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 404 에러날 때 (Rank Math + NGINX)


Rank Math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생성한 사이트맵이 nginx 서버에서 404 에러가 났다. 해결 방법을 찾았다.

RankMath 로고

nginx 웹서버에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사이트맵 404 에러

2020년에 블로그를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인스턴스로 이사했었다. 이번에 라이트세일의 우분투 이미지로 인스턴스를 생성해 LEMP 스택을 설치하고 새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블로그 서버를 이사했다.

사이트맵과 SEO 플러그인은 요스트SEO 에서 Rank Math SEO 플러그인으로 바꿨다. 그런데 sitemap_index.xml 가 생성이 안되었다. 예전에 요스트 SEO 어느 버전에서 사이트맵이 생성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Rank Math는 이전 서버에서 문제가 없었다.

nginx 서버 설정에 리다이렉트 추가로 해결

관리자 화면에서 Rank Math 페이지에 들어가보니 nginx 설정 파일을 추가하라는게 표시되었다.

아래 코드를 nginx 설정 파일의 Server 섹션안에 추가했다.

# START Nginx Rewrites for Rank Math Sitemaps
rewrite ^/sitemap_index.xml$ /index.php?sitemap=1 last;
rewrite ^/([^/]+?)-sitemap([0-9]+)?.xml$ /index.php?sitemap=$1&sitemap_n=$2 last;
# END Nginx Rewrites for Rank Math Sitemaps

설정 파일에 추가하고 nginx 를 재시작했다. 사이트맵에 접속하니 잘 나왔다.

Rank Math는 사이트맵을 만들어 리다이렉트하는게 이게 동작안하면 수동으로 리다이렉이트 시켜줘야한다.

Rank Math는 해당 모듈을 활성화하면 가상 Sitemap을 동적으로 생성합니다. 우리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 귀하의 서버 소프트웨어에 의해 활성화된 리디렉션에 의존합니다. Sitemap이 작동하지 않으면 일부 재작성 규칙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작성 규칙을 추가해야 하는지 확인하려면 domain.com?sitemap=1로 이동하세요. 사이트맵을 로드하는 경우 재작성 규칙을 추가해야 합니다.

(출처: Rank Math Sitemap Issues and Their Fixes)

마치며

내 경우는 리다이텍트가 원인이었는데 다른 원인도 더 있는 것 같다. Rank Math Sitemap Issues and Their Fixes 에 다른 원인과 해결 방법이 잘 나와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