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방문자 감소했다: 네이버 통합검색 개편(VIEW탭)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살펴보니 네이버 검색결과에 변경이 있었다. 내 블로그 방문자 수에 큰 변화가 있고, 네이버 통합검색결과의 변화라서 내 블로그 지표 까지 같이 기록해보았다.

내 블로그 방문자 수 감소

블로그 방문자 수 감소 추세

2월 1일 부터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급기야 3월 23일(토)에 체감할 수준으로 방문자 수가 줄었다.

내 블로그 서버가 죽은적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네이버 검색결과 뷰탭 종료 및 블로그, 카페탭 부활, 스마트블럭 전면 적용

평소의 1/5 정도 수준이다 ㅠㅠ

네이버 유입이 크게 감소

구글 어낼리틱스와 네이버 어낼리틱스를 보니 구글 유입은 별로 변화가 없는데 네이버에서 유입이 크게 감소했다.

2월 부터 네이버 검색에서 들어오는 방문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검색결과 뷰탭 종료 및 블로그, 카페탭 부활, 스마트블럭 전면 적용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보니 를 보니 2월 부터 네이버 노출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면 네이버가 아니라 구글 유입이 많다고 하는데, 나는 네이버에서 유입이 95%가 넘었다.

그러나 어제 날짜로 네이버 유입이 89% 까지 떨어졌다.

이 추세라면 네이버 유입이 훨씬 더 떨어질 것 같다.

왜 그럴까?

네이버 유입이 감소한 이유는?

2월 1일 네이버 통합검색이 개편했다

네이버 검색화면을 보니 VIEW 탭이 없어지고 블로그와 카페탭이 다시 생겼다.

네이버 검색팀 블로그를 보니, VIEW탭 대신에 통합검색결과에 스마트블록을 전면적으로 적용했다.

VIEW 탭이 블로그와 카페 탭으로 전환됩니다

사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을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검색 의도 중심의 스마트블록을 제공하면서도, 특정 검색어에서는 콘텐츠 포맷에 따라 세부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니즈와 그에 따른 탭 사용성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블록에 흡수된 VIEW 탭을 블로그 탭과 카페 탭으로 전환하여, 콘텐츠 포맷에 따라 버티컬 콘텐츠를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개인 공간에서 생산한 글’은 블로그 탭에서, ‘다수가 참여해 커뮤니티 등에서 생산한 글’은 카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 블로그
 ㅍ네이버 검색결과 뷰탭 종료 및 블로그, 카페탭 부활, 스마트블럭 전면 적용
네이버 검색 VIEW탭 종료 및 블로그,카페탭 신설 (출처: 네이버 검색 블로그)

스마트블록 때문

내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감소한 이유는 통합검색에 스마트블록이 적용되서였다.

스마트블록은 검색 키워드에 대해 관련 키워드 검색결과를 블록으로 만든 것 같다.

기존의 네이버의 통합검색이 뉴스, 블로그, 카페, 웹검색 등에서 조금씩 빼서 모듈별로 보여줬다면,

스마트블록은 검색디비가 아니라 관련 키워드별로 검색결과를 표시한 것 같다.

네이버검색 스마트블록
(네이버 검색결과 변경: 출처 네이버검색 블로그)

네이버 통합검색은 검색이 구글만큼 안 좋으니 검색자가 뭘 원하는지 모르니 검색 소스별로 조금씩 보여주는 거였다.

이제는 네이버검색이 자신이 있나? 검색어에 관련 검색어 결과를 통합검색결과에 노출한다.

통합검색이라는 단어도 사라졌다. 블로그탭을 누르면 왼쪽에 ‘전체’ 라고 나온다. 전체검색인가? ㅋㅋ

네이버검색 스마트블록

네이버 검색팀은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에 대해 자신 있는 걸까?

찾아보니 검색센타장이 바뀌었다.

관련 검색어 결과를 보여줄 만 큼 네이버가 검색결과에 자신이 있는 건지, 아니면 수장이 바뀌면서 뭔가를 한 것인지는 모르겠다. 아니면 관련 검색어로 사람들의 관심 주제를 알았다는 걸까?

VIEW탭은 한성숙 대표 취임후에 생겼다. 그리고 새 대표가 취임하고 검색센터장이 바뀌고 스마트블록이 생겼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 통합겁색의 새로운 방법인 것 같다. 검색디비 출처별로가 아니라 관심사를 예측해서 결과를 보여주는 시도는 좋은 것 같다.

해결방법은?

스마트블록에 노출되게 하려면?

제목에 관련 키워드를 나오게 해야한다.

네이버 검색 수준이면 페이지 내용으로 의미적 그룹핑을 하는게 아니라, 네이버 검색이 생각하는 관련 검색어가 제목에 잘 나오는지 볼 것 같다.

사이트 점수가 아니라 관련 검색어가 들어 있는 글이 먼저 나오는 것 같다.

관련 검색어가 제목에 잘 나오게 해야하고, 세부 주제별 글을 써야할 것 같다.

블로거가 글을 쓰면 본문이건 제목인건 알아서 검색엔진이 찾아서 사용자가 찾는 결과를 보여줘야하는데, 2차, 3차 검색어에 대해 제목을 잘 지어야 노출될 것 같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보면 인기주제라고 있다. 이게 인기 관련검색어 같다.

이 2차 키워드라고 하나? 이 키워드를 보고 제목을 짓거나 관련 글을 써야 할 것 같다.

네이버 검색결과 뷰탭 종료 및 블로그, 카페탭 부활, 스마트블럭 전면 적용

마치며

내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크게 줄어 이유를 찾아보니, 네이버 검색이 개편되면서 VIEW탭이 사라지고 스마트블록이 전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기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사이트 점수가 크게 중요해지지 않은 것 같다.

제목에 세부 키워드를 잘 써야 하고, 세부 주제별로 글을 써야할 것 같다. 2차, 3차 키워드 글 쓰기를 해야 하는 것 같다.

이 추세라면 내 블로그는 네이버로부터 유입이 더 줄어들 것이다.

그런다고 내 블로그 글 제목을 다시 짓는 것도 귀찮고, 잘 하지도 못한다.

돈을 벌기 위해 블로그를 하는게 아니라, 내 생각과 경험을 블로그에 기록해서 내가보고 수익도 난다.

더 지켜보야겠지만, 2개월간을 보니, 아무래도 네이버의 스마트블럭인 관련 키워드와는 내 블로그와 안 맞는 것 같다.

다만, 내 생각과 경험을 블로그에 기록할 때 좀 더 세부적인 주제별로 글을 나누는 것은 생각해봐야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