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용 폰트와 코드 하이라이트 테마


코딩용 폰트, Source Code Pro

코딩할 때에는  숫자 1과 대문자 I, 그리고 소문자 l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하고, 숫자 0과  알파벳 o를 구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건 컴퓨터 프로그램이 생긴 후 처음 부터 필요했었다.  지금은 많이 없어졌지만 내 경우  숫자 0에는 꼭 슬래스를 긋는 습관이 있었다.

요즘은 코딩용 폰트도 따로 있다.

몇가지 코딩용 폰트를 보다가 최종 아도비가 공개한 Source Code Pro 폰트를 쓴다.

가독성이 좋고 소문자 l 자가 아래에 오른쪽으로 삐침이 있어 새로운 글자 같아서 신경이 쓰이고, i의 점과 숫자 0 안에 슬래시 대신 점이 있는데 이게 쌀 눈 같기도 해서 눈에 잘띄어서 숫자인지 더 확인하게 된다.

코드 하이라이트, 드라큘러 테마


 
Source Code Pro 폰트는 깃허브에서 다운로드 해서 맥이나 PC에 설치하면 된다.

코드 하이라이트, 드라큘러 테마

CUI(Command User Interface) 에서 시커먼 터미널 화면에서 개발자들은 나름대로 명령어들을 구별하는 색을 넣었다.  요즘은 에디터에서 프로그램 언어별로 에디터에서 코드 하이라이트를 해준다.

Xcode 에서는 테마를 만들어서 색깔을 조정해서 쓰다가  드라큘라 테마를 쓴다. 다크모드로 아주 시커먼 색은 아니고 전역 변수와 리저브 명령어, 클래스 이름들이 눈에 잘 뛴다.  물론 내 기준으로 이쁘다.

코드 하이라이트, 드라큘러 테마

Xcode 에 드라큘라 테마 설치하기


Xcode 용 드라큘러 테마를 깃허브에서 다운로드 받아 아래 디렉토리에 가서 FontAndColorThemes 디렉토를 만들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넣고 Xcode 에서 선택하면 된다.

~/Library/Developer/Xcode/UserData/FontAndColorThemes/

 
나는 드라큘라 테마에 Source Code 폰트를 지정했다.

코드 하이라이트, 드라큘러 테마

VSCode(Visual Studio Code) 에 드라큘라 테마 설치하기


Visual Studio Code 에도 드라큘라 테마가 있다.

코드 하이라이트, 드라큘러 테마


마치며

코딩할 때에 적절한 폰트와 코드 하이라이트는 개발 생산성을 높여주기도 하고 코딩하는 느낌도 좋게 해준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