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 변경(개인 → 개인사업자)


개인으로 가입한 쿠팡 파트너스를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로 사업자 형을 변경하면서 방법을 정리했다.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란?

내 링크를 통해 구입한면 매출의 3%를 수익배분해주는 쿠팡 자체 제휴마케팅 서비스이다.

쿠팡 파트너스’는 쿠팡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제휴마케팅 서비스이며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쿠팡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자신의 페이지에 노출하여 구매가 발생하면 광고비를 지급해 드립니다.

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할 때 사업자 유형을 선택한다. 선택할 수 있는 사업자 유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이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 사업자 유형

개인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냐 여부로 나뉜다. 정산받을 때에도 세금계산서 기준이다.

사업자 유형비고
개인 사업자 등록증 없는 개인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개인사업자 간이과세자(연공급대가 4800만원미만)
법인/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법인, 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연공급대가 4800~8000만원)

사업자 등록증이 없으면 그냥 개인으로 하면 된다. 일반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급의무가 있다.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 못했는데, 2021년 7월 부터 연매출(공급대가)이 4800만원~8000만원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한다. 그러니 간이과세자인데 세금계산서를 발급 못하면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 유형이다.

쿠팡 파트너스 정산 유형

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은 세 가지이지만, 정산할 때에는 정산 유형은 세금계산서 발급 기준으로 두 가지이다. 즉,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일반과세자/간이과세자(4800~8000만원)법인과 발급할 수 없는 개인/간이과세자(4800만원이하) 두 가지로 나뉜다.

사업자 유형지급세금계산서
개인,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수익-원천세
X
법인/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수익+부가세쿠팡 파트너스에서 세금계산서 역발행 (승인 후 지급)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서 부가세신고를 할 수 있으면 부가세를 포함해서 지급한다. 세금계산서를 발급 못하면 수익에서 원천세를 제외하고 지급해준다. 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와 법인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으므로 부가세를 포함해서 지급 받은 후 부가세신고할 때 정산 후 납부한다.

세금계산서는 쿠팡에서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하고 내가 승인하게 된다. 이걸 하려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야한다. 기업계정 개설하고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한다. 윈도우즈의 인터넷 익스프롤러에서 해야한다. ㅠㅠ 500만원 미만 세금계산서를 기업계정이나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없이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는데 쿠팡 파트너스의 역세금계산서를 손택스에서 안된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증서로 인증해야해서 그러는 것 같다.

개인에서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로 변경 검토

쿠팡 파트너스는 2018년에 출시 했다. 내 정산 내역을 보니 2019년에 8월에 가입한 것 같다.

개인사업자가 없어서 개인으로 가입했었다. 쿠팡 파트너스는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할 수 있는 게 장점이기도 하다. 수익에서 3.3% 원친 징수를 하고 지급받았다. 커피값 정도의 수익이다.

개인사업자를 낸 후에는 간이과세자라서 변경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쩌다 보니 과세유형이 일반과세자로 자동으로 변경되었다. 다시 간이과세자로 가려도 기다리고 있었는데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할 일이 생겨서 그냥 일반과세자로 눌러앉기로 했다.

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도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로 변경하기로 했다.

부가세는 사업자가 받아 놓았다가 부가세 신고할때 내는 방식이다. 부가세를 받으면 당장 현금은 많아지만 부가세 신고할 때에는 매입세액공제가 적으면 부담이 된다. 보통은 부가세도 사업 자금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나는 부가세를 별도의 계좌에 넣어두고 부가세 납부할 때 사용한다. 매입세액공제가 많으면 납부해야하는 부가세가 보너스 수입이 될 때도 있다. 원천세는 3.3%이고 부가세는 10%인데, 부가세신고할 때 매입세액공제와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비용처리를 잘 챙기면 받아 놓은 부가세를 남길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을 개인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로 변경하기로 했다.

쿠팡 파트너스 사업자 유형 변경 방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개인사업자 유형으로 어떻게 변경하는지 쿠팡 파트너서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세금계산서 발급 유무에 따라 사업자 유형 변경 방법이 달라진다.

변경방법
개인 ⟷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고객센터 신청
개인/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 ⟷ 개인/법인(세금계산서Y)새 계정으로

세금계산서 없는 유형끼리는 변경 가능

개인과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N)는 서로 변경할 수 있다.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에 요청하면 된다. 3.3% 원천세 징수 후에 지급되므로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게 동일하다.

세금계산서 미발행 ⟷ 발행으로 변경 시 새 쿠팡 계정 + 쿠팡 파트너스 신청해야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은 유형에서 발행하는 유형으로 바로 바꿀 수 없다. 새 쿠팡 파트너스 계정을 만들고 거기서 원하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해야한다. 그런 다음 기존 계정에서 새로 만든 계정으로 변경해달라고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에 요청해야한다.

그런데 쿠팡 파트너스 계정은 쿠팡 계정당 1개만 만들 수 있다. 어떻게 쿠팡 파트너스 계정을 새로 만들 수 있을까? 고객센터에 다시 문의해보니 쿠팡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하라고 한다.

쿠팡 계정을 여러개 만들 수 있는 걸 처음 알았다. 이메일로 가입해서 그런 모양이다. 그러나 계정이 여러개라도 본인인증 계정은 1개만 가능하다. 쿠팡 파트너스는 본인인증을 해야한다. 결국 쿠팡 계정을 새로 만들고 쿠팡 파트너스를 가입하고, 이 계정을 사용해야한다. 쿠팡 파트너스 세금계산서 발급 때문에 쿠팡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한다 ㅠㅠ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에서 받은 답은 다음과 같다.

