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화이자 맞고 팔이 뻐근 (팔 통증)한 이유와 기간


코로나 19 백신 1차를 화이자로 맞았다. 맞을 때는 아무렇지 않았는데 집에 오니 팔이 조금씩 뻐근해지기 시작했다.


 
코로나19 백신 화이자 맞고 팔이 뻐근 (팔 통증)한 이유와 기간

(사진출처)

 
 

백신 접종 후 팔이 아플 수 있다

미국질병관리청 홈페이지의 COVID-19 백신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보면 주사 맞은 팔에 통증이 붉은 색을 띄거나 부어오를 수 있다고한다.

  • 통증
  • 조홍
  • 부어오름

 
아내는 2차로 화이자를 맞았는데 팔이 뻐근하다고 했었는데 친구들한테도 물어보니 다들 팔이 아팠다고 한다.   아버지는 1차때는 아무렇지 않았다고 한다.  모든 사람이 팔이 아픈 것은 아닌 것 같다.

화이자 백신 맞고 왜 팔이 뻐근할까?

백신을 맞은 팔이 뻐근한 이유는 면역세포들이 백신 주사로 들어온 항원을 공격하면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겨서이다.

백신을 접종하면 ‘항원’이 체내로 들어오게 된다. 우리 몸은 이 물질을 바이러스와 같은 침입자로 인지해 이를 감시하고 공격할 목적으로 수지상세포, T세포, B세포 등의 면역세포가 주사 부위로 모여들게 된다. 그리고 항원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주사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

 
면역이 생기는 정상적인 과정이라니 안심해도 될 것 같다.
 
아!  그래서 병원에서 주사를 맞기 전에 주로 사용하지 않은 팔에 맞으라고 한 모양이다.
 
 
코로나19 백신 화이자 맞고 팔이 뻐근 (팔 통증)한 이유와 기간

(이미지 출처)

 
 

백신 맞은 날 부터 이틀 동안 팔이 뻐근했다

첫날보다 이튿날 더 아팠다. 왼쪽 팔에 맞았는데 왼쪽 팔을 들어올리면 더 아팠다.
아내나 친구들은 이틀정도 팔이 아팠다고 한다.  나도 이틀 정도 아팠다.

얼음 찜질을 하면 조금 괜찮아진다

아내가 얼음찜질을 하라고 해서 했는데 좀 덜 아팠다.  근육통 초기에는 얼음찜질을 하는데 이게 관련있는지는 모르겠다.
집에 얼음찜질하는게 있어서 이걸 썼는데 그냥 차가워서 덜 아프게 느낀게 아닌가 싶기도했다.
 
코로나19 백신 화이자 맞고 팔이 뻐근 (팔 통증)한 이유와 기간
 
 
 

3일차 오후에 팔 통증 사라졌다.

3일차 아침에 일어나서 팔이 아픈지 봤다. 아예 안아픈 것은 아니고 조금 통증이 있어 보였다.
오후에는 아예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니 4일 차 부터는 왼쪽 팔에 통증이 있었는지 기억도 안났다.
 
 

마치며

화이자 맞은 후배가 팔이 아프다고 해서 3일 부터는 안프고 얼음찜질을 하면 좀 괜찮다고 애기해줬다. 후배는 사회인 야구를 해서 얼음주머니는 있다고 한다.  집에 얼음주머니 없으면 하나 장만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크로바몰] 냉온주머니, 랜덤 아리코 냉온찜질 쿨앤핫 포켓 얼음주머니 핑크토끼, 1개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