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에서 개인에게 구입한 중고 물건의 비용처리하기


개인사업자가 중고나라나 당근에서 개인에게 중고 구입시 비용처리 가능할까? 가능하다면 비용처리 방법은 무엇일까?

당근

중고로 개인에게 구입한 물건도 비용 처리 가능할까?

중고 매입도 사업과 관련해서 발생한 비용이라면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단 적격증빙이 있어야한다.

상대방이 사업자가 아니라서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고, 종합소득세 신고할때 비용처리는 가능하다. 매입세액공제와 비용처리의 차이를 참고한다.

구분가능여부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X
종합소득세 비용처리O
개인에게 매입 세금 처리

개인에게 중고 구입 시 비용처리 가능한 기준은?

거래 상대방이 사업자라면 적격증빙인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관련 증빙을 통해 필요 경비를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에게 구입한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현금거래시에도 증빙이 없다.

개인에게 중고 구입시 사업관련 지출임을 증명해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

세무사나 세무 서비스의 개인에게 구입한 적격증빙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상에서 에스크로 등의 ‘안전거래’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전산자료가 남기 때문에 경비임을 입증할 수 있으나 직접 만나서하는 직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증빙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에 대한 인적정보, 계좌이체 내역, 계약서(혹은 매매확인서), 대금지급증빙(영수증 등)을 수령하여 사업관련 지출임을 증명해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중고나라, 당근마켓 거래도 세금내야 하나요?

사업상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비용이지만 부득이하게 개인에게 구입(중고거래 등) 하여 증빙이 어려운 경우법인계좌에서 개인계좌로 금액 이체하시고 이체확인증에 간단한 거래내역(거래일자, 금액 등)을 기록함으로서 증빙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개인거래] 개인에게 중고 매입 시 비용 증빙하기

래상대방에 대한 인적정보, 중고거래화면 캡쳐, 계약서나 매매확인서, 계좌이체내역이나 송금영수증과 같은 대금지급증빙 등을 갖추어 사업과 관련된 지출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중고거래 시에는 가급적 현금으로 직접 거래하기보다는 계좌이체를 해여 송금영수증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비사업자와의 거래 시 무조건 비용처리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해당 지출이 사업과 관련된 지출인지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 사업과 관련된 지출이어야 거래상대방이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어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출처: 비사업자와 거래할 때 비용처리 할 수 있을까

종합해 보면 상대방에 대한 인적사항과 중고거래화면캡처, 은행 송금 내역을 증빙하면 된다.

이번에 메타 퀘스트2 BOBOVR M2 Plus 헤드셋을 받아 BOBOVR M2 를 당근에서 팔았다. 당근에서 내게 물건을 구입한 분이 당근페이로 보내겠다고 해서 처음으로 당근페이를 사용했다.

법인인데 당근페이로 이체하고 송금확인증으로 증빙해서 비용처리를 할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당근에서 바로 송금확인증을 받아 메일로 자기네 회사 담당자에게 보내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치며

개인이나 법인 사업자는 사업자가 아닌 개인에게 매입 시에도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는 안되지만 종합소득세 신고 시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단, 비용 지출이 사업과 관련이 있어야하고, 적격증빙으로 인적사항과 중고거래화면캡처, 은행 송금 내역이 있어야한다. 중고나라나는 모르겠지만 당근에서 거래할 때에는 중고거래 화면을 캡처하고, 당근페이로 이체하고 송금확인증을 증빙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