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전화차단하기: SKT, KT, LG U+, 알뜰폰


선거철에 휴대폰으로 여론조사 전화가 많이 온다. 수신거부하는 방법은 없을까?

내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선거여론조사 전화가 올까?

선거철에 선거여론조사가 휴대폰으로 많이 걸려온다.

휴대폰 번호를 준 적이 없는데 내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여론 조사 전화가 올까?

선거여론조사는 공직선거법상 합법이다

찾아보니 공직선거법에 선거여론조사를 위해 통신사가 휴대폰 번호를 가상번호로 주게 되어 있다. 합법이다.

다음은 공직선거법 중 관련 법이다.

공직선거법 [시행 2024. 1. 29.] [법률 제19855호, 2023. 12. 28., 일부개정]

제108조의2(선거여론조사를 위한 휴대전화 가상번호의 제공) 

① 선거여론조사기관이 공표 또는 보도를 목적으로 전화를 이용하여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② 선거여론조사기관이 제1항에 따른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관할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경유하여 이동통신사업자에게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제공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라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사용하고자 하는 선거여론조사기관은 해당 여론조사 개시일 전 10일까지 관할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휴대전화 가상번호 제공 요청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관할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해당 요청서의 기재사항을 심사한 후 제출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해당 요청서를 이동통신사업자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출처: 공직선거법 제108조의2(선거여론조사를 위한 휴대전화 가상번호의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로 제공한다

선거여론조사기간과 통신사에 요청하면 휴대전화의 내 번호가 아니라 가상번호로 제공한다.

수신거부하면서 ARS를 들어보니 이 가상번호는 특정 기간 동안만 유효하다.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할 수 있다

통신사가 여론조사 기관에 내 휴대폰번호를 가상번호로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단 통신사별로 내가 가상번호 제공을 거부해야한다.

다음은 SKT 로 수신거부용 ARS 전화번호로 전화했을때 나오는 내용이다. 아이폰에서 에이닷이 녹음해서 텍스트로 바꿔준 내용이다.

안녕하십니까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은 공직선거법 제 오십 칠 조 및 공직선거 관리규칙에 의거하여 선거 관련 여론조사 등의 활용 목적으로 일부 고객님의 이동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가상번호 형태인 공 오 공 번호로 제공하게 됩니다.

가상 번호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는 일 번 상세안내는 이 번을 눌러주세요.

SK텔레콤은 공직선거법 제 오십 칠 조 및 공직선거 관리 규칙에 의거하여 선거 관련 여론 조사 등의 활용 목적으로 일부 고객님의 이동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가상번호 형태인 공오공 번호로 제공하게 됩니다.

당사에서 제공되는 가상번호는 목적에 부합하는 유효기간을 설정하여 제공되며 본인의 이동 전화번호가 가상번호로 제공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 당사고객센터 지점 대리점 ARS 온라인 모바일 T월드를 통해 거부의사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이후에는 선거 관련 여론조사 전화를 받으실 수 없게 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신거부 신청한 후에도 선거여론조사 전화가 올 수 있는데 그건 수신거부 신청하기 전에 여론조사에 요청한 것이다.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통신사별로 내 휴대폰번호를 여론조사기관에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SKT, KT, LG U+ 별로 ARS로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다. 알뜰모바일은 해당 통신사와 방법이 같다.

내 휴대폰의 통신사별로 수신거부 전화번호로 ARS 로 전화해야한다.

SKT, SKT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SKT와 SKT 알뜰폰에서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휴대폰에서 1547로 전화를 건다.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SKT, SKT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2. 수신거부하려면 1번을 누른다.

3. 자신의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를 입력하면 수신거부가 된다.

KT, KT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KT와 KT 알뜰폰에서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휴대폰에서 080-999-1390 로 전화걸면 바로 수신거부된다.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KT, KT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LG U+, LG U+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LG 유플러스와 LG 유플러스 알뜰폰에서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휴대폰에서 080-855-0016 로 전화를 건다.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LG 유플러스, LG 유플러스 알뜰폰 선거여론조사 수신거부하기

2. 1번을 누르면 수신거부가 된다.

마치며

선거철에 선거 여론조사 전화가 오는게 합법인줄 처음 알았다.

다행히 통신사별로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수신거부했다.

선거여론 조사이외에 정치인의 문자가 오는 것은 개별로 수신거부 하거나 차단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