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 넷플릭스의 영화 ‘디스커버리’ 를 보고


사람은 왜 태어낳고 왜 죽는지,  왜 비고 오고 천둥이 치는지… 이런 사람들의 궁금증을 종교라는 것을 만들어서 해결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래서 현실이 힘드니 죽어서는 편하라고, 또는 현실을 잘 사라고 하면서 죽은 후에 어떻게 된다는 이야기가 종교에서 빠지지 않은 모양이다.
주름이 자글자글한 로버트 레드퍼드가 나오는 넷플릭스의 디스커버리 (The Discovery 2017) 가 이 주제를 다룬다고 해서 보았다.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 넷플릭스의 영화 '디스커버리' 를 보고
영화에서는 죽으면 의식의 일부가 새로운 차원으로 간다고 한다. 그러자 사람들은 거기에 가기 위해 자살한다.
거기가 어디인지 밝혀낸다. 새로운 차원은 바로 같은 삶의 다른 버전이라고. 그렇다면 후회스러운 과거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그럼 후회를 안고 살 이유가 없다. 바로 잡기 위해 사람들은 자살을 할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 400만명이 아니라 모든 인간이 자살하려고 할것이기 때문에 기계를 없애려고 한다.
근데 왜 모든 인간이 자살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계를 없애려고 한 것일까?  새로운 버전의 삶을 살기 위해 삶을 끝내는 것이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일까?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큰 아들은 여러번 다른 버전의 삶속에서 결국 아이를 구한다.  전생, 데자뷰, 억겁의 연 같은 것인가.  암튼,  그럼 된 것 아닌가?

영화에서는 생이 반복한다고 하는데, 처음은 어디일까? 빅뱅처럼 그냥 펑하고 생긴 것일까?  몸과 마음은 정말 분리되어 있는 것일까?
왜 태어났는지, 몸과 의식이 같은지 분리되어 있는지, 죽으면 몸은  흙으로 돌아가는 것은 알겠지만 의식은 천국이나 지옥 또는 새로운 삶을 살까?
이젠 이런 주제는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내 머리로는 내가 살아 있는 동안  나는 알아낼 수 없다고 생각했다.
다만 내가 확신하는 것은,  이 세상에서 이 몸과 이 마음으로 한번 사는 것이 중요하고, 죽으면 몸은 흙으로 돌아가고  의식은 그냥 전원이 꺼진 기계 처럼 꺼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이 만든 종교를 탐구의 대상으로 보고, 살아 있을때 도움이 되는 것 이외에 사후에 대한 이야기는 믿지 않는다.
죽은 후를 믿지 않기 때문에 한번 뿐인 삶을 잘 여행하고, 죽는 순간의 고통만 아니라면 죽는 것도 두렵지 않다.
내가 죽음이 두려운 이유는 죽음 순간의 고통이 무섭고, 무엇보다  죽으면 하고 싶은 것을 못하고, 보고 싶은 사람을 못 만나기 때문이다. 내 삶은 이번 한번 뿐이니깐.
불교에서는 사는 것 자체가 고통이라고 한다고 한다. 디폴트 값이 고통이라니! 대신  기대의 기준이 고통이니 뭘 해도 좋은 것 밖에 없다.   그리고 삶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지금 고통을 이겨내지 못할 것 같아 자기 자신을 죽이는 사람도 있지만, 이 또한 지나가고 그러면 다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
영화나 종교들 처럼  여러번 살수 있고 영생을 살 수 있다면, 이 몸으로 사는 이 생은 그 티켓을 살 수 있는 조건을 얻는 것 뿐이다.
어떤 종교를 믿는지에 따라 사람들은 다른 행동을 하겠지만, 이제 내 머리로는 그런 것의 판단을 더 이상 못할 거 같다. 그냥 나는 이 생에서 이 삶을 살아보는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