 싶다. 접속 IP 까지 볼지는 모르겠다.

주민번호는 없으니 굳이 하겠다면 이 정보들을 다 다르게 해야할 것 같기도 하다.

블로그/유튜브/앱에는 한 개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해야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여러개 만들면 안 된다!

부정 클릭 등으로 계정정지 이슈를 피하기 위해서 컨텐트/유튜브/애드몹에 각각 별도의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해도 안된다.

해보니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도 새로운 구글 계정을 애드몹과 애드센스를 만들어 연결은 되었다. 아직 뭘 한게 아니라서 그런것 같기도하다.

마치며

새로운 구글 계정으로 애드몹과 애드센스를 가입했다가 계정을 해지하고 원래 계정만 남겨 놓았다.  

중복 계정을 어떻게 관리하는 지 찾아보다가 애드센스가 중복계정이 안된다는 글을 보고 새로 만든 애드센스 계정을 삭제했다.

애드센스 중복계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글이 많던데 나는 안해봐서 아직은 모르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