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해외 시청자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리뷰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한 해외 시청자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편을 보고 드라마가 자폐증에 연출에 대해 리뷰를 남겼다.
 
이상한 변호사 우병우
이상한 변호사 우병우
 

Contents


 
원본글은 Episode 1 feedback from an autistic.  이다.
자폐증에 대한 시나리오나 연출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이 한 사람의 리뷰가 다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외국인 말고도 국내 자폐증을 가진 리뷰도 나오면 좋겠다.
커뮤니티에서 이 번역 글을 보고 넷플릭스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기 시작했다.  드라마를 보면서 변호 사건을 풀어 나가는 내용 말고도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구글 번역기로 한글로 번역해보면 다음과 같다. 좀 길다.
 

자폐증의 에피소드 1 피드백.

요약: 지금까지 작가와 감독은 모든 것을 올바르게 이해했으며 일반적이든 아니든 자폐증과 자폐증에 대해 과장되거나 선정적인 장면이 없었습니다.
내 희망은 그들이 우리 자폐증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추가하는 대신이 “순수함”을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정상”은 상대적(이 주제에서는 대다수)이기 때문에 자폐증에 관한 논의에서 “정상”이라는 단어를 싫어합니다. 그러나 “정상”이 “정상”이라는 것을 암시하지 않고 “신경 전형”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그것은 “다수”라는 것 외에 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자폐증이 인구의 대다수인 상황이 역전되면 “정상”은 자폐증을 의미합니다.
——-
 
자세한 피드백:

1. 아이가 정지된 위치에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또는 약간 깡충깡충 뛰기).

정확한. 내가 직접 한다. 다른 자폐증은 앞뒤로 흔들리는 것과 같이 다르게 작동합니다(때로는 스스로 합니다).
방송에서 이런 모습을 본 것은 처음이다. 일반적으로 자폐증이 스스로에게 말할 때 “중얼거림”을 사용합니다. 팔을 긁거나. 그렇게 하는 자폐증이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른 에피소드를 보여주신 에피소드 1에 감사드립니다.
 

2. 침대에 베개(또는 부드러운 것)를 많이 둡니다.

방송에서 거의 볼 수 없는 또 다른 특징. 가장 일반적인 묘사는 많은 장난감이나 두꺼운 담요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그리고 심지어 잘못된 종류의 담요를 사용합니다!). 에피소드 1에서 그들은 쇼에서 덜 보여, 많은 베개를 묘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자폐증이 가중치 담요나 감각 담요를 선호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주변에 부드러운 물건을 많이 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과도하게 사용된 장난감과 잘못된 담요 대신 이것을 보여주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찬사를 보냅니다.
 

3. 감각 과부하 또는 감각 감도

감각 과부하나 감각 민감도를 단순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 능숙했다. 이것들은:
– 귀마개 착용(깨어나는 장면)
– 미각 민감성(아침 장면)
– 주변 환경에 대한 지나친 인식(기차 장면)
우리 대부분의 자폐증은 감각 감도의 정도가 다양하며 단순히 너무 많으면 감각 과부하 상황에 빠지게됩니다.
예를 들어, 기차 장면에서 군중과 사람들의 근접성은 감각 과부하를 만듭니다. 우리가 자폐증에 대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것에 실패하면 … 군중, 소음 및 기타 모든 것에서 최대한 멀리 도망쳐야 합니다. , 우리의 에너지는 완전히 고갈됩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지하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지하철 (이미지 출처: OST 용기에서 캡처)

 
기차 장면에서 캐릭터가 대처하는 방법은 고래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일반적인 대처 메커니즘입니다. 다른 모든 것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언가에 대한 감각을 고갈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처 메커니즘 중 하나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특정 문제로 생각을 채우는 것입니다.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라면 다른 모든 것을 익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무의미한” 것들에 대해 계속 이야기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폐증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작은 소리에도 짜증을 냅니다. 나는 그 작은 소리를 싫어합니다. 저를 깨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듣지 못합니다.
 
 

4. 자폐가 아닌 사람들이 보거나 듣지 못하는 것을 본다

오, 나는 이것을 좋아한다. 거의 모든 신경형(일명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은 이미 눈앞에 있는 것을 보지 못합니다. 거의 모든 자폐증은 당신이 볼 수 없는 것을 봅니다.
이것은 고래처럼 보이는 철로 완벽하게 예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의미가 없었지만 나중에는 해결의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다리미에서 고래가 보인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다리미에서 고래가 보인다

정확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것을 보고 듣기 때문에 감각 과부하를 경험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예,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5. 평소에 하지 않는 일을 하기 전에 스스로를 재충전하는 방법; 또는 도전적인 것

방송에서는 상사의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 카운트다운을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심호흡. 그녀의 신경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카운다운하는 우영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카운다운하는 우영우

이것은 정도는 다르지만 우리 자폐증의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자폐증이 이에 대처할 방법을 찾지 못하면 사실상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도록 마비시킵니다.
예를 들어. 신경형(일명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은 면접을 볼 때 긴장합니다.
많은 자폐증은 단지 긴장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거대한 바위를 위로 밀어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보통 신청부터 시작합니다. CV를 보내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1) 그들이 우리에게 전화할 것이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많은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2) 악수를 해야 합니다(많은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3) 우리는 눈을 마주쳐야 합니다. (4) 인터뷰 일정에 도착하면 그들은 우리를 기다리게 할 것입니다(큰 시간을 싫어합니다). 그리고 목록은 계속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것을 하도록 우리 자신을 밀어붙일 수 없다면, 그것은 우리를 마비시킵니다.
극 중 캐릭터도 만나기 전에 먼저 관찰(병원장면)을 했다. 그것은 자신을 준비하고 상황을 예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호흡을 했다. 자폐증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남편을 알고 그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자신을 버티고 있는 것”이라고 일축할 것입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나는 그녀가 그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녀는 남편이 조소를 시작하면 그것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6. 반향

