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문서 찍을 때 사진앱 (PDF 스캐너)


종이 문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을 때 마치 스캐너로 스캔한 것 처럼 만들어주고 이미지나 PDF 파일로 만들어주는 카메라앱이 있다.

종이 문서를 JPG 나 PDF 로 바꿔야 하는

종이 문서를 이미지나 PDF로 제출하라고 한다

요즘은 종이로 받은 문서를 PDF 파일이나 JPG, PNG 등의 이미지 파일로 제출하라는 경우가 많다.

수술 후 보험금을 청구할 때에 병원에서 받은 종이 문서를 JPG파일로 신한라이프 모바일앱에서 업로드 하라고 했다.

임차인등기명령신청임대보증금반환청구 소송을 전자소송으로 하니 종이로 발급받은 부동산 등기부등분과 종이 계약서를 PDF나 이미지 파일로 제출해야했다.

아날로그 세상의 종이를 디지탈 세상에서 처리하기 위해 디지탈 파일로 만들어야 한다.

스마트폰으로 종이 문서를 찍을 때 문제

A4 문서가 스캐너로 스캔한 것 처럼 문서만 나오게 하고 싶은데, 카메라로 종이를 가득나오게 찍기 어렵다. 또한 카메라를 위에서 찍어도 딱 종이만 나오지 않고 비스듬하게 찍히는 경우도 있다.

종이 문서를 찍을 때 종이만 딱 나오게 알아서 잘라주고, 비스듬한 것은 네모나게 만들어주는 카메라앱이 없을까?

A4 종이를 비스듬하게 찍은 것을 반듯하게 만들어주는 앱이 있는데, 이건 십 몇년 전쯤에 CHI 학회에서 누가 발표한 것을 들은적이 있다. 논문으로 발표하던 게 이제 그냥 무료앱에도 들어 있다.

내가 찾은 앱 중에서 무료이면서 찍은 사진을 이미지나 PDF로 만들어주는 앱이 있다. 종이를 찍어도 사진이라 용량이 많은데 하얗게 해서 글씨가 잘 나오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종이 문서용 카메라앱

종이 문서를 PDF 로 만들어주는 PDF 스캐너 앱이 이런 것을 해준다. 비스듬히 찍어도 반듯하게 만들어주고, 사진안에서 종이만 딱 잘라 만들어준다.

마이크로소프트 렌즈: PDF 스캐너

기울게 찍어도 네모나게 만들어주고, 종이만 쏙 빼서 만들어즌다.

마이크로소프트 렌즈: PDF 스캐너

(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블로그)

종이만 아니라 화이트보드를 찍어도 네모나게 만들어준다.

마이크로소프트 렌즈: PDF 스캐너

(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블로그)

여러장을 찍어서 PDF 파일로도 만들 수 있다. 한 장 찍고나서 추가버튼으로 찍어야 한다.

찍은 종이 이미지를 흑백으로 만들어서 글씨가 잘 보이고 용량도 아주 작게 줄일 수도 있다.

PDF로 저장할 때 OCR로 만들어주는 않는 점은 아쉽다.

아이폰, 안드로이드용이 있고 각각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렌즈: PDF 스캐너

VFlat Scan – PDF 스캐너

한국에서 만든 앱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렌즈 처럼 종이만 찍어주고 비스듬한 것도 네모받듯하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PDF를 OCR 도 되게 해준다.

그냥 종이를 찍을 때 보다 종이책을 스캔할때 최고다.

vflat 북스캔 앱

앱 이름은 vFlat Scan – PDF 스캐너이다. 무료이고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

vflat 북스캔앱

vFlat Scan 앱으로 책 스캔하는 방법은 북스캔, 책 사진찍어 OCR 되는 PDF 만들기 (vFlat 북스캐너 앱 이용)를 참고한다.

Adobe Scan

아돕의 PDF 스캐너로 PDF 파일이 OCR이 된다.

기본기능은 무료이고 더 많은 기능은 구독해야한다. 구독하면 100페이지까지 OCR 이 된다고 하는데 무료는 몇 페이지 까지 OCR 이 되는지는 모르겠다.

iOS 용과 안드로이드용이 있다. 앱 이름은 Adobe Scan: OCR & PDF 스캐너 이다.

Adobe Scan: OCR & PDF 스캐너

무료 체험 버튼이 있어 잘 못 누를까봐 잘 안쓰게 된다.

마치며

종이 문서나 종이책을 스캐너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서 이미지 파일이나 PDF 로 만들어주는 앱이 있어 참 편리하다.

나는 종이책을 PDF 로 만들어서 아이패드에 넣을 때에는 vFlat Scan앱을 사용하고, 종이 문서는 주로 마이크로스프트 렌즈를 사용한다. PDF 스캐너앱들은 기본을 PDF로 저장하고 그걸 jpg 로 저장하는데 렌즈는 저장할때 선택할 수 있고, 무료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