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외화 RP 투자하기 (달러 예수금으로 이자 받기)


미국주식하면서 받은 달러 배당금과 달러 예수금은 이자가 없다. KB증권에서 달러 예수금을 외화 RP로 매입하면 달러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수시나 기간을 정할 수도 있어 CMA나 정기 예금와 비슷한 것 같다.

달러 현금 굴리기

미국 주식 달러 예수금 이자

미국 주식하면서 예수금으로 가지고 있는 달러와 받은 달러 배당금이 있다. 그리고 몇 가지 달러로 수익을 받는게 있다.

주식 예수금은 원화던 달러든지 거의 이자가 없다.

원화는 증권사의 CMA 계좌에 발행어음으로 넣어두었다고 매수할때 계좌로 옮겨서 거래한다. 작년에 찾아봤을때 달러 발행어음은 증권사에 가야 할 수 있는 거라 그냥 1년 넘게 이자 없이 묵히고 있었다.

환차익 투자 하는 사람이라면 쌀 때 사서 RP에 넣어 놓았다가 비쌀때 환전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다.

미국 기준 금리는 2022년 내내 인상하다가 2023년 들어서는 하반기 부터 유지나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많다. 그래도 미국 금리가 높기 때문에 외화RP 이자는 가장 이자율이 높은 원화 발행어음 보다 더 높다.

달러를 외화 RP로 이자 받기

달러 약간은 원화로 환전하고 남은 달러로 이자를 받을 수 없을까 찾아보았다. 작년에 KB증권에 문의했을때에는 지점에서만 되고 온라인은 안된다고 했다. 혹시나 하고 다시 KB증권앱에서 외화RP를 봤다. 외화 RP는 발행어음에 비해 이자율이 조금 적지만 지점에 가지 않고 증권앱에서 거래를 할 수 있었다. 아~

외화 RP 투자하기

외화RP란?

RP 상품은 원화도 있고 외화도 있다. 원화는 RP보다 발행어음이 이자율이 높다.

외화RP란 무엇인가요?

외화RP는 KB증권이 보유하고있는 외화 또는 원화 표시 채권을 투자자에게 일정기간 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환매수 할 것을 조건으로, 고객이 환매도 하는날 미리 약정한 수익을 외화로 지급하는 외화표시 단기 금융상품입니다.
상품 투자방법이 간단해, 외화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출처: KB증권 외화RP

수시, 약정식

RP은 발행어음 처럼 수시식과 약정식이 있다. 수시는 수시 입출금 처럼 언제든지 빼고 넣을 수 있고, 약정식은 정기예금 처럼 지정한 기간 동안 넣어두는 방식이다. 정기예금을 중간에 해지할 때 처럼 약정식에서 중간에 환매하면 중도환매수수료가 부과된다.

정기예금처럼 약정식이 이자율이 더 좋은데,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아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자금 운영 계획에 따라 수시로 할지 약정식으로 할지 결정해야한다.

내 경우 KB증권을 사용하는데, KB증권의 외화 RP 수익률을 보고 수시식으로 할지, 약정식 몇개월로 할지 결정했다.

2023년 5월 15일 현재 (3월 31일 기준) 수시식은 연수익률이 4.2%이고 , 약정식 6개월은 4.6%이다.

구분연수익률
수시식(개인/법인)4.20%
약정식31일4.40%
61일4.40%
91일4.50%
181일4.60%
(KB증권 외화RP 수익률)

KB증권, 최소 매수 금액은 USD 100

KB증권은 외화 RP투자 최소 금액은 $100이다. 미국 주식 배당금이 들어와 수시 RP에 추가매수하려고 했는데, 최소 매수금액은 $100이라고 나왔다. 총 금액이 $100이 아니라 매수할때 마다 최소 금액이 $100이었다. $100 이상이 모이면 매수해야겠다.

영업 시간에만 거래 가능하다

일요일에 발견해서 매수 하려고 했는데, 업무처리 시간이 아니라고 나왔다. 평일에 미국 주식 배당금이 들어와서 오후에 매수하려고 했는데 또 안됐다.

RP 매매 가능 시간안내

주식거래 시간에만 외화RP를 매수할 수 있었다.

외화 RP 매매가능시간 : 09:00~15:30 (영업일 기준)

매도할 때 이자 소득세 원천 징수

환차익으로 인한 수익은 비과세이다.

이자 소득세는 15.4%로 원천징수한다. 이때 원화예수금이 있으면 원화로 나가고, 계좌에 원화가 없거나 부족하면 세금만큼 달러를 원화로 출금 후 환전해서 징수된다.

원화예수금이 세액을 충당할 시 원화 우선하여 세금이 징수되며, 부족시 외화출금(=세액충당외화금액) 후 환전하여 징수됩니다.

외화RP매도할 때 환율이 높으면 원화예수금을 넣어 놓아야 겠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CMA통장은 그냥 보통 입출금 통장 처럼 넣었다 뺐다 그냥 하면 되는데, RP와 발행어음은 주식처럼 매수하고 매도해야한다. 가입한다는 표현도 쓰는 것 같다.

나중에 보기 위해 방법을 정리했다.

KB증권 외화RP매수하기

1.KB증권앱 마블앱을 연다.

KB증권 앱로고 마블

2. 메뉴 > 자산/연금 금융상품 > RP > 발행어음 매수를 누른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2. 수시식이나 약정식을 선택하고, 외화를 누른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3. 매수하려는 상품을 누른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4. ‘매수하기’ 버튼을 누른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5. 투자성향과 상품등급 안내에서 ‘확인’ 버튼을 누른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6. 매수할 USD 금액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매수가 된다. 달러가 있으며 바로 쓸 수 있고, 원화를 환전할 수도 있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외화RP 투자 현황 및 이자 확인하기

투자 내역과 이자를 확인할 수 있다.

1.KB증권앱인 마블에서 메뉴 > 자산/연금 금융상품 > RP > My 발행어음을 누른다.

2. 외화RP를 누른다.

3. 보유현황에서 총매수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KB증권으로 외화RP투자하기

외화RP 매도하기

수시식은 언제든지 매도할 수 있다.

1.KB증권앱인 마블에서 메뉴 > 자산/연금 금융상품 > RP > My 발행어음을 누른다.

2. 외화RP를 누른다.

3. 보유현황에서 수시식 계좌아래에 RP매도를 눌러서 매도한다.

마치며

미국주식할때 달러로 받은 배당금이나 달러 예수금, 그리고 달러로 받은 수익을 외화RP에 넣어 연이자율 4.2%를 받고 있다. 이걸 왜 지금 알았나 싶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