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도용 방지하기: 나도 모르는 대출/계좌개설/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사기예방


나도 모르게 몇 억의 빚을 진 채무자가 되거나 범죄에 이용될 수 있다. 그 시작은 바로 신분증 사본이었고 비대면거래였다. 나도 모르게 범죄에 연류되거나 거액의 빚을 지지 않게 방지 하는 방법이 있다.

나도 모르게 거액의 채무자가 된다고?

대출받은 적이 없는 데 나도 모르게 거액의 대출이 될 수 있다.

어떻게 가능할까?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등을 여행사나, 금융기관 또는 회사, 포탈에 제출하는 경우나 업무처리하기 위해 신분증을 빌려줄 수 있다. 만의 하나 내 신분증이 유출되면 대출 등 금융 사기에 이용될 수 있다.

요금제 변경해주겠다며 신분증 가져가, 믿었던 지인인데 범행

경찰 관계자는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과정에서 신분증을 요구해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사기가 종종 발생한다

출처: 친구 아들이 신분증 도용해 대포폰 개통···신분증 관리 주의보

신분증 하나로 계좌개설, 대출, 신용카드 개설 등의 금융거래가 가능할까?

가능하다!

언젠가부터 네이버 같은 인터넷 서비스 말고도 은행이나 증권인터넷에서 내 신분은 휴대폰으로 인증되고 있다.

구독해서 보고 있는 호갱구조대에서 나온 영상을 보니, 신분증만 있으면 알뜰폰을 개통할 수 있고, 이 휴대폰 번호로 비대면으로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산분증 유출로 금융사기 (호갱구조대)
신분증 유출로 금융사기 과정 (출처: 호갱구조대,통신사, 금융권까지 싹 다 털린 상황…꼭 확인해보세요. 영상 캡처)

어떤지 삼성증권에 비대면 계좌개설할 때 알뜰폰이라고 계좌개설이 안되서 공동인증서로 가입한 적이 있다. 되게 불편하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호갱 구조대 영상은 아래에서 볼 수 있다.

신분증 유출로 범죄이용이나 금융대출 못하게 하려면?

신분증을 인터넷에 보낼 때 주의해야

포탈이나 은행, 보험, 카드, 인터넷 서비스에서 신분증을 이미지로 보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여행사에서 여권 사본을 받기도 한다고 한다.

나도 여러 번 신분증을 보낸적이 있다. 은행이나 증권 계좌개설할때 마다 신분증을 보냈고, 수술하고 보험비 받을때 신분증을 보냈다.

포탈이나 금융 사이트 처럼 보기에 해서 신분증을 보내게 하는 피싱도 있을 수 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이미지 파일로 보낼 때에는 더 주의해야겠다.

나도 모르게 휴대폰 개통을 못하게 해야

비대면 계좌개설이 편리하지만 휴대폰 인증과 신분증 사본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신분증이 유출되면 이 신분증으로 알뜰폰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으니 나도 모르게 휴대폰 개통이 되는 걸 막아야한다.

나도 모르게 휴대푠 개통이 안 되게 막는 방법이 있을까?

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 가입해서 통신사 개통을 차단하면 된다.

그리고 통신사를 이동할 때에는 이동하기 전에 해당 통신사 개통 차단을 풀면 된다.

휴대폰 개통 사전에 차단하기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

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 휴대폰 개통을 차단할 수 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 시간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10시까지만 가능하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시간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에서 쉽게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엠세이퍼 사이트에서 가입할 수 있다. 다만 윈도우 PC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공동인증서로 가입해야 한다.

  • 카카오뱅크
  • 앰세이퍼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명의도용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다.

1.카카오뱅크를 연다.

카카오뱅크

2. 더보기 메뉴(…)를 누른 후 ‘인증/보안’을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3. 아래로 내려서 금융사기 예방 아래의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4.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5.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해야하므로 ‘모두 동의’를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6.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7. 본인확인을 위한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8. 내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를 확인할 수 있다. ‘개통제한’ 을 누른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9. 전체 개통을 제한하려면 ‘전체 개통 제한’ 을 누르고, 원하는 통신사를 지정해서 제한하려면 통신사별로 선택한 후 ‘변경하기’ 버튼을 누른다. 범죄예방을 위한 것이므로 전체 개통제한을 눌렀다. 나중에 통신사를 이동하기 전에 개별로 개통제한을 풀어주면 된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10.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개통제한이 설정된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개통제한되었다고 아래에 작은 토스트 팝업이 떴다가 사라진다.

카카오뱅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카카오뱅크나 패스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앰세이퍼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인증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해서 윈도우PC에서 엣지브라우저를 사용해야하고,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란?

신규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홈페이지(www.msafer.or.kr)에서는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이메일안내 서비스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 서비스는 명의도용 피해를 예방하고자 제공하는 대국민 무료 서비스입니다.※ 사업 근거 : 전기통신사업법 32조의6 (명의도용방지서비스의 제공 등)

출처: 엠세이퍼 홈페이지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소개

1.아래 링크로 엠세이퍼 사이트로 이동한다.

2. 메뉴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 > 가입제한서비스를 클릭한다.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3. 공동인증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고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다.

4. 신원확인용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5. 오른쪽 가입제한을 헤제한 이동통시나에서 ‘전체’ 를 클릭하거나 개별로 통신사를 클릭한 후 ‘가입 제한’ 버튼을 누른다.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바로 가입 제한이 되고 아래와 같이 왼쪽에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신’ 에 표시가 된다.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기

이동통신사를 옮길 경우 제한을 해제한 후에 가입하면 된다.

휴대폰 개통 차단 후 통신사 이동하려면?

명의도용 방지를 위해 휴대폰 개통 제한을 한 후에 통신사를 옮길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서 이동할 통신사의 개통 제한을 풀어주고 가입하면 된다.

마치며

요즘은 인터넷에서 본인인증을 휴대폰으로 하고 비대면 계좌개설이나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어 편리한데 이를 악용해서 나도 모르게 대출이 되어 빚을 질 수 있다.

신분증 하나면 유출되면 나도 모르게 계좌개설이 되고 대출이 되고 신용카드가 만들어진다. 이 시작은 신분증 유출 후 비대면으로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어서이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 가입해 통신사개통을 차단했다. 나도 모르게 통신사 개통은 안 되니 그나마 안심이 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