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 넣기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나 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추적하는 스크립트를 넣으려면 어떻게 할까? 플러그인 없이 테마에 코드로 넣었다.

구글 어낼리틱스 4의 실시간 데이터에 유입 키워드가 안 보인다

UA로 보는 구글 어낼리틱스에는 대시보드에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활성 사용자의 키워드와 포스트 제목별 활성 사용자 수를 본다.

그런데 2023년 7월 1일 부터는 구글 어낼리틱스 4(GA4)가 적용되고 기존 UA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런데 GA4에서 검색어가 안 보인다. 실시간 뿐만 아니라 다른 보고서에도 안 보인다. 구글이 안 보여준다고 한다.

구글에서 유입된 경우에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볼 수 있고, 구글 어낼리틱스 4에 연결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시간도 없고, 당일 데이터도 없다.

네이버 어낼리틱스로 실시간 유입 키워드 보기

어쩔 수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어낼리틱스로 실시간 키워드를 보기로 했다.

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된다.

네이버 어낼리틱스 실시간 분석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 추가하기

단일 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 추가 하기

헤더에 스크립트를 넣는 플러그인을 이용하거나 테마의 header.php 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된다.

1.네이버 어낼리틱스에 사이드를 등록한다.

2. 네이버 어낼래틱스에서 만들어준 코드를 테마 또는 차일드테마의 header.php 에 wp_head() 전에 추가한다. 아래코드는 네이버 어낼리틱스에서 만들어주는 코드이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wcs_add) var wcs_add = {}; wcs_add["wa"] = "1231132313"; if(window.wcs) { wcs_do(); } 
</script>      

사이트를 방문해서 트래픽을 일으키고, 구글 어낼리틱스 실시간분석보기를 본다.

대충 한 1~2분 정도 후 부터 실시간 데이터가 나오는 것 같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만든 멀티사이트를 서브 도메인으로 만들었다. 테마의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사용하는데, 멀티 사이트는 한 개의 테마를 사용한다.

차일드 타메의 header.php 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를 넣으면 되는데, 어떻게 간단하게 넣을까 생각하다가 간단하게 php 코드를 만들었다.

다음은 서브 도메인으로 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네이버 어낼리틱스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php 코드이다. 임의로 abc.com 이라고 하고, 네이버 어낼리틱스에서 사이트를 등록하면 각 사이트별로 스트립트가 발행된다.

1.네이버 어낼리틱스에 사이드를 등록한다.

2. 아래 코드를 테마 또는 차일드테마의 header.php 에 wp_head() 전에 추가한다.

  
<?php
// 네이버 어낼리틱스 
$na_id = array(
    'abc.com' => '1bf32541a3230',
    '1.abc.com' => '122c6ea73227086dc0',
    '2.abc.com' => '1bd58292333543e4f0',
    '3.abc.com' => '1bd53839c86b0d20'
);
?>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wcs_add) var wcs_add = {}; wcs_add["wa"] = "<?php echo $na_id[$_SERVER['HTTP_HOST']];?>"; if(window.wcs) { wcs_do(); } 
</script>      

위 코드에 도메인이 배열에 없는 경우 에러핸들링 하는 부분은 뺐다.

마치며

GA4 에서 실시간 활성화 사용자의 유입 검색어를 볼 수 없어 어쩔수 없이 네이버 어낼리틱스를 사용한다.

UA 실시간은 5분인데, GA4는 30분이다. 네이버 어낼리틱스는 1분 단위로 업데이트되고 최근 30분 단위이다.

오거닉 검색에서 온 검색어는 모아서 분석해도 되지만 실시간으로 보고 있으면 가끔 요일, 시간, 시점에 따라 지금 뭐로 검색해서 오는구나를 느낄 수 있고, 어떤 글을 더 쓰거나 보완해야할지도 생각이 들때가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