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노트북의 배터리 성능 수명 연장을 위한 배터리 관리 방법


새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구입했다. 배터리 효율을 높게 유지한채로 오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배터리 성능을 최대치로 오래 사용하는 충전 구간이 있고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배터리 성능 최대치(배터리 효율, 배터리 성능)

스마트폰 배터리가 100%로 충전이 안 된다?

처음에 샀을 때에는 배터리가 100% 가 충전되는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아무리 오래 충전을 시켜도 배터리가 100%가 충전이 안 된다.

2년 2개월 된 내 M1 맥북에어 성능 최대치는 84%이다. 아무리 오래 충전시켜도 처음 구입했던 배터리에 비해 84% 밖에 충전이 안 된다.

맥북 배터리 성능 최대치

배터리 수명이란?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를 교체할 때 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록 최대로 충전할 수 있는 양은 줄어들어 배터리 성능 최대치가 줄어든다. 이게 결국 배터리 수명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스마트폰 노트북 중고 거래시 배터리 확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처럼 배터리가 있는 제품은 중고 매매 시에 배터리 효율 또는 배터리 성능을 본다.

아이폰과 맥북 애플워치 같은 애플 제품 중고 거래할때에는 배터리 성능 최대치를 보게 된다.

배터리 성능 최대치란?

배터리 성능최대치란 새 제품 대비 최대로 충전할 수 있는 비율을 말한다. 배터리 효율/성능/성능 최대치는 비슷한 말이다.

요즘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충전 효율은 떨어진다.

시간이 지나면 최대로 충전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든다.

아래는 애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배터리 성능 최대치에 대한 설명이다.

배터리의 성능 최대치

최대 배터리 용량은 기기의 배터리 용량을 배터리가 신품이었을 때와 비교하여 측정한 것입니다.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면 용량이 감소하여, 한 번 충전으로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제조된 시점과 사용하기 시작한 시점 사이의 기간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100%보다 약간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터리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작동할 경우 최대 사이클 수 결함이 있는 배터리는 1년 보증에 따라 서비스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Apple에서는 보증 제외에 해당하는 경우 유상 배터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출처: 애플 홈페이지, Mac 노트북의 배터리 성능 상태 관리에 관하여

새로 구입한 아이폰 15 프로의 배터리 성능 최대치는 100%이다.

아이폰 15 프로의 배터리 성능 최대치

아이폰 15 프로로 바꾸고 나서 당근에 판 내 아이폰 14의 배터리 성능 최대치는 88% 이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최대치

스마트폰 · 노트북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리튬이온 배터리는 사용할 수록 최대로 충전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드는데, 최대한 느리게 줄어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정리했다.

20~80% 충전

리튬이온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20~80%로 충전하는 것이 좋다.

배터리 플래토(Plateau, 배터리출력 안정영역)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에서는 전기화학반응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플래토도 구간은 20~80% 라고 한다.

찾아보니 배터리 플래토 구간은 30~80%, 40~80% 라고도 하는데 공통적으로 최대 충전은 80%이다.

애플은 아이폰, 맥북, 애플워치, 에어팟 등의 애플 기기 배터리를 최대 80%까지 충전하는 것을 권장한다.

배터리 충전 제한

완전 방전시키지 않기

리튬 이온 배터리를 방전시키는 것은 배터리 수명 단축의 지름길이다.

방전이 되면 배터리 음극집전체에 불순물이 생겨 저항이 높아지고. 높은 저항은 용량 저하로 이어진다.

리튬 이차 배터리 수명을 가장 단축시키는 것이 0% 방전이다.

0% 방전이 되면 배터리 음극집전체에 불순물이 생겨 저항이 높아지게 된다. 높은 저항은 용량 저하로 이어진다.

100% 충전 상태에서 전원연결해서 사용하기 않기

배터리 100% 충전 상태에서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배터리가 100%이면 기기가 자동으로 전원을 사용하지만 미세전류가 배터리로 흘러서 과충전을 시킬 수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80%까지만 충전하는 옵션이 있는 기기가 있다.

