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왜곡: 무색해진 ‘NO재팬’ 그래프의 진실은?


NO재편운동이 무색해졌다며 일본 맥주 수입이 늘었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일본 맥주 수입액이 늘었다고?

다음은 한국경제TV 2022년 12월 2일 뉴스에서 일본 맥주 수입액이 불매운동 시작 수준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그래프 오른쪽 끝의 2022년을 보면 2019년 불매운동 시작할때 수준으로 보인다.

한국경제TV 그래프 왜곡: NO재팬끝난 것 처럼 보이게

숫자를 입력해 그래프를 만들었다

위 차트에 나온 숫자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했다.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한국경제TV 그래프 왜곡: NO재팬끝난 것 처럼 보이게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증가는 했지만 한국경제TV에서 표시한 그래프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인터넷이 이럴 때는 좋다. 원본 영상이 유튜브에 있다. 재생하면 이 내용 부터 나온다.

자취 감춘 ‘NO재팬’…유니클로 입고 일본여행 간다/한국경제TV뉴스

그래프를 왜곡해 NO재편 끝난 것 처럼 보이게 한 한국경제TV

정치적으로는 친일 정권에 동조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일본 아사히 맥주 등에게서 광고비 받고 일본 맥주 사라고 부추기는 것일 수도 있다

한국경제TV 그래프 왜곡: NO재팬끝난 것 처럼 보이게

KBS 뉴스, [오늘 이슈] ‘오픈런’ 아사히 생맥주캔…노(No)재팬 끝? / KBS 2023.05.03. 를 보면, 뉴스가 아니라 아사이 맥주를 광고하고 있다. TV시청료를 없애야할 이유이기도 하다.

마치며

이런 언론의 데이터 왜곡은 주로 정치 관련해서 일어난다. 이번 건은 일본 이슈는 정치적이기도 하지만 일본 맥주 홍보하는 경제적이기도 하다.

언론이 데이터 왜곡 사례는 많은데 귀찮은데 잘 추가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또 하나 한국언론의 데이터 왜곡 사례에 추가했다.

뉴스를 안 볼 수 없는데, 뉴스를 보면 안 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