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할 때 당근페이로 계좌이체 해야하는 이유는?


계좌번호로 통장협박 범죄가 많아져서 당근할 때 직거래로 하고 만나서 당근페이로 계좌이체한다.

계좌번호로 통장협박 신종 피싱 범죄

최근에 계좌로 소액이 입금된 후 갑자기 모든 계좌가 지급 정지되고, 이를 빌미로 돈을 요구하는 신종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사기범이 타인의 계좌로 소액을 입금한 후에 보이스피싱이라며 허위신고를 하면 피해자의 모든 계좌가 지급 정지 된다. 사기범에게 돈을 보내도 지급 정지 해제가 불가능하고 돈을 돌려받는 것도 어렵다고 한다.

노점상 중에 계좌이체를 받기 위해 계좌번호, 이름을 표시해 놓는 경우가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통장협박’이란 신종 피싱 수법입니다.

사기범이 타인의 계좌로 피해자에게 소액을 입금하고, 보이스피싱이라며 허위 신고를 해 피해자의 전체 계좌가 지급 정지되면, 이를 빌미로 수백 만원의 돈을 요구하는 범행입니다.

업무상의 이유로 계좌를 자주 노출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 주로 범죄의 표적이 되다 보니 정부도 지난 2월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 인터뷰(☎) : 금융감독원 관계자
– “트럭이나 이런 데 보면 계좌이체받기 위해 계좌번호를 노출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분들이 주로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

출처: 무심코 남긴 계좌번호..신종 범죄 표적된다

중고 거래시 계좌번호 노출 안 하는 방법은?

중고나라나 당근에서 팔거나 살때 거의 모두 계좌이체를 했었다.

그런데 계좌번호가 노출되어 만의 하나 통장협박을 받으면 정말 큰 문제이다.

계좌번호를 노출안하고 당근할때 직거래 할 수 있는지 알아봤는데, 당근페이로 이체를 하거나, 토스의 익명송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당근페이

당근에서 거래하면 토스익명송금하기 위해 주소를 알려주는 것 보다 당근페이로 이체하면 편하다.

당근페이

계좌번호 없이 채팅방에서 바로 송금할 수 있다

계좌번호를 물어보지 않고 ‘송금하기’ 버튼을 눌러서 송금할 수 있다

당근페이 송금하기

구매자는 보내기 전에 당근페이 가입하고 충전해 놓는다

계좌이체인데 은행계좌에서 은행계좌로 이체되는게 아니라 당근페이에 충전해 놓은 다음에 당근페이에서 당근페이로 계좌이체된다.

거래하기 전에 구매자는 당근에서 당근페이에 가입하고 보낼 금액을 당근페이로 충전한다.

충전할 때 수수료는 무료이고, 다시 내 계좌로 보낼 때에도 수수료가 무료이다.

당근페이 충전한 금액은 언제든지 은행 계좌로 이체할 수 있고, 수수료는 무료이다

충전한 돈이나 받은 돈은 자기 은행계좌로 이체할 수 있다. 수수료는 무료이다.

당근페이

은행 송금 처럼 당근페이도 송금 후 취소 안 된다

당근페이로 송금한 후에 취소는 안 된다. 은행 이체하고나서 송금 취소 안 되는 것 과 같다.

중고거래에서 가장 많이 사기를 당하는 이유는 먼저 송금한 후에 물건을 못 받는 경우이다.

에스크로는 돈을 중간에서 예치하고 있다가 구매자가 물건을 받은 후에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당근 페이는 에스크로가 아니다.

지인이나 친척 중에 중고나라에서 돈을 먼저 입금한 후에 못받은 사람이 좀 있다.

나는 절대로 돈을 먼저 입금하지 않는다.

그런데 내가 물근을 파는데 돈을 먼저 보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반값택배를 하자고 하는 사람들은 그럴수도 있지만 난 택배거래는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도 몇 번 해봤지만 그냥 운이 좋아 문제가 없었을 뿐이다. 그래서 중고나라를 안 쓰고 당근을 통해 직거래로 만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당근페이 송금 최대 금액은 1회 50만원~200만원

당근페이 송금 금액 고객확인을 했는지에 따라 하루에 최대 50만원~200만원 제약이 있다.

■ 송금

  • 고객확인제도 이행 사용자 : 1회 200만원 / 1일 1,000만원 미만
  • 고객확인제도 미이행 사용자 : 1회 50만원 / 1일 1,000만원 미만
  • 미성년자 : 1회 50만원 / 1일 50만원
출처: 당근페이 고객센터

당근머니 잔액은고객확인제도 이행사용자는 최대 200만원, 고객한도 미이행자는 최대 50만원까지 잔액을 가질 수 있다.

기본은 최대 50만원인데, 이용한도를 늘릴 수 있다.

당근머니 이용 한도는 어떻게 늘릴 수 있나요?

당근페이 홈 > 상단 [💸 당근머니 200만원까지 이용하기] 버튼을 통해 당근머니 이용 한도를 상향할 수 있어요.

참고사항

  • 당근머니 이용 한도 상향은 고객확인제도 이행 후 가능하며, 해당 절차 진행 중 한도 상향이 거절될 수 있어요.
  • 내부 정책에 따른 비대상자의 경우 당근머니 이용 한도 상향을 신청할 수 없어요.

당근머니 서비스 이용 한도

■ 잔액

  • 고객확인제도 이행 사용자 : 200만원
  • 고객한도 미이행 사용자 : 50만원

출처: 당근페이 고객센터

개인/법인 사업자 구매 시 송금확인증으로 경비처리 증빙

개인사업자나 법인 사업자는 중고 매입시 사업에 관련되어 있으면 증빙서류가 있어하는데, 사업자가 아닌 개인에게 세금계산서나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없다.

최근에 메타 퀘스트2용  BOBOVR M2 를 당근에서 팔았다. 

이때 구매자가 당근페이로 거래하자고 해서 처음으로 당근페이로 돈을 받아 내 계좌로 이체했다.

만나서 얘기를 들어보니 법인 사업자인데 당근페이로 송금하면 은행 처럼 송금확인증이 나와서 이걸로 경비처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당근에서 개인에게 구입한 중고 물건의 비용처리하기 →

거래전에 당근페이로 할지 사전에 합의해야

구매할 때 당근페이로 하자고 먼저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당근페이

나는 구매자가 당근페이로 하자고 해서 당근페이를 처음 알게 되었다.

당근페이라고해서 네이버페이나 쓱페이 이런 것 같은 간편결제라고 생각해서 나랑 상관 없는 것인줄 알았는데, 계좌이체를 보내고 받을 수 있었다

당근페이 고객센터

당근페이

당근페이지 홈페이지에 나온 당근페이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다음이다.

✉ 당근페이 문의하기

당근페이 고객센터 1877-9735

  • 평일(영업일): 10:00 – 19:00
  • 점심시간: 13:00 – 14:00

마치며

당근에 물건을 팔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구매자에게서 당근페이로 거래하자고 해서 당근페이를 알았다.

계좌번호와 이름을 알려주는게 어떤 문제가 있을까 싶었는데 요즘 통장협박 사기가 많다.

충전하고 보내고, 받아서 내 계좌로 보내고 해야 하는 게 불편하지만 구매자가 계좌번호를 흘리지 않아도 혹시나 모르니 직접 만나서 당근 페이로 하자고 해야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