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결과 정보시각화 방법: 지도 vs. 카토그램


선거결과를 지도로 표시하는 것은 정보를 왜곡할 수 있다. 카토그램으로 정보시각화하면 선거결과를 지도에서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지도로 보는 선거 결과는 정보를 왜곡할 수있다

2018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이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51.5% : 46.7%이다.

2018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 카토그램 정보시각화

여느 언론사가 하듯이 뉴욕탐임즈도 선거 결과를 지도로 시각화 했다.

아래 그램은 어느 색깔이 우세한 것으로 보이는가?

빨간색이다. 빨간색은 공화당으로 파란색의 민주당을 압도한 것 같다.

그러나 위에 표시했듯이 실제로 민주당과 공화당이 비슷하고, 오히려 민주당이 더 많다.

이렇게 되면 정보 시각화가 오히려 정보를 왜곡시킨 셈이다.
 

2018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 카토그램 정보시각화

카토그램

카토그램, 지도의 면적은 왜곡하지만 데이타를 잘 파악할 수 있다

의석수나 인구 데이타 처럼 지역 기반의 정보는 지도에 표시하는 것이 직관적이다.

그러나 위와 같이 하면 지도에서 파악하기 쉽지만 데이타는 왜곡되어 보이게 된다.

의석수, 인구 데이타 등의 특정한 값에 따라 지도의 면적이 왜곡되는 그림을 카토그램이라고 한다. 변량비례도라고도 한다.

아래는 한국 위키피디아 카토그램에 있는 2008년 미국 선거인단 카토그램이다.

파란색의 민주당이 365석으로 공화당 보다 2배 정도 많은데, 아래 카토그램을 보면 파란색의 양이 많아 데이타와 일치한다. 단, 이게 미국 지도인지 중국 지도인지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다.

2018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 카토그램 정보시각화

뉴욕타임즈의 새로운 카토그램 방법

 트위터에서 보았는데, 정보 시각화에 꽤 신경을 쓰는 듯한 뉴욕타임지는 이번에 새로운 카토그램으로 만들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약간 새로운 카토그램이다.

전체 지도의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실제 지도의 면적이 아니라 의석수를 같은 크기의 셀로 표시했다.

미국 지도에서 파란색과 빨간색의 거의 비슷하게 보인다.  실제로 민주당과 공화당이 51.5% : 46.7% 이니 말이다.

2018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 카토그램 정보시각화
이미지 출처

우리나라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도 이런 카토그램이 나올지 기대해봐야겠다.

한국 19대 대선 결과의 카토그램

다음은 슬로뉴스에 있는 문재인 민주당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선거 결과 카토그램이다.

지도로 표시하는 것과 카토그램으로 표시하는 것의 차이가 심하다.

19대 대선 결과의 카토그램
이미지 출처: 슬로뉴스

잘못된 정보시각화도 있으니 눈에 보이는 것을 의심해야한다

문서나 발표 또는 제품을 만들다보면 데이타를 다루는 부분은 정보를 시각화를 하게 된다.

HCI 에서 정보시각화라는 이름으로 분야가 생기기 시작한 지도 약 20년은 되어가는 것 같다.  

제품을 만들때에는 의미를 갖고 있는 정보 뿐만 아니라 태스크를 UI 로 옮기고 이를 사용자와 인터렉션하게 해야 하므로 HCI 에서 정보시각화라는 분야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 같다.  

일차적으로 시각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많으니 요즘의 보이스 인터페이스에 비해 훨씬 많이 보이게 된다.

애니메이션이나 SF 영화에서 이런 시각적인 시각화와 인터렉션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다. 그외에도 이런 통계들이 언론을 통해서 시각화되는 것도 잘 보면 배울 수 있는 것이많은 것 같다.

 0.4% 차이를 3배 정도 차이나게 만드는 SBS

2018년 상반기 수출 비중에 대한 SBS 뉴스 그래프이다.

중국이 26.7%이고 미국+EU+일본이 26.3%로 0.4% 차이 나는 것을 3배 정도 차이나게 그래프를 그렸다.

2018년은 문재인 대통령 재임기간이고, SBS는 한국이 중국에 대한 수출비중이 높다고 주장하고 싶은 모양이다.

한국은 중국에 수출해서 먹고 사는 나라이다. SBS 는 태영건설이라는 건설사가 최대주주이다.

sbs 그래프 왜곡

(사진출처)

한국 언론의 데이터 왜곡 사례는 엄청 많다.

마치며

한번 보는게 백번듣는 것 보다 낫다는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다.

시각화해서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을 HCI 에서 정보시각화라는 분야가 있다.

정보시각화를 막대 그래프 차이를 크게 벌려 데이타를 왜곡하는 언론이나 보고 자료도 있으니 데이타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반대로 눈에 보이는 것을 의심해야 한다.

내가 만들때에도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주의해야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