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에서 매입 시 장부에는 가맹점이 아니라 판매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재해야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신고)


네이버쇼핑, 11번가, 옥션 등의 오픈마켓에서 매입할 경우 신용카드 전표에 네이버파이낸셜 등으로 나온다. 이게 거래처 정보일까?

 

 

매입 장부에는 거래처의 사업자번호를 기입해야한다

개인사업자는 매입에 대해 간편장부나 복식장부 중 하나의 장부에 기록해야한다. 이 장부로 부가가치세 신고나 종합소득시 신고시 매입세액 공제나 경비처리를 할 수 있다.

장부에는 판매자의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록해야한다.

 

 

오픈마켓 카드 전표에는 판매자 사업자번호가 없을 수 있다

네이버 쇼핑, 옥션, 11번가  등의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카드전표에는 판매자의 정보가 대신 네이버나 옥션 정보만 있고 실제 물건을 한 거래처 정보가 없는 경우가 있다.

어떤 신용카드전표에는 가맹점과 판매자의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다고 하는데,  가맹점 정보만 있고 판매자의 사업자 번호가 없는 경우가 있다.

아래는 네이버 항공 검색 결과 중 인터파크에서 제주항공 항공편을 예매한 KB국민카드 앱에서 본 신용카드 매출전표이다. 실제 거래처는 제주항공인데 가맹점 정보인 네이버 페이만 나왔다.

 

 

오픈마켓에서 매입 시 실제 판매자의 사업자 번호를 찾아서 장부에 기입해야한다

오픈마켓 결제 내역에서 판매자의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 판매자의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장부에 기록해야한다.

그래야 부가가치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와 경비처리를 인정받을 수 있다.

 

 

네이버쇼핑의 판매자 사업자등록번호 찾기

평소에는 몰랐는데 장부를 기록하려고 보니 네이버 페이 결제 상세 정보 중 카드영수증에서 판매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발견할 수 있었다.

  1. 네이버페이에서 결제내역을 연다.
  2. 찾고자 하는 항목의 결제상세내역을 연다.
  3. 결제상세정보에서 [카드영수증]을 연다.
  4. 카드영수증 맨 아래에 보면 판매자 정보가 있고, 여기에서 판매자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찾을 수 있다.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는 카드 전표 목록은 별도로 카드사에 받을 수 있다

보통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1월과 7월 ,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5월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개인사업자용 전표 목록을 요청하면 사업자등록번호가 포함된 전표 목록을 받을 수 있다.

평소에도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개인사업자용 메뉴로 가면 받을 수 있다.

 

 

 

마치며

나는 이지샵으로 카드사 전표를 자동으로 가져와서 장부에 기록하는데, 네이버 쇼핑에서 구입한 것은 네이버파이낸셜로 되어 있어 판매자 정보를 찾아서 수정한다.

이번 부가가치세신고할때 오픈마켓에서 구입한 매입은 어느 오픈마켓에서 언제 매입했는지 찾은 후 다시 판매자정보를 찾아야 했는데 한번에 하려니 힘들었다.

가능한 평소에 장부에 기록하고, 오픈마켓 매입은 그때 그때마다 판매자를 찾아서 기록해야겠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