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에서 일출일몰 시간 보기(iOS, 맥)


일몰 시간에 석양을 보는 걸 좋아한다. 이 시간에 맞춰 제주에서는 산책을, 서울에서는 등산을 한다. 일출일몰 시간을 캘린더에서 보는 방법을 다시 찾았다.

석양시간에 맞춰 산책하기

난 석양 보는걸 좋아한다. 어릴때나 나이 들어서나.. 나이들어서 석양을 보면 빛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에, 의미적으로 지는 해를 비유한 인생에서 내리막길인 삶을 생각하기도 한다.

서울에서는 한강 서래섬이나 관악산에 올라 석양을 본다.

서울 한강 석양

제주에서는 올레8코스 중 중문 주상절리를 걸어 제주부영호텔 뒤에서 보거나 중문 색달해수욕장에 서 본다. 버스나 차를 타고 협재까지 가서 보고오곤 했었다. 사실 서쪽인 협재 해수욕장이 가장 잘 보이는 것 같다.

제주 중문 색달해수욕장 석양

호주 시드니에서 1주일 보낼 때, 매일 시드니 항구에 가서 석양을 보고 오곤 했었다.

호주 석양

캘린더에서 일출일몰 시간보기

다음은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 기본 캘린더앱에서 일출일몰시간을 보는 세 가지 방법이다. 기본앱에서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매일 일출일몰 시간마다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구독하는 방식이다.

webcal.guru 일출일몰 캘린더 구독(유료)

webcal.guru는 일출일몰, 날씨, 스포츠, 여려달력 종류 등 각종 정보를 달력에서 볼 수 있게 해준다.

그동안 개인이 무료로 제공했었는데, 잘 사용하던 일출일몰 캘린더가 유료로 변경되었다.

날씨캘린더도 필요하니 구독할까 했다.가격도 아주 비싸지는 않다. 1년에 4.99유로이다. 달력에서 각종 정보를 보고 싶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만한다.

일출일몰시간 캘린더 생성기

위도경도에 따라 일출일몰시간에 대한 캘린더 이벤트를 생성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2009년에 처음 만들었다고 한다. webcal.guru가 유료로 바뀐 후 위도경도에 따른 일출일몰 시간 로직을 찾아서 이벤트를 만드는 간단한 앱을 만들어서 사용하려고 검색하다 찾았다. 앱 만들 필요 없이 이 사이트를 사용하면 된다. 소스코드를 요청하면 보내준다고 해서 일단 요청했다. 이 사이트가 없어질때를 위해서다.

아래 방법대로 만들어서 캘린더에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일출일몰시간 이벤트가 만들어진다. iCloud 캘린더에 추가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볼 수 있다.

맥 캘린더 일출일몰시간

일출일몰 캘린더 생성하기

webcal.guru 처럼 캘린더 구독이 아니라 이벤트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ics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니 아이폰 보다는 맥에서 하는게 나은 것 같다.

일출일몰시간이 들어간 캘린더 이벤트 파일을 생성한다.

1. Online iCal Sunrise and Sunset Calendar Generator 사이트에 접속한다.

2. ‘Get Geo Location’ 버튼을 누른다. 자동으로 위도와 경도가 입력된다.

3. 생성할 시작일과 종료일을 입력한다. 최대 365일까지이다.

4. 타임존을 선택한다. Asia/Seoul 로 한다.

5. 옵션을 선택한다. 아무것도 안 건드려도 되었다.

6. Submit 버튼을 누른다. 그럼 ical_sun.ics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캘린더에서 일출일몰 시간 보기(iOS, 맥)

캘린더앱에 일출일몰 이벤트 가져오기

생성한 일출일몰 시간 이벤트를 캘린더앱으로 가져온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ics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된다. 이걸

1.캘린더앱에서 일출일몰시간 이벤트를 저장할 캘린더를 생성한다. 이벤트를 가져올 때 새 캘린더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미리 만들어둔다.

맥 캘린더에서는 캘린더앱 > 파일 > 새로운 캘린더를 누른다. 맥과 iOS에서 보려면 iCloud에 캘린더를 만든다.

2. 다운로드한 ical_sun.ics 파일을 더블 클릭한다.

3. 저장할 캘린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를 추가하게 된다.

일출일몰 이벤트 캘린더로 가져오기

캘린더에서 확인하면 일출일몰시간에 이벤트가 생성되어 있다.

캘린더 하루뷰 일출일몰 이벤트

최대 1년씩 생성할 수 있으니 1년후에 다시 생성하면 된다.

일출일몰 이벤트 생성 단축어

위 일출일몰 생성기로 이벤트를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이벤트 제목에 시간이 표시된게 마음에 안들었다. ics 파일을 텍스트편집기로 열어서 바꾸려고보니 정규식도 못 만들겠다.

날씨 예보 캘린더 이벤트 생성하는 단축어를 만들면서 보니 기상정보에 일출일몰 시간이 있었다. 이걸 이용해 일출일몰 이벤트를 생성하는 단축어를 만들었다.

이벤트 제목에 해 아이콘과 위아래 화살표로 일출과 일물을 표시했다. 제목에는 일출, 일몰을 표시했다.

캘린더 주간뷰 일출일몰

애플 날씨 예보는 7일간을 제공해서 7일마다 단축어를 실행시켜 이벤트를 생성해야한다. 아이폰 단축어의 자동화를 이용해 매주 일요일에 일출일몰 이벤트 생성하는 단축어가 실행되게 만들었다.

마치며

일출일몰시간을 캘린더앱에서 보는 이유는 시간 맞춰서 일출을 보러가거나 석양을 보러가기 위함이다. 일출은 어렵고 일몰 시간 맞춰서 산책을 나간다. 서울에서는 일몰을 보기 위해서는 한강을 가거나 관악산에 오른다. 제주에서는 일몰시간 맞춰서 꼭 산책을 나가서 석양을 보는데, 서울에서는 관악산에 올라야 하는데 자주 안하게 되는 것 같다. 대신 거리 불빛이 있어 시내를 걸어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하다.

겨울에는 일몰 시간이 5~6시인데, 오후 5시는 내가 가장 좋아 하는 KBS 클래식FM채널의 국악의 향기하는 시간이라 늘 고민된다. 국악한마당 들을지 석양보러 관악산에 오를지… 국악의 향기를 다시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가 있으면 좋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