아이폰15부터 80% 충전 제한 기능이 생겨 전원에 연결해놓아도 80%까지만 충전된다.

보관할 때에는 배터리를 50% 충전 상태, 보관 온도: -20° ~ 45°C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면 배터리 수명에 아주 안 좋다. 따라서 장기기간 보관하거나 잘 사용하지 않은 경우 배터리를 50% 정도로 충전해 놓는게 좋다.

애플의 맥북의 배터리 관리 가이드에, 오랫동안 보관할때에는 50% 충전된 상태로 두라고 한다.

아래는 애플 홈페이지 내용이다. 50% 충전 하라고 하는데 완전 방전시키지 않게 가끔 충전하라고 한다. 내 생각에 50% 라는 숫자 보다는 20~80%를 유지하는게 좋은데 충전을 안 하니 50% 정도로 유지하라는 의미 같다.

오랫동안 보관해둬야 할 때는 50% 충전된 상태로 두세요.

기기를 오래 보관해둬야 할 때 배터리의 전반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보관 환경의 온도, 그리고 보관을 위해 전원을 끌 때의 배터리 충전율입니다. 이와 관련해 다음의 사항을 권장합니다.

  • 기기 배터리를 완전 충전 또는 완전 방전하지 말고 약 50% 정도 충전하세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된 채 기기를 보관하면 충전이 불가능한 심방전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완전 충전된 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하면 배터리 용량이 일부 손실되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 보관 중에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도록 기기의 전원을 차단하세요.
  • 기기를 32°C 미만의 습하지 않고 서늘한 환경에 보관하세요.
  • 기기를 6개월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6개월마다 충전해 50%를 유지해주세요.

출처: 배터리 사용 시간 및 수명 최대화, 애플 홈페이지

보관할 때 온도도 중요하다.

애플 기기의 보관 온도는 -20° ~ 45°C 이다.

온도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았다.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완전 방전시킬 일이 별로 없지만, 군대 가거나 아님 한 두달에 한 번 사용하는 게임기나 노트북의 경우에는 잘 충전하지 않으므로 방전되는 경우가 있다.

나는 윈도우 노트북을 평균 한 달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 같다. 2007년에 윈도우에서 맥으로 바꿨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윈도우가 필요하다. 패럴렐즈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노트북을 하나 사서 가끔 사용한다.

윈도우 노트북을 한달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데 가끔 방전될 때도 있다.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아본 후에, 이제는 윈도우 노트북을 사용할때 충전기에 연결해서 배터리를 50~80% 정도 충전한다.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게 (고온 저온)

35°C 이상의 고온에서는 배터리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저온에서는 배터리가 손상된다는 내용은 없는 것 같다.

겨울에 아주 추울 때 아이폰을 사용하다 폰이 꺼지는 경우가 있다. 여름에 자동차 안에 아이폰을 네비로 사용하다 폰에 온도가 높아진다고 경고가 나다가 꺼지는 경우가 있었다. 고온저온에서 자동으로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꺼지는 거라고 한다.

애플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애플 기기의 최적 사용온도는 16° ~ 22°C 이고, 35°C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배터리 용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애플 기기 최적 온도 범위
애플 기기 최적온도, 보관 온도 범위 (출처: 배터리 사용 시간 및 수명 최대화, 애플 홈페이지)

극한 온도에 두지 마세요.

Apple 기기는 다양한 온도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상적인 최적온도 범위는 16° ~ 22°C입니다.

특히 기기가 35°C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배터리 용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상된 배터리는 충전된 양의 전력을 기기에 충분히 공급하지 못합니다.

고온에서 기기를 충전할 경우 배터리는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권장 온도를 초과할 경우, 소프트웨어는 충전이 80%를 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고온 환경에 보관하는 것만으로도 되돌릴 수 없는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추운 환경에서 기기를 사용할 때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배터리 온도가 정상 범위로 돌아오면 성능도 정상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출처: 배터리 사용 시간 및 수명 최대화, 애플 홈페이지

충전할 때 케이스 분리 (키보드 스킨 사용 안 하기)

충전할 때에 기기 배터리 부분에 열이 난다. 이정도 열은 기기에서 빠져나갈 수 있게 만들었을 텐데, 케이스로 덮어서 보온이 되는 경우가 있다.

