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낼리틱스 유니버설 완전 종료. GA4 사용해야


오늘 구글 어낼리티그에 들어가보니 기존 유니버설 페이지가 완전히 중지 되었다. GA 4로 연계해서 전환해 놓기는 했지만 내가 원하는게 거의 안 된다.

구글 어낼리틱스 4

2023년 7월 1일 부터 GA4 적용

GA 4가 7월 1일 부터 적용된다면서 거의 1년 동안 배너가 떴었었다.

7월 1일이 지나자 배너는 데이터 처리가 중단된다는 문구로 바뀌었다.

2023년 7월 1일 부터 GA4 적용

Google 애널리틱스 4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대체하는 Google의 차세대 측정 솔루션입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표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은 더 이상 새로운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측정을 유지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이 필요합니다.

출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Google 애널리틱스 4로 대체됨, 어낼리틱스 고객센터, 2023.7.1

기존 유니버설 어낼리틱스를 GA4 에 연결하고, 새로 만드는 블로그는 GA 4로 만들었다.

GA4 로 전환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GA4] Google 애널리틱스 4로 전환하기를 참고한다.

GA 4 의 불편한 점

내가 못 찾았는지 모르겠지만 기존 구글 어낼릭스트로 내가 주로 사용하는 것을 거의 사용할 수 없다.

특히 검색어가 구글 서치 콘솔에 있는 것만 보인다. 개인정보보호 때문에 검색어 수집을 제한했다는 것이다.

검색어 자체, 검색어별 유입수, 애드센스 수익, 광고 클릭 수 등을 볼 수 없다. 실시간으로도 볼 수 없다.

검색어는 실시간과 전체 검색어는 네이버 어낼리틱스로 봐야한다. 멀티 사이트에서 네이버 어낼리틱스 코드를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GA4에 적응하기 위해 보고서를 만들기는 했는데 실시간으로 검색어가 보이지 않으니 넘 깜깜하다.

검색어를 검색엔진에 주지 않기 위해 구글 대신 덕덕고 같은 걸 쓰는 사람도 있는데, 그럼 광고는 관련된 광고 대신 일반 광고가 나온다. 나는 검색어를 주는게 관련 광고를 볼 수 있어 편한 것 같다.

나 처럼 내 블로그에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분석할 수도 있다. 구글 어낼리틱스가 나오기 전에는 access.log 를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이나 Perl 로 된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 GA4는 검색어가 없으니 너무 불편하다.

서버 운영 관점에서는 실시간 방문자 수 시간 기준이 유니버설은 5분인데, GA4는 30분이다. 유니버설은 30분이었는데 몇 년 전부터 5분으로 바뀌었다. GA4 에서 1분 단위로 볼 수는 있다. 그래프 막대 한 칸이 1분이라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면 보인다. 불편하다.

nginx 설정으로 접속자 수를 볼 수 있다. 리플래시를 해야하는 귀찮음이 있다. 해킹에 이용된다고 해서 집에서 접속하는 ip만 허용하게 했다.

실시간 접속자 수를 5초나 1분 단위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네이버 어낼리틱스 실시간 분석 보기이다. 구글 어낼리틱스가 GA4로 바뀌면서 기존 기능이 없어져서 거의 사용하지 않던 네이버 어낼리틱스를 이젠 자주 사용하게 된다.

GA 4는 메이저 버전 업데이트 수준이 아니라 거의 새로운 서비스 같다. 앱와 웹을 다 커버하느라 이렇게 된 것 같은데, 기존에 웹을 사용하던대로 사용하지 못해서 정말 불편하다. 사실 앱 분석은 firebase 를 사용하는데 구글 어낼리틱스 GA 4 가 파이어베이스도 먹을라나 모르겠다.

2023년 8월 12일,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지원 중단

유니버설 속성을 GA4로 연계할 수 있어 둘 다 쓸 수 있었다.

오늘 들어가보니 더 이상 집계가 되지 않는다. ㅠㅠ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중단

아. 이젠 사용 분석이 캄캄하다. 깜깜이 GA 이다.

이젠 키워드 자체나 키워드별 수익이나 사용자 수, 클릭 수도 못 본다. 어떤게 수익에 기여하는 글인지 키워드인지 알 수가 없어졌다. 그런다고 외부 서비스 사용하기에는 월 요금이 너무 비싸다. ㅠㅠ

마치며

GA4 적용 후 1달 10일 정도를 기존 유니버설 어낼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었으니 결국 올게 왔다. GA 4로 못보는 데이타가 많아서 답답하다. 검색어 맨날 본다고 그거 보고 글을 쓰거나 수정하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내가 쓴 글 중의 키워드이기는 하지만 어떤 검색어로 들어오는 것을 보는 것은 재미있었다.

이젠 검색어별로 광고 수익이나 클릭수는 볼 수 없지만, 검색어 정도는 네이버 어낼리틱스 로 볼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