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 최적화하기


워드프레스로 글을 오래 쓰다 보면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이 늘어난다. 이때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를 압축하는 방법이 있다.

워드프레스 리비전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꽤 오래전에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 작성 중에 위키처럼 히스토리를 저장하는 기능이 생겼다. 리비전이라고 하는데 자동 저장기능도 생겨서 본문이 수정될때 히스토리가 남아서 이전 버전으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실 포스트는 한개지만 여러번 저장하다 보면 저장한 갯수 만큼 글이 디비에 저장된다.

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 최적화


이 블로그가 1996년부터 그냥 html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다가 2005년에 워드프레스를 깔아서 옮겼으니 꽤 오래었으니 리비전이 많이 생겼을 것 같다.

혹시 이런 것을 정리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찾아 보았는데 방법들이 있었다. 역시나 워드프레스, 그리고 오픈소스의 장점 !

리비전 갯수 지정하기

디폴트는 리비전이 무한대로 저장된다. wp-config.php 를 열어서 아래를 추가한다. 내 경우 최신 3개 정도만 리비전이 생기게 했다.

define( 'WP_POST_REVISIONS',3 );

아예 리비전이 안 생기게 하려면 0으로 하면 된다.

define( 'WP_POST_REVISIONS', 0 );

기존 포스트의 리비전 지우기

이미 글마다 생긴 리비전을 삭제하면 디비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wp-optimizewp-sweep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찾아보니 wp-optimize는 sql로 직접 호출하는 반면, wp-sweep 는 워드프레스의 삭제기능을 이용해 고아링크들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wp-sweep 를 사용했다.

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 최적화

설치 하고 보니 리비전이 9000개가 넘었다. 디비를 백업하고 실행한다.

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 최적화

sweep 버튼을 눌렀더니 반응이 없다. 아무래도 계속 삭제 버튼을 누른 효과일 것 같다. 삭제하는 동안 디비 부하가 많을 것 같다. 내 경우 한참 후에 끝났다.

아래처럼 깨끗해졌다.

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 최적화


phpmyadmin으로 보니 레코드 갯수가 반정도로 줄어든 것 같다.

wp-sweep 에는 리비전 말고도 옵션이나 코멘트 정리 기능도 있다.

마치며

디비의 레코드 갯수가 줄었으니 조금이라도 빨라질 것 같았는데, 내 경우 이 정도로는 그렇게 속도가 빨라진 것은 체감 되지 않았다. 역시나 디비는 인덱싱의 힘인가 보다. 그래도 표시를 보면 쓸데 없는 리비전이나 옵션 트랜젝션들은 없어져서 깔끔해진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