이것이 쇼에서 묘사될 때마다 일반적으로 짜증나고, 나쁘고, 사악하고, 무례한 것으로 제시됩니다. 이 특정 쇼에서 나는 그들이 그렇게하지 않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가벼운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사람들이 알아차렸지만 그것에 대해 크게 소란을 피우지는 않았습니다.
법정 장면에서는 판사가 자신의 말을 되풀이한 후 대답했기 때문에 약간 코믹한 장면으로 만들기까지 했습니다. 다른 쇼에서는 판사가 그녀를 질책하고 법원을 원숭이 법정으로 만들었다는 이유로 해고를 요청할 것입니다.
 
 

7. 만지고 안기고 싶지 않다

이것은 거의 모든 자폐증에서 매우 사실이며, 종종 자폐증이 있는 캐릭터가 있는 쇼에서 이것은 잘못 그리고 매우 나쁜 방식으로 묘사됩니다.
신경형(일명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이 주장하는 것처럼 개인 공간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감도에 관한 것입니다. 예, 우리는 개인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우리가 허락 없이 만지고 껴안고 싶지 않은 이유는 그것이 주된 관심사가 아닙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의 허락 없이 주의하십시오.
일부 자폐증의 경우 접촉 감도가 있으며 사전에 알리지 않으면 심각한 스파이크 또는 에너지 소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또는 그렇지 않을 수 있음).
일부 자폐증의 경우 박테리아와 세균에 민감합니다. 주의하세요: 당신이 이 민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자폐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전부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부 자폐증의 일반적인 특성이기도 합니다.
일부 자폐증의 경우 경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직장과 가정에서 이 특성이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와 문자가 아닌 경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증이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면 허락 없이 만지거나 안아주지 마십시오. 그들이 아니오라고 말한다면 그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그것은 당신과 아무 관련이 없으며 그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폐증인지 모르고 그들이 무례하다고 생각하거나 기분이 상했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반응했다면 다시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그들은 아마도 자폐증을 앓고 있으며 그것을 공개하는 것이 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당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8. 자폐 스펙트럼에 있음을 공개

이제 많은 신경형(일명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은 “우리 잘못이 아닙니다. 그들이 자폐증을 앓는다고 밝혔으면 우리는 그런 식으로 행동하지 않았을 것입니다.”라고 징징거립니다. 젠장 진지하게?
이것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은 당신이 우리가 자폐증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짜 당신을 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피곤해지면 여전히 우리를 비난하고 우리가 당신의 삶에서 사라지기를 바랄 것입니다. 또는 이사/사직하기로 결정하면 우리를 비난하고 우리가 모르는 사람들에게 우리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자폐임을 밝히지 않는 많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지 그 이유만으로 가짜 행동을 시작합니다. 마치 우리에게 전염병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자폐증에 대한 편견이 있습니다. 쇼에서 나는 자폐증 변호사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함께 법원을 자폐증에 반대하는 것으로 바꿀까 두려웠습니다. 판사는 “그녀를 교체하십시오. 그녀는 내 법정을 농담으로 만들고 그녀는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 (나는 그들이 그렇게하지 않았다.)
 
 

9. 자폐증은 감정, 감정, 동정, 공감이 없습니다.

심리학자들 덕분에 흔한 잘못된 오해.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는 감정, 감정, 동정, 공감을 가지고 있지만 신경형(일명 “정상적이고 우월한 느낌”)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고 표현합니다.
방송에서는 자폐증 변호사가 ‘사랑’을 해부하는 병원 장면에서 이를 표현했다. 그 짧은 말을 통해 그녀는 의뢰인이 남편을 사랑한다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에 의뢰인을 위해 확고한 입장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보통 그렇게 처리하고 표현합니다.
 
 

10. 특정 주제에 대한 매력. 쇼에서, 그것은 고래입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아는 사람이 자폐증(진단됨, 진단되지 않음, 알 수 없음)인 경우 특정 주제에 매료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집중하는 주제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쇼에서 자폐증 변호사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는 고래입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고래 이야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고래 이야기 (이미지 출처: OST 용기에서 캡처)

 
따라서 … 자폐가 아닌 경우 이 특성을 이해하십시오.

#10으로 끝내겠습니다. 더 있지만 지금은 너무 깁니다.
 
 

마치며

리뷰를 읽고나서 드라마를 보면 사건 해결 말고도 우영우의 말과 행동, 생각이 어떤지 보게 된다.
그런데 ‘자폐증’, ‘자폐 스펙트럼’ 은 우리말로 스스로 닫는다는 말인데 좀 가혹한 것 같다.
 
우영우의 사건 해결 방법도 좋다. 관점을 바꾸는 방식인데 적용하는 법을 바꾼다.
찾아보니 사건 등의 에피소드 원작은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 : 조우성 변호사 에세이> 라고 한다. 이 책도 읽어봐야겠다.
일드 중에 변호사 드라마인 <리갈하이>를 넷플릭스에서 보기 시작했는데 해결 방법의 관점은 좀 다른 것 같다.
 
우영우, 오랜만에 꽤 흥미로운 드라마다.

 
 
용기라는 OST 도 괜찮은 것 같다.

 
 
쿠팡에서 우영우로 검색하니 고래 상품이 많이 나온다. ^^
바다 고래 우영우 혹등고래 범고래 문진 조명등 무드등 조명 장식, 샤크 조명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