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업데이트 시 certbot 에러: 해결 방법과 새 버전 설치 가이드


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 중에 certbot 관련 에러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certbot 새 버전을 설치하며 그 과정을 정리했다.

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 중 certbot 에러 원인 및 해결 방법

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 하는데 certbot 관련 에러가 발생

우분투 설치 후 처음으로 우분투 패키지를 업데이트 했다. 업데이트할 패키지가 92개나 되었다.

Hit:6 http://ppa.launchpad.net/ondrej/php/ubuntu focal InRelease
Err:7 http://ppa.launchpad.net/certbot/certbot/ubuntu focal Release
  404  Not Found [IP: 2620:2d:4000:1::3e 80]
Reading package lists... Done                            
E: The repository 'http://ppa.launchpad.net/certbot/certbot/ubuntu focal Release' does not
 have a Release file.
N: Updating from such a repository can't be done securely, and is therefore disabled by de
fault.
N: See apt-secure(8) manpage for repository creation and user configuration details.

우분투 업데이트 오류 발생 원인

해당 오류가 표시되는 이유는 PPA Certbot 패키지가 Ubuntu 20.04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이었다.

아래에 적은 대로 certbot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는데도 apt 에서는 리포지토리가 오류가 났다. 이 리포지토리는 더 이상 운영안하는 모양이다.

우분투 업데이트 오류 해결방법

certbot 관련 리포지토리를 삭제하고 업데이트했다.

Ubuntu용 새 기본 Certbot 패키지는 다음 링크에 있다.

나는 아래에 적은대로 certbot 새 버전을 설치했다. 그럼 apt 도 반영될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래서 certbot 새 버전을 설치한 후 certbot 레포지토리를 삭제하고 apt upgrade 해서 성공한 것인지, 아님 그냥 리포지토리만 지우고 업그레이도 해도 되는지는 실증이 안 되었다. 논리적으로는 그냥 certbox 리포지토리만 빼고 업데이트해도 될 것 같다.

오히려 certbot 새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하게 된 셈이다.

certbot 이란?

certbot 은 Let’s Encrypt의 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 중 하나이다.

cerbot

Certbot은 무료이면서 자동으로 SSL 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는 툴이다. CSR과 KEY 파일 작성부터 웹 서버 설정까지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https 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Let’s Encrypt의 인증서를 자동으로 갱신도 해준다.

Let’s Encrypt

certbot 재설치

사용하는 웹서버와 운영체제에 따라 certbot 설치 방법 찾기

certbot instructions 페이지에서 웹서버와 우분투 버전을 선택하니 설치 방법이 나왔다.

cerbot 설치 방법 안내 페이지

certbot 재설치하기

certbot 홈페이지에서 알려준 설치 방법Use Certbot to Enable HTTPS with NGINX on Ubuntu 글을 참고해서 certbot 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Snapd 설치

내 경우 이미 설치 되어 있었다.

1.snapd 설치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snapd

Install the core snap.

sudo snap install core
sudo snap refresh core

Certbot 설치하기

1.새 Snap 패키지와의 충돌을 방지하려면 이전에 설치된 certbot 패키지를 제거하세요.

Remove certbot-auto and any Certbot OS packages

sudo apt remove certbot

Do you want to continue? [Y/n] y

apt, dnf 또는 yum과 같은 OS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Certbot 패키지를 설치한 경우 Certbot 스냅을 설치하기 전에 해당 패키지를 제거하여 certbot 명령을 실행할 때 OS 패키지에서 설치하는 대신 스냅이 사용되도록 해야 합니다. 관리자. 이를 수행하는 정확한 명령은 OS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예로는 sudo apt-get 제거 certbot, sudo dnf 제거 certbot 또는 sudo yum 제거 certbot이 있습니다.

출처: certbot

2. Snap으로 Certbot 설치하기

sudo snap install --classic certbot

삭제했는데 설치됐다고 나오ㅜㄴ다.ㅣ

snap “certbot” is already installed, see ‘snap help refresh’

3. ln 명령을 사용하여 Certbot 디렉터리에 대한 심볼릭 링크를 구성하기

sudo ln -s /snap/bin/certbot /usr/bin/certbot

Certbot을 사용하여 TLS/SSL 인증서 요청하기

1.Certbot을 실행하여 인증서 요청을 시작하기

Certbot이 실행되면 개인 키 파일과 함께 인증서 파일을 요청하고 설치한다. NGINX 플러그인(–nginx)과 함께 사용하면 Certbot은 NGINX용 구성 파일도 자동으로 편집하므로 웹 서버에 대한 HTTPS 구성이 단순화된다.

인증서를 요청하고 NGINX에서 자동으로 구성한다.

이 명령을 실행하여 인증서를 얻고 Certbot이 nginx 구성을 자동으로 편집하여 인증서를 제공하도록 하여 단일 단계로 HTTPS 액세스를 활성화한다.

sudo certbot --nginx

설치 과정에서 Certbot은 이메일 주소와 도메인 이름을 포함한 몇 가지 기본 정보를 묻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기존에 설치된 사이트들의 인증서를 모두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주었다.

6. 자동 리뉴얼 테스트

시스템의 Certbot 패키지에는 인증서가 만료되기 전에 자동으로 갱신하는 cron 작업 또는 systemd 타이머가 함께 제공공된다. 구성을 변경하지 않는 한 Certbot을 다시 실행할 필요가 없다. 다음 명령으로 인증서의 자동 갱신을 테스트할 수 있다.

sudo certbot renew --dry-run

certbot을 갱신하는 명령은 다음 위치 중 하나에 설치됩니다.

  • /etc/crontab/
  • /etc/cron.*/*
  • systemctl list-timers

7. https 접속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로 https://dobiho.com 을 접속했다. 잘 된다!

certbot 새 업데이트가 있으면?

우분투에서 apt 에 오류가 나서 certbot 레포지토리를 삭제했다. 그럼 앞으로 certbot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었을때 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알아봐야겠다.

마치며

우분투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든 후 처음으로 패키지들을 업데이트했다. 시스템 재부팅이 필요하다는 것과 패키지 업데이트 하라는 것을 하면서 이 글에 certbot 새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까지 정리했다.

웹 호스팅에서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이사해서 워드프레스로 인스턴스로 정말 쉽게 워드프레스를 세팅했는데, 서버 성능 높이기 위해 돈 아끼겠다고 우분투 OS만 깔아서 워드프레스가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걸 다 설치하고 관리하고 있다. 과정은 나중에 보기 위해 워드프레스로 웹 사이트 만들기에 기록해 놓았다. 나머지는 포스트에 있다.

시스템 엔지니어에게 입으로만 시킬줄 알았지 직접 해보니 구글링하면 나오긴 하지만 찾는데 시간이 걸리고, 공부하면서 해야 하니깐 쉽지 않다.

후~ 웹 호스팅에 맡길 때가 편했다. 시스템 엔지니어가 다 해줬는데.. 돈이 없으니 공부해서 하는 수 밖에 없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