안녕하세요.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쿠팡의휴대폰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쿠팡 파트너스는 한 개의 개인정보 당 한 개의 계정 운영을 원칙으로 하며, 시스템적으로 본인인증된 한 개의 계정 외에 추가 계정 생성이 어렵습니다. 

기존과 다른 정산이 필요하신 경우 신규 쿠팡 계정으로 가입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1.    변경하고자 하는 결제유형으로 신규 계정생성 (단, 두 계정의 결제자 명의가 동일해야 합니다.)
2.    현재 가입되어있는  개인계정의 수익금을 신규 계정으로 이관. (이 때 수익금이관과 동시에 기존 계정은 자동으로 탈퇴처리됩니다.)
3.    신규 계정으로 이관된 수익금은 익월에 처리되며, 추후 신규계정으로 활동

유형간의 변경은 매월 16~24 사이의 기간에 변경이 가능하오니, 기존 AF ID와 신규 AF ID 와 함께 해당 기간 내 이관 요청하여 주시면 확인하여 처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드림.

쿠팡 파트너스 개인 →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Y)로 변경하기

매월 16~24일 사이에 변경할 수 있다.

1.쿠팡에 새로 가입한다. 두 계정의 명의는 같아야 하니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이전과 같에 넣어야 한다. 그래야 같은 사람으로 보고 이관해주는 것 같다.

쿠팡 회원가입

2.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한다.

사업자 유형을 개인/법인(세금계산서Y)로 가입한다. 가입하는 방법은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개인사업자로 새로 가입하는 방법을 참고한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 사업자 유형 선택

3. 가입 완료 후,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에 쿠팡 파트너스 ID 변경 신청한다.

AF로 시작하는 쿠팡 파트너스ID를 기존것과 신규것을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에 보내서 변경요청한다. 매월 16~24일 사이에 변경 가능하다.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는 쿠팡 파트너스 로그인한 후 도움말 > 이용문의 > 문의하기에서 신청할 수 있다.

4. 1~2일 후에 쿠팡 파트너스 계정이 이관된다. 이전 계정에서 정산 받지 않은 금액은 모두 이관되었다.

이제 부터는 새로운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 기존에 링크를 새로 만든 계정에서 만든 링크로 바꿔야한다. ㅠㅠ

쿠팡 파트너스 계정 변경 후 궁금한 점

이전 쿠팡 파트너스 계정의 수익금은 새 계정으로 이관될까?

이전 계정의 수익금은 새 계정으로 이관되고 다음 달에 처리되었다.

쿠팡 파트너스 고객센터 답변을 보니 신규 계정으로 이관된다.

2. 현재 가입되어있는  개인계정의 수익금을 신규 계정으로 이관. (이 때 수익금이관과 동시에 기존 계정은 자동으로 탈퇴처리됩니다.)
3.    신규 계정으로 이관된 수익금은 익월에 처리되며, 추후 신규계정으로 활동

신규 계정에서 정산과 지급 리포트는 이전 계정 자료가 보였다.

이전 계정의 추천인은 유효할까?

유효하지 않은 것 같다. 수익금 지급 이외에는 계정이 이관되지 않는 것 같다.

추천인 리포트에 기존의 추천 수익금이 다 사라졌다.

이전 계정에서 만든 쿠팡 파트너스 링크는 유효할까?

안 된다. 새로 만든 계정으로 다시 링크를 만들어 햔다 ㅠㅠ

이전 계정의 실적 리포트는 이관될까?

안 된다. 그 동안의 실적이 다 사라졌다.

수익금만 이관되고 나머지는 새로운 계정을 만든 것과 같다.

새 쿠팡 계정을 사용해야 하나?

쿠팡 계정이 2개가 되었다. 본인인증은 하나만 된다고 하니 기존 쿠팡 계정을 폐쇄해야 할까? 그럼 기존 주문내역 등은 어떡하지?

기존 쿠팡 계정을 계속 사용하면 되었다.

다만 새 쿠팡 파트너스 계정을 이용할 때에만 새로 만든 쿠팡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쿠팡 파트너스에 로그인할 수 있었다.

사파리를 사용하고 쿠팡으로 주문을 해야한다. 그래서 크롬 브라우저에 계정을 만들어서 새로 만든 쿠팡 파트너스에 로그인할 때에는 크롬을 사용하니 되었다.

마치며

쿠팡 파트너스 계정의 유형을 개인에서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개인사업자로 변경했다.

이제 쿠팡 파트너스가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승인해야 지급이 된다. 한 달에 한 번 윈도우즈 노트북을 열어야한다 ㅠㅠ 이거 하나 때문에 패러렐즈를 사야할지 고민이다.

지급금액에는 수익 이외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어 부가세신고할 때 처리해야한다. 그동안 원천세 3.3% 떼고 받았다. 부가세 신고 몇 번 해보니 어차피 할 거 그냥 같이 해도 될 것 같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은 적은데 세금계산서 발급하려면 매달 윈도우 노트북 열어서 세금계산서 승인해야한다. 역세금계산서 발행하려면 기업용 계좌만들고 매년 4400원짜리 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얼마 전에 귀찮음을 이겨내고 기업용 계좌를 만들어서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해졌다.

개인사업자로 부가세 신고를 하고 있고, 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증서가 있다면 처음 쿠팡 파트너스 계정 만들 때 부터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걸로 받아도 될 것 같다.

참고로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할때 추천인 ID를 넣으면 첫 한달 동안 1%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50대에 도전해서 부자 되는 법, 유노북스, 서미숙[지식만들기]원천징수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세법개론 실무설명서 - 혼자서 따라하기 쉬운 모든 업무 13, 손원준, 지식만들기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6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