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글을 다른 사이트로 이동 시, 중복문서에 걸리지 않게 하려면?


내 블로그의 글 중 일부를 새로운 사이트로 옮기려고 한다. 어떻게 해야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의 중복문서, 유사문서에 걸리지 않고, 검색 쥬스도 이전 받을 수 있을까?

사이트 내용 이사할 경우 문제

사이트내의 글을 다른 사이트로 복사해서 다시 올리거나 이사할 경우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구글이나 네이버는 중복문서 또는 유사문서라가고 검색결과에 노출하지 않는다. 심지어 패널티도 준다고 한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심사할때에는 중복문서가 있으면 승인을 안 해주는 것 같다.

인터넷 상의 모든 글의 중복을 체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구글은 중복문서를 노출하지 않는다고한다.

다음 검색은 중복문서를 잘 체크하지 못하는 것 같다.

다음에서 내 글 제목을 검색해본적이 있는데, 다음 검색결과에서 최상위에 내 글이 나왔는데 들어가보니 내 글들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서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었다. 다음 검색에 게시중단 신고해서 내렸다.

내 블로그 글 일부를 새 사이트로 이동하려고 한다

HCI 와 IT 에 대해서 다루던 내 블로그는 어느 새 소위 말하는 잡블로그가 되어 있다. 어디서 보니 내 블로그가 경제 블로그라고한다. ㅋㅋ

난 걷기를 좋아 하는데 걷기나 여행에 대한 글을 참 안 쓴다. 기록하기 정말 귀찮다. 책, 영화, 드라마도 마찬가지이다.

1차 시도로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1년간 했다가 결국 별로 안 써서 도메인 연장을 안 했다.

이번에 2차 시도로 새 도메인을 구입해서 기존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만 바꿔서 새로 시작했다.

새 글은 새 블로그에 쓸 건데, 기존 글 중에 최근에 쓴 것은 새 블로그에 옮기고 싶다.

기존 글을 복사해서 일부를 수정해서 발행해봤는데, 구글 애드센스 심사할때 중복문서인지 유닉한 문서가 아니라고 하던지 등의 표현으로 승인이 안 되었다.

그래서 새 블로그에 애드센스 승인 받을 때 까지는 새 글만 쓰고, 승인 받은 후에 글을 옮길까 생각중이다.

그런데 새 블로그에 옮기고, 이 블로그에 있는 글을 삭제하면 검색엔진은 새 블로그의 글을 새 글로 봐줄까?

새로 구글 애드센스도 승인 받아야 하는데, 중복문서라고 승인 안 해주지 않을까?

글을 새 사이트로 이동 시 SEO 고려

기존 글에서 301 리다이렉트

기존 글에서 새 글로 301 리다이렉트를 건다. 이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다.

301 리다이렉트로 글의 위치가 바뀐 것을 검색엔진이 알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하면 검색 쥬스도 새 사이트로 받아갈 수 있다고 한다.

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검색엔진에 인덱싱 제거

검색엔진에 url 별로 인덱싱을 제거할 수 있다.

사이트 전체를 한 번에 하는게 아니라면 귀찮다.

카카오가 티스토리에 강제로 애드센스를 노출해서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로 많이 옮겨갔다.

이사를 가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없애고 검색엔진에 인덱싱을 제거한다. 구글서치콘솔에서 도메인 이사 설정을 하면 된다.

나는 글 몇 개만 이사할 거라 인덱싱까지 제거하지 않고, 301 리다이렉트로 처리한다. 이렇게 하면 검색엔진이 눈치를 챌테니 검색엔진에 인덱싱 제거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내 블로그에 글을 두고 새 블로그에도 중복해서 발행한다면?

중복해서 발행하면 검색엔진의 중복문서 이슈에 걸린다.

검색에는 새 블로그의 글이 노출되고, 이 블로그에는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더라고 그냐 가지고 있을 수 있을가?

rel=”canonical”  태그를 이용하면 될 것 같다.

캐노니컬 태그는 여러 문서 중에 어떤 문서가 원본 문서인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태그이다.

마치 네이버 블로그 초기에 스크랩을 해가도 스크랩한 글은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지 않은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이 블로그의 기존 글은 그냥 두고, 새 블로그에 중복발행한 후 새블로그의 글에 캐노티컬 태그로 원본이라고 태깅한다.

그럼 검색엔진에서 현재 내 블로그의 검색 쥬스를 내 블로그로 받아올 수는 없다. 검색엔진에서 새 블로그 랭킹이 매겨질 것이다.

그래도 중복 문서 이슈 없이, 내 블로그에서도 기존 글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치며

새 블로그 사이트에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을 때 까지는 새 글을 쓴다.

애드센스 승인 받은 후에는 글 몇 개를 옮긴 후에 301 리다이렉트를 하거나, 중복으로 두고 새 블로그에 캐노니컬 태깅 해야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