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하기


블로그 서버 쉘에 접속하니 업데이트가 있다고 나온다. 메이저 버전 업데이트하지 않고 패키지들만 업데이트할 수 있을까? 패키지 중에 리퍼지토리 에러는 어떻게 해야할까?

우분투 ubuntu

우분투 즉시 업데이트해야한다고 나온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쉘에 접속했더니 아래와 같이 92개의 업데이트가 있다고 즉시 적용하라고한다.

92 updates can be applied immediately.
To see these additional updates run: apt list --upgradable

New release '22.04.3 LTS' available.
Run 'do-release-upgrade' to upgrade to it.

현재 내 우부투버전은 Ubuntu 20.04.6 LTS (Focal Fossa) 이다.

우분투 버전 확인 명령어를 치니 나온다,

 lsb_release -a

No LSB modules are available.
Distributor ID:Ubuntu
Description:Ubuntu 20.04.6 LTS
Release:20.04
Codename:focal

22.04.3 LTS로 업그레이드하면 될 것 같아서 패키지 업데이트를 안 하고 있다.

그런데 22.04.3 LTS로 업그레이드 했다가 ssl 이 동작 안해서 롤백했었다.

일단 그나마 최근에 시스템을 재시작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고 서버를 리부팅했다.

날 잡아서 다시 22.04로 업데이트 하더라도, 오늘은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하기고 했다.

우분투 메이저 업데이트 하지 않고 현재 버전의 패키지만 업데이트할 수 있을까?

현재 20.04.4 LTS이다.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만들기를 쓰면서 우분투에 설치했는데 그때 20.04.4 였다.

얼마전에 22.04.3 으로 업데이트했는데, php 8.2 때문에 동작하지 않는게 있어서 롤백했었다

메이저 업데이트하지 않고 기존 버전의 패키지만 업데이트 될까?

sudo apt-get upgrade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버전에서 패키지만 업데이트 할 수 있다고 한다.

하긴 패키지 업데이트 할 떄 이렇게 하긴 했으니 OS 메이저 업데이트가 아니라 패키지만 업데이트할 수 있는 거였다

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 하기

우분트 패키지 업데이트는 다음 단계를 거친다

  1. 백업하기
  2. 패키지 업데이트할 항목 확인하기
  3. 패키지 목록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4.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스냅샷 만들기

메이저 업데이트 했다가 망한적이 있어서 일단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스냅샷을 만들었다.

업데이트 항목 확인하기

아래 명령어로 업데이트 항목을 확인했다.

 apt list --upgradable

92개라고 하더니 겁나 나온다.

php7.4 패키지 업데이트가 꽤 있다.

패키지 목록 최신으로 업데이트

패키지 목록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한다. 패키지들의 버전을 살펴보고 실제로 설치 하지 않는다. 해당 패키지의 최신 정보를 리눅스상에 기록하게 한다.

upgrade를 하기 위해서는 이 명령어가 먼저 실행되야 한다

sudo apt update

오류난 리퍼지토리 삭제

Cerbot 리포지토리 오류가 났다.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Hit:6 http://ppa.launchpad.net/ondrej/php/ubuntu focal InRelease
Err:7 http://ppa.launchpad.net/certbot/certbot/ubuntu focal Release
  404  Not Found [IP: 2620:2d:4000:1::3e 80]
Reading package lists... Done                            
E: The repository 'http://ppa.launchpad.net/certbot/certbot/ubuntu focal Release' does not
 have a Release file.
N: Updating from such a repository can't be done securely, and is therefore disabled by de
fault.
N: See apt-secure(8) manpage for repository creation and user configuration details.

해결 방법을 찾다 보니 cerbot 새 버전을 설치하라고 한다.

그래서 우분투에서 cerbot 를 최신 버전으로 다시 설치했다.

다시 패키지 오류가 났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체크하는 cerbot 리포지토리를 삭제했다.

sudo apt-add-repository -r ppa:certbot/certbot

다시 sudo apt update 하니 오류 없이 나왔다.

그런데 cerbot 새 버전이 나오면 apt 로는 업데이트 나온지 알 수 없고 업데이트 할 수 없다. cerbot 새 버전 나왔을떄 어떻게 어떻게 업데이트 하는지 알아봐야겠다.

패키지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기

실제로 패키지들을 저장소로 가져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새로운 버전의 패키지를 설치하고, 필요한 경우 의존성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한다.

sudo apt upgrade

시스템이 패키지들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

설치가 끝나고 아무말이 없다. 리부팅하라는 말도 없다. 그래서 깔끔하게 리부팅했다

sudo reboot 

업그레이드 확인하기

업그레이드할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서 다 업그레이드 되었는지 확인했다.

sudo apt list --upgradable
Listing... Done

쉘에 다시 로그인하니 아래와 같이 즉시 업데이트할게 0 이라고 나왔다.

0 updates can be applied immediately.

마치며

Ubuntu 20.04.6 LTS (Focal Fossa) 패키지 업데이트를 마쳤다.

다음 버전인 Ubuntu 22.04.3 LTS (Jammy Jellyfish) 로 업그레이드하다가 ssl 때문에 롤백했었다. 이번에 패키지 업데이트하면서 Cerbot 를 새 버전으로 다시 설치 했으니 다시 시도해봐도 될 것 같다.

사실 OS는 잘 모르겠고, PHP 8.2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워드프레스가 빨라질까 였는데, 디버그를 켜보니 플러그인 몇개에서 오류가 나고 있었다. 좀 더 기다려야할지 모르겠다.

내가 뜻하지 않게 우분투 서버를 직접 깔고 이짓을 한 이유는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버를 싼 값으로 여러개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 다 컨트롤 하기 위해 시작하거였다. 그러면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만들기에 기록했다.

정말 개발은 개발자에게, 서버는 서버 엔지니어에게 맡겨야 하는 걸 절실하게 느낀다. 그러나 돈을 아끼기해 공부해서 할 수 밖에 없었다. 서버 메모리 1기가에서 2기로 늘려서 정말 마음 편하게 살고 있다. 돈이 좋긴 좋다. 그래도 하도 가난한 서버라서 이거저거 해 놓았더니 메모리 2기가는 정말 바다같다 😆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