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KB국민카드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은 매입결제로 필터링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KB국민카드 해외 이용에 대한 원화금액

KB국민카드 카드이용 매출전표에는 해외결제에 대한 원화금액이 없다

최근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신발깔창,  카드를 넣을 수 있는 아이폰 케이스, HDML 아답터 등을   KB국민 가온플래티늄카드로  주문했다. 원화를 확인하려고 KB Pay앱을 열었다.  그런데 카드이용 전표에 달러만 나오고 원화가 보이지 않았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KB국민카드 해외결제 매출전표

달러로 결제한 후 카드 이용내역에 원화가 안보인 것 내 경험으로는 KB국민카드가 처음이다.

나는 신용카드를 체크카드 처럼 사용한다.  신용카드로 결제 후 바로 자동이체 통장으로 이체 한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의 쉬운 이체 덕분이다. 게다가 비용 지출은 이지샵 자동장부에 기록해야하는데 원화금액이 안 보인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2~15 영업일 이내에 매입 전표에서 원화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내역 관련 메뉴를 뒤졌지만 원화금액을 찾을 수 없었다.  다음달 대금지급 내역이 나올 때면 원화가 있긴 할 텐데 그건 너무늦다.  인터넷 검색을 잠깐 해봐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답변을 받았다.

KB국민카드로 해외 결제 하면 원화금액은 며칠 후에 나온다고 한다. KB국민카드 매입 결과는 2~15 영업일이 걸린다고 한다.

전표매입은 이용하신 가맹점에서 카드사로 승인데이터 전송 시 이루어지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2~15영업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영업일 : 토/일/공휴일을 제외한 은행 정상 업무일

출처: KB국민카드 고객센터 이메일 답변

환율 적용 시점

환율 적용 시점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와 달랐다.

KB국민카드 체크카드: 거래 시점의 환율 적용

KB국민카드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할 때에는 거래 시점이 환율이 적용된다. 그런데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바로 원화를 확인할 수 없다. 2~15 영업일내에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고객센터에서 받은 답변이다.

체크카드로 해외이용 및 현금 인출시에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회원이 거래한 시점의 당사에 등록되어있는 전신환매도율로 원화가 책정되어 회원 계좌에서 즉시 인출됩니다.

다만, VISA 및 마스타 Debit 체크카드는 무승인 및 T&E 업종의 경우에는 매입시점(카드사용내역이 카드사에 접수된 일자)의 KB국민은행 최초 고시 전신환매도율이 적용됩니다. 

출처: KB국민카드 고객센터 이메일 답변

KB국민카드 신용카드: 매입 시점의 환율 적용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승인 시점이 아니라 매입 시점의 환율이 적용된다.

궁금해서 KB국민카드 고객센터에 물어보았다. 답변은 다음과 같다.

 해외이용내역은 결제일 및 승인된 시간이 아닌 당사에 전표매입된 일자의 KB 국민은행 최초고시 전신환 매도율이 적용됩니다.

출처: KB국민카드 고객센터 답변

KB국민카드 해외 결제에 대한 원화 금액 확인하기

KB국민카드 해외결제에 대해 원화금액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결제 후 2~15 영업일 내에 볼 수 있다. 경험상 결제 후 2~3일 정도면 원화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하면 결제 승인되면 바로 원화가 빠져나가므로 통장을 확인하면 된다.

결제 구분을 승인이 아니라 매입으로 찾아야 원화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KB국민카드 해외 결제에 대한 원화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KB국민카드앱은 사라지고 KB Pay앱으로 통합되어 KB Pay앱으로 확인해야한다.

1.KB Pay앱을 연다. KB Pay앱이 없으면 설치하고 로그인한다.

kb pay

2. 카드탭을 누르고 최근이용내역 옆의 ‘이용내역’을 누른다. 우측 상단의 메뉴(三) 아이콘 눌러 카드 이용내역을 눌러도 된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3. 목록보기 오른쪽에 설정 아이콘을 누른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4. 이용구분에 해외를 선택하고, 결제 구분을 ‘매입’으로 선택한 후 찾고자 하는 이용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누른다.

결제구분을 매입으로 했는데 원화 금액이 안 나오면 아직 매입이 안 된 것이다.하루나 이틀 후에 다시 검색해봐야 한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KB국민카드 카드이용내역필터

5. 이용 내역에서 확인하려고 하는 건을 누른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6. 이제 총결제원화금액을 볼 수 있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후 원화금액 확인하기 (KB Pay앱)

마치며

KB국민카드는 해외결제시 매입이 즉각적으로 되지 않는 모양이다. 하루이틀 정도 후에 원화결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KB국민카드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이 해외 결제 시 원화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없는 것 같다.

해외 결제 수수료도 비자와 마스터 등의 수수료에 해외서비스 수수료(원화 환산 금액의 0.25%)가 포함된다고 한다. 나는 해외결제할때에는 KB국민카드 가온올림카드(실속형)을 사용하는데, 전월실적 없이 포인트도 쌓고 해외이용 1.7% 할인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