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2대 이상일 때 자동차보험? 동일증권으로 가입과 장단점


자동차가 2대인데 자동차 보험을 싸게 가입하고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한 명 명의에 자동차 2대이고 단일 증권 가입일 때 차 한 대가 사고나면? 두 대 다 할증된다

내 명의로 차가 두대 있고 한 대는 내가 타고 다른 한대는 아내가 탄다.  

아내는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이 짧아서 내 명의에 부부한정으로 가입했다.    자동차 보험의 가입 기간이 달라서 다이렉트 보험으로 각각 다른 보험사에 가입했었다.

그런데 아내가 타던 차가 사고가 났는데 다른 차에도 할증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할증이 안되게 처리를 했다고 한다.

명의는 같지만 차별로  각각의 증권이니  서로 독립이서 사고나도 차별로 할증이 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단일즉원이면 서로 독립이란 의미가 아닌 모양이다.  그냥 소유자가 같으니 차 둘 다 적용하는거였다.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사고가 있는 차량에만 할증 적용

알아보니 동일 증권으로 가입하라고 한다.
 

동일증권이란?

동일증권이란  같은 명의로 된 2대 이상의 차량을 하나의 증권으로 계약하는 것을 말한다.

동일증권이란 2대 이상의 차량을 동일 보험사에 하나의 증권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을 말합니다.

동일증권으로 가입 가능한 차종은 “승용차, 경승합차, 경화물차, 4종화물차”로 제한되며, 모든 차량의 보험기간 만료일을 동일하도록 설정하여야 합니다.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사고 발생 후 할증이 반영될 때 사고점수를 차량대수로 나누어 적용된다는 장점에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차량을 한 보험사에 가입해야 함에 따라 차량별로 저렴한 보험사를 선택해서 계약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출처: 손해보험협회 소비자포털, 동일증권이란 무엇인가요?

동일 증권 가입시 장점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사고가 있는 차량에는 할증을 적용하고, 사고가 없는 차량에는 할인을 적용한 후 평균한 할인할증을 모든 차량에 적용하기 때문에 보험료 할증폭이 작아진다.

반면에 동일증권 계약으로 하지 않은 경우 어느 한대의 차량에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가 없는 다른 차량의 보험료도 동일하게 할증된다.
 

자동차 보험 사고발생 시 별도증궈과 동일증권 할증 비교
자동차 보험 사고발생 시 별도증권과 동일증권 할증 비교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따라서 여러 대의 차량을 소유한 경우 사고로 인한 보험료 할증이 사고가 없는 다른 차량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동일증권 가입시 장점
자동차 보험 동일증권 가입시 장점

동일증권 가입 조건

두 차량의 소유자가 같아야 하고 같은 차종이어야 한다.

승용차와 승합차는 동일증권으로 안된다.  우리는 두대 다 승용차라서 동일 증권 가입이 가능했다

.
그리고 동일보험사에 가입해야한다.  아마도 보험사마다 할증마다 할인율이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한것인지 모르겠다.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가입조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가입조건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려면? 동일한 보험사에 가입해야

동일 증권으로 가입하려면 같은 보험사에 가입해야한다.  

그래서 이번에 두 대 다 같은 보험사에 가입했다. 다행히 동일한 조건으로 비교해보니 보험료가  별 차이가 나지 않았다.
동일한 보험회사 가입은 의의로 간단했다.

아내 차 자동차 보험을 연장하지 않고  내 보험에 가입시키면서 동일증권을 체크하면 됐다.  

그럼 아내 차의 보험이 만기된 다음날 부터 내 차가 있는 보험사에 가입이 된다.  그리고 만기일은 먼저 한 차의 기간과 같게 자동으로 조정되었다.

동일증권으로 가입 시 단점

동일증권은 같은 보험사에 가입하고 만기일이 같다. 이 말은 자동차 보험비 갱신할 때 한 번에 두 대의 보험비를 내야 한다는 거다. 한 번에 목돈이 들어가는게 단점인 것 같다.

그리고 자동차 운행 조건에 따라 자동차 보험 조건이 다를 수 있고,  조건에 따라 보험사별로 보험료가 다른데 이젠 같이 다녀야 하는 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인 것 같다.

마치며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사고 났을 때 보험료에 잇점이 있는 것을 좀 더 일찍알았으면 좋았을 것 같다. 이미 사고가 나서 할증이 두 대에 모두 붙었으니 말이다. ㅠㅠ  사고는 내지 말아야겠지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해 놓았으니 다행이다.   미적분 몰라도 사는데 지장 없지만 이런 걸 모르면 돈이 더 든다 ^^ 이런게 라이프해킹이다.

한 사람 명의로 부부가 차 두대를 운행하거나, 아버지 명의로 아버지와 자녀가 차를 운행하는 경우에 동일증권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