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신청 및 해지하기


2022년 부터 하락장이 시작되어 국내 주식도 거래를 거의 안 안했다. 2023년도 몇 개 종목 빼고는 거래할 일이 없을 것 같다. 주식대여 서비스를 해서 주식을 빌려주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고해서 신청해보았다.

주식 대여 서비스

손경제에서 주식대여수수료가 매우 낮다고 들었다. 주식대여서비스가 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다.

주식 대여 서비스란?

증권사에서 하는 주식 대여 서비스가 뭔지 알아보니 주식을 증권사에 빌려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증권사가 공매도할 때 사용하는 것이라 개미 투자자로서는 기분이 좋지 않다. 공매도의 기능과 이슈를 떠나서 주식대여서비스로 조금이라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

KB증권앱에 보니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

대여자는 대여기간 동안 추가적인 대여수수료 수익을 얻고, 차입자는 주식을 빌려 다양한 운용 전략(결제, 차익거래, 헤지거 래, 재대여, 공매도 등)에 활용합니다.

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안내

대여한 후 내가 팔려고 할때 팔 수 있을까?

팔 수 있다.

대여했는데 팔 수 있다는게 이상하다. 증권사가 내 주식을 빌려가서 공매도로 팔았는데 나는 또 팔 수 있다. 참 신기한 일이다.

주식대여 수수료는?

손경제에서 주식대여수수료가 아주 낮다고 들어서 찾아보기 시작한 거 였다.

대여 수수료 산정은 다음과 같다.

대여수량 X 전일종가 X 대여수 수료율/365(단, 윤년의경우366)로 계산하여 일별 합산 (대여수수료는 대여 체결일부터 계산됩니다.)

수수료율는 안내에 안 나와있다. 주식마다 다르다고 한다. 그래서 주식대여서비스를 신청해서 얼마나 나오는지 봤다.

헉. 수수료는 0.1%이다. 238원 벌었다.

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대여수수료 조회

수수료는 지급일

매월 말일에 지급된다.

지급일: 매월 말일(비영업일 포함) 당월분 수수료는 해당 계좌로 지급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세금

기타소득으로 잡히고 22%(기타소득세 20% + 주민세2%)가 원천징수된다.

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주식대여는 주식별로? 아니면 계좌별로?

해보니 주식대여서비스를 계좌별로 신청한다. 그래서 주식별로 신청하고 해지하는게 아니다. 계좌를 신청하면 그 계좌에 들어 있는 주식이 모두 신청이 되었다.

유의사항

KB증권 앱에 있는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유의사항

  • 증권대여서비스에 의한 대여내역이 있을 경우 월간 대여내 역이 통보되며, 직접조회 신청한 고객은 영업점, 홈페이지, HTS 등에서 대여종목, 수량, 대여수수료율 등의 내역을 확 인할 수 있습니다. E-MAIL 수신 동의 고객에게는 E-MAIL 로 통보합니다.
  • 증권대여거래로 인한 수수료 소득은 기타소득으로서 기타
  • 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 분리과세 또는 종합과세를 선택 할 수 있으나, 연간 합계액이 300만원 초 과인 경우는 종합과세의 대상이 됩니다.
  • 대여중인 주식으로부터 발생한 배당소득은 Gross-up 대상 에서는 제외됩니다.
  • 무상증자, 배당 등의 권리배정시 일반잔고와 대여잔고를 분 리하여 각 수량에 대해 증자, 배당 수량이 결정되므로, 주식 대여로 인해 합산 배정수량보다 적은 수량이 배정될 수 있 습니다. 이에 절사된 1주 미만의 단수주에대해서는 단수주 대금으로 지급됩니다.
  • 대주주, 주요주주 및 특수관계인, 해당주식의 임원인 경우, 주식 대여시 지분 공시 의무가 발생되오니 해당 주식의 대 여를 제외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에 해당주식 대여불가 요 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특정종목의 대여를 원하지 않는 경우, 영업점 방문 또는 유 선으로 해당 종목의 대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에서 주식대여서비스 신청 및 해지하기

주식대여서비스를 신청하고 해지하는 것은 간단했다.

1.KB증권앱에서 메뉴를 누른다.

KB증권앱이 없으면 설치하고 가입한다.

KB증권 앱로고 마블

2. (오픈)뱅킹대출/공모주 > 대여 > 주식대차신청/해지를 누른다.

3. 대여할 계좌를 선택하고 고객동의를 체크하고 신청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신청이 된다.

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신청하기

해지도 이 메뉴에서 하면 된다. 신청과 해지는 간단했다.

대여되고 반환 시 카톡 알림

1주일 정도 대여가 없어서 안 되는줄 알았다. 그런데 갑자기 카톡 문자가 왔다. 대여했다가 상환했다는 카톡이었다.

KB증권 주식대여서비스

주식대여 수수료 조회하기

주식대여 수수료도 조회할 수 있다.

1.KB증권앱 > 메뉴 > (오픈)뱅킹대출/공모주 > 대여 > 대여수수료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치며

주식대여 서비스를 신청하면 증권사가 내 주식으로 공매도 하는데 쓴다. 그런데 실제로 주식대여서비스를 신청해보니 수수료가 0.1%로 엄청 적다. 개미투자자로서는 기울어진 운동장인 공매도는 이슈이다. 주식거래를 올해도 거의 못 할 것 같아서 신청해 놓기는 했는데 수수료도 적고 이슈도 있으니 어떻게 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