노트북 보관하는 파우치에 넣은 상태에서 충전을 하는 것은 안 좋다. 보온 효과로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맥북에 커피를 엎지른 적이 있어 키보드 스킨을 붙여 놓았다. 찾아보니 배터리 충전할 때에는 열이 키보드 스킨 때문에 못 빠져 나갈 수도 있다. 그래서 키보드 스킨을 벗겼다.

아래 영상을 보면 키보드 스킨으로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배터리 수명에 안 좋다고 한다.

최신 운영체제 사용

운영체제에는 배터리 관리하는 기능이 들어 있다.

OS 에 사용자에게 유용한 새로운 기능도 있는데, 배터리 관리 기능도 업데이트하니 최신 OS 를 유지한다.

물론 운영체제도 소프트웨어라서 업데이트 후 배터리가 광탈하는 경우도 있지만 방향은 잘 만드는 것이니 배터리 관리도 업데이트 된다.

전에 하드웨어와 펌웨어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삼성전자 갤럭시를 만든 엔지니얼를 채용 인터뷰한 적이 있었는데, 배터리 관리에 대해 유튜브 앱 레벨까지 조정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었다.

적절한 배터리 충전 정도는?

사실 이동해서 배터리로 사용하는게 잦다면 20% ~ 50% 충전해서는 실제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기는 어렵다.

현재 배터리 효율과 내가 배터리로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충전 정도는 달라지는 것 같다.

80% 충전

아이폰 15에 80% 충전 제한이 생겼고, 맥북에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도 80% 이다.

이 숫자는 절대적인 것이나고 대략 80% 충전한 후 배터리로 사용해도 괜찮은 정도인 것 같다.

나는 아이폰 15 프로에 80% 충전 제한을 걸어 사용한다.

65% 충전

사용하는 기기의 상태와 배터리로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따라 충전 정도를 정하면 될 것 같다.

나는 맥북프로를 65% 충전한다.

배터리로 맥북을 한번에 6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고, 현재 배터리 상태에서는 65% 충전하면 4~6시간 정도 사용한다. BatFi 로 65%로 충전제한 하고 있다.

아래는 BatFi 로 본 남은 배터리와 남은 시간이다.

65% 로 충전해서 배터리로 사용하는 중에 지금 42% 남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4시간 21분이다. 사용하는 앱에 따라 남은 시간은 달라지는데 대략 40%면 4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맥북 배터리

필요할 때 100% 완충 시키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배터리로 오래 사용할 거라면 배터리를 100% 완충시킨다.

배터리 수명 늘리려고 하다가 되려 내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배터리가 비싸기는 하지만 소모품이다. 배터리 관리에 신경은 쓰지만 이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배터리가 없어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 못 하는 것까지는 아니다.

아이폰 15의 배터리 80% 제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래 외출할 때에는 100%로 충전시키고 나간다.

물론 가방을 가져갈 때에는 맥세이프 보조배터리를 넣어 가지만 아무리 아이폰에 붙여서 충전해도 귀찮기는 하다.

아이폰, 맥북 등 애플 기기 배터리 성능 수명 연장

아이폰이나 맥북 같은 애플 기기에 배터리 효율을 높게 유지해서 배터리 수명을 오래가기 위한 방법이 있다.

아이폰은 아이폰 15부터 배터리 80% 제한 기능이 생겼다.

맥북은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BatFi 앱으로 65%까지 충전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에어팟 등 애플 기기의 배터리 수명 연장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마치며

이상 스마트폰과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정리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도 배터리 관리는 위 내용이 적용 되는것 같다.

아이폰 15 프로와 새 M2 Pro 맥북프로를 구입했는데 처음으로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삼성 노트북이나 배터리가 들어가는 전자기기는 방전되지 않게 50%~80% 정도 충전한다.

나중에 중고로 당근에 팔때 중고가도 방어 되고, 충전할 수 있는 최대양도 가능한 오래 유지하면 배터리로 오래 사용할때 좋은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