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로 맥 잠금해제하기


맥 잠금을 풀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터치ID를 사용하는데, 애플워치가 있으면 자동으로 잠금해제가 된다. 애플워치로 맥이나 맥북 잠금 해제를 하기 위한 조건과 설정 방법을 정리했다.

맥 화면 잠금과 해제하기 방법

맥 화면 잠그기

맥 화면을 잠궈서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잠자기 또는 화면 보호기에서 깨어날 때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화면을 잠글 수 있다 . 맥을 수동으로 잠그지 않고 사용하지 않으면 화면 보호기가 실행되게 하고 자동으로 잠그게 한다.

맥의 잠금 해제하는 방법

맥 잠금 해제는 원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인데, 터치ID를 지원하는 맥북에서는 터치ID로 가능하고, 애플워치로도 열 수 있다.

  1. 비밀번호 입력
  2. 터치 ID
  3. 애플워치

애플워치로 맥 잠금해제

애플 워치로 맥 잠금 해제

맥 잠금을 해제한다는 것은 로그인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맥을 처음 시동했거나 로그아웃한 경우에는 한 번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해야한다.

맥을 시동한 다음에 한 번 로그인 했다면 그 다음 부터는 비밀번호나 터치ID를 하지 않고 애플워치만 차고 있으면 맥을 깨울 때 자동으로 로그인된다.

애플워치로 맥북 잠금해제하기

애플워치를 찬 상태에서 맥북 뚜껑을 열거나, 화면이 잠겨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를 치면 화면 잠금이 풀린다.

애플워치로 맥 잠금해제하기

비밀번호 입력창 아래를 확대해서 보면 아래와 같이 애플워치로 잠금 해제 중이라고 나온다.

애플워치로 맥북 잠금해제하기

만약 애플워치를 차고 있지만 애플워치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으면 아래와 같이 애플워치가 잠금해제 되어 있어야 한다고 나온다.

애플워치로 맥북 잠금해제하기

애플워치로 맥 잠금해제는 실제로는 애플워치로 맥을 잠금해제하는게 맞는데 사용할 때에는 잠금을 해제하는 느낌이 안 든다. 그냥 맥북을 열거나 화면보호기를 깨우면 되기 때문이다.

애플워치로 맥 잠금 해제하기 조건

애플워치로 맥의 잠금을 해제하고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이 되어야 한다.

  1. 맥과 애플워치가 같은 Wi-Fi 로 접속하고 둘 다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한다
  2. 맥과 애플워치가 같은 애플 ID로 로그인되어 있고, 이중 인중이 켜 있어야한다.
  3. 맥 시스템설정에 애플워치로 잠금 해제가 켜 있어야 한다
  4. 애플워치는 암호를 사용해야한다.

같은 Wi-Fi에 접속해야 하는데, 스타벅스에서 가끔 와이파이가 느리면 애플워치로 맥잠금을 해제하고있다는 표시가 보인다. 와이파이가 빠르면 열고 있다는 메시지를 거의 보지 못할 정도로 바로 잠금해제가 된다.

애플워치 암호는 애플워치를 충전 후에 손목에 찰 때 한 번 입력한다.

애플 워치로 맥 잠금 해제 설정하기

맥 시스템 설정에서 애플워치로 잠금해제 기능을 켜고, 애플워치에 비밀번호를 사용하게 설정하면 된다.

1.맥 시스템 설정 > Touch ID 및 암호를 연다.

2. Apple Watch 아래에 연결된 애플워치을 켠다.

애플워치로 맥 잠금해제하기

3. 애플워치에 비밀번호 입력이 설정되지 않았으면 설정한다. 애플워치에서 설정앱 > 암호 > 암호켜기를 누르고 암호를 입력한다.

애플워치 암호켜기
애플워치 암호켜기

마치며

맥 잠금 화면을 풀 때 애플워치로 하면 비밀번호 입력 과정이 없다. 그냥 닫힌 맥북을 열고 쓰면 되고, 화면 보호기가 돌고 있다면 마우스를 흔들거나 키보드를 치면 된다.

마치 현관문을 열 때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지 않고 문을 열면 자동으로 잠금해제 되는 도어락과 비슷하다. 이메일에서 스팸메일 신고하기 버튼 누르고 삭제 버튼 누르지 않고, 신고하기 버튼만 누르면 신고하고 삭제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건 2002년에 내가 처음 이름을 붙인 한큐에 라는 인터렉션 디자인 패턴이다. 당구칠때 한큐에 여러개 치는 것에서 이름을 따왔다.

애플워치로 맥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이 나왔을때 좋으면서도 한 편으로는 기분이 좀 씁쓸했다. 왜냐하면 애플워치가 처음출시 되기 전에 나는 웨어러블 밴드로 이 기능을 만들고 있었다. 웨어러블 밴드를 만들 때 항상 웨어러벌을 차고 있으니 컴퓨터의 잠금도 자동으로 열 수 있게 하는 생각이었다. 뭐 아이디어는 언젠가는 나오고 실행하는게 중요하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