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한 날짜는?


국내 주식을 매도한 후에 출금 하려고 했다. 매매 내역에는 매도한 금액이 잡히는데 인터넷 뱅킹으로 이체하려고 하니 잔액이 부족하다고 나온다.  그래서 찾아보았다.
 
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한 날짜는?

(사진 출처)

 

주식 매도 후 2영업일부터 출금할 수 있다

월요일에 매도를 했다면 수요일에 출금할 수 있다.
영업일 기준이니 토요일과 일요일은 영업일에 포함되지 않는다.  금요일에 매도했다면 화요일에 출금할수 있다.
매도일 기준으로 요일별 표를 만들어 보았다.

도 요일 인출 가능 요일
다음주 월
다음주 화

 
보통 인출 가능한 날짜의 자정인데 보통 자정부터 6시 까지 시스템 점검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9시에는 출금이 가능하다.  증권사별로 인출 가능 시간은 다른 것 같다.
 
 
 

매도 후에 바로 출금이 안되는 이유는?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매도 후에 바로 출금이 안되는 이유는 증권사가 증권예탁결제원에 거래내역을 등록하고 소유권을 이전해야 매도 대급을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오늘 매도하면 내일 증권예탁원에서 소유권 등록하니 그 다음날 부터 출금이 가능하구나!

증권예탁결제원에 소유권이전 절차가 있다고 하니, 정확하게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모르겠지만 다음과 같은 시간으로 내 맘대로 생각해보았다.

  1. 매도일(1영업일): 장 마감 후에 그날 매도한 주식을 모아서 증권예탁원에 전달한다
  2. 2영업일: 증권예탁원에서 소유권 이전한다
  3. 3영업일: 증권사에서 출금이 가능하다. 자정 기준인데 새벽에 시스템 점검이 있으니 그날 9시에는출금이 가능하다.

 
그럼 내가 매도 한 후 영업일 기준으로 하루지난 다음날 부터 출금이 가능한 셈이 된다.
나는 “오늘 매도하면 내일 증권예탁원에 내 이름으로 소유권 등록하고 그 다음날 부터 출금이 가능하구나!” 라고 이해했다
HCI에서는 멘탈모델이란 개념이 있는데 세상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각자의 머릿속에서 이해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과정을 이해하면 무조건 D+2영업일을 외울 필요